[김근동 위원의 바이오산업 에세이26] 한일간 코로나19 감염병 저지 대책 비교
[김근동 위원의 바이오산업 에세이26] 한일간 코로나19 감염병 저지 대책 비교
  • 편집국
  • 승인 2021.02.03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근동 박사
김근동 박사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기자 회견에서 외국산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을 대량으로 수입해 금년 2월부터 접종한다고 했다. 이와 더불어 국산 백신 개발을 앞당겨 백신 주권을 놓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방역 선진국을 표방해온 우리나라가 코로나 백신의 접종이 다른 국가에 비해 늦어지는 것이 아닌가 라면서 불안해 온 국민들을 안심시켰다.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의 접종과 방역에 뒤지지 않겠으며 전염병 퇴치 라는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는 일본을 포함해 국제간의 협력과 교류를 추구하는 개방정책을 유지해 왔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이웃나라 일본에 비해 대형 재난이 비교적 적은 나라이다. 대지진 화산 태풍에다 천연두 바이러스 전염병까지 수많은 자연재해를 겪으면서 살아온 일본은 재난에 민감하다. 

최초 신형 바이러스가 유행하자 일본은 동경올림픽과 경제의 타격을 걱정해 이를 애써 감추거나 축소 왜곡하려고 하였다. 바이러스가 빠르게 전파되더라도 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위와 같은 예상을 뛰어 넘어 아직도 맹위를 떨치고 있다. 일본은 "구할 수 있는 생명을 구하지 못했다"는 후회를 남기지 않도록 신형 바이러스 차단의 급소가 무엇인가를 연구하였다. 우리와 일본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저지 대책은 무엇이 다를까? 

첫째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의 대유행에 의한 의료체제 붕괴를 우려해 이를 지켜내는데 중점을 두었다. 지금의 경직화되어 있는 일본의 의료체제로는 빠르게 전파되는 바이러스 전염병의 확산저지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니 다소의 희생을 각오해서라도 최후의 보루인 의료체제를 지켜야 한다는데 중점을 두었다는 의미이다. 

둘째 국가의 전염병 방역체제를 파괴시킬 수 집단감염(cluster)의 저지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일본은 요양병원이나 대규모 집단시설의 점검에 나섰다. 집단감염의 징조가 나오면 초기 차단에 집중했다. 어떤 집단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전체를 폐쇄하는 것보다 비감염자를 감염자와 신속히 분리해 격리하고 의료물자를 추가로 투입해 집중 케어하는 선진형 코호트를 도입하고 있다. 

셋째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차단할 과학적인 근거나 지표 개발을 서둘렀다. 일본은 디지탈 기술로 수집된 빅데이터를 이용해 감염핵 지역을 집중적으로 없애거나 실효재생지수를 만들어 1이상의 감염 지역 확산을 저지하며 음식점과 가정을 감염 확산의 급소라고 단정해 통제와 계몽에 주력했다. 

위와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저지 대책을 추진했지만 작년 연말연시 사람들의 이동 증가로 확진자가 늘어났다. 비상사태를 선포해도 감염이 차단되지 않자 기간연장까지 실시하면서 거리두기, 이동자숙, 모임자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런데도 불구하고 일본은 이번의 COVID-19 유행이 무사히 차단될지 아슬아슬한 상태에 있다.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은 2월 중순 의료진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한다. 백신의 안정성과 부작용에 관한 우려가 있고 변이된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백신효과가 있을까 걱정하고 있다. 

지금의 백신이 완벽할 수는 없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료약이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새로 개발되어 접종하는 백신에 기대를 걸지 않을 수 없다고 한다.

김근동 박사
-현 국제협력포럼 위원
-전 산업연구원(KIET),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전 삼성그룹 회장비서실(도쿄 주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