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구하기 어려운 이유...점주는 "직무역량 부족",알바는 점주가 "연락을 안해요"
알바 구하기 어려운 이유...점주는 "직무역량 부족",알바는 점주가 "연락을 안해요"
  • 김용민 기자
  • 승인 2021.02.2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 구하기 어려워요" 한 목소리… 하지만 이유는 제 각각
알바취업률 저하로 이어져
아르바이트 구직자 및 구인자, 즉 점주 양자 모두 아르바이트 구인구직에 있어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용민 기자] 아르바이트는' 서류지원, 면접후 점주가 연락을 안하는 것'을, 점주는 '직무에 적합한 역량을 가진 사람을 못 구하는 것'을 각각 어려움으로 꼽아 서로 다른 입장을 보였다.

비대면 알바채용 바로면접 알바콜이 이달 18일부터 20일까지 최근 1년간 아르바이트 구직 및 구인 경험이 있는 아르바이트 고용점주 210명, 구직자 615명을 대상으로 알바 구인ㆍ구직체감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아르바이트 구직자 및 구인자, 즉 점주 양자 모두 아르바이트 구인구직에 있어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설문참여자 중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한 아르바이트 구직자 비율이 81.7%, 점주 비율이 76.1%로 각각 집계된 것.

그 이유로 먼저 구직자는 ‘서류지원,면접 후 점주가 연락을 안 함’(44.7%)을 대표적으로 ‘일방적인 면접취소’(8.3%), ‘합격했으나 고용주가 취소통보’(9.5%)등 대체로 점주 측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희망하는 직무에 경쟁률이 높아서’(35.1%) 구직이 어려운 이유도 있었지만 앞선 이유에 비하면 그 비중은 적었다.

반면 점주들의 생각은 달랐다. 아르바이트 구인이 어려웠던 이유로 ‘직무에 맞는 적합한 역량(자격증 소지자)을 가진 사람을 못 구해서’(41.1%)가 가장 많이 꼽힌 것. 이 외 ‘장기간 근무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서’(29.2%), ‘지원자가 없어서’(12.4%), ‘지원자의 일방적인 면접ㆍ취업취소’(11.4%), ‘서류검토 및 면접진행 할 시간부족’(5.9%) 등의 이유가 추가로 확인됐다.

즉 구인 측면에서는 직무역량 및 장기근속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하는 입장으로 동시에 구직자 측의 취소통보도 적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반대로 구직자는 점주 측이 전형 과정을 미이행하거나 또는 일방적으로 취소 한다고 체감하는 상황이었다.

이렇듯 양자 간의 입장차가 큰 가운데 아르바이트 구직에 성공한 응답자 비율은 전체 중 49.6%로 나머지 50.4%는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알바 전선에 뛰어든 구직자 중 절반만이 일자리를 구한 것으로 이 마저도 희망하는 알바에 합격했다고 답한 비율은 28.5%로 더욱 줄어들었다. 양자 간의 입장차가 벌어지는 과정에서 결국 아르바이트 취업률 저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높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