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그린바이오 분야 유망 벤처 적극 육성
농식품부, 그린바이오 분야 유망 벤처 적극 육성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1.02.2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종자 등 5대 분야, 벤처 10개소에 28억 원 지원
그린바이오 벤처육성 지원사업 주요내용
그린바이오 벤처육성 지원사업 주요내용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그린바이오 분야의 기술기반 유망 벤처를 지원하는「그린바이오 벤처육성 지원사업」대상자를 3월 18일(목)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하고, 국내 그린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그린바이오 5대 전략 분야의 기술을 활용하여 사업화를 계획하는 창업 3년∼7년 이내 기업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 그린바이오 5대 전략 분야 및 주요 기술 >

전략 분야

주요 기술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활용한 개인 맞춤형 식품, 미생물제제 개발 기술

체식품메디푸드

육류모사, 동물세포 배양, 건강 맞춤형 식이 설계 기술 등

종자

유전자가위, 분자표지, 디지털육종, 코팅 기술 등

동물용의약품

단백질 재조합 백신, 줄기세포 치료 기술 등

기타 생명소재

곤충, 식물 등 생물 유래 생명소재 제형화 기술 등

 
지원내용은 크게 사업화자금 지원과 역량강화 지원으로 나누어진다.
사업화자금은 기업 당 2.8억 원 규모로 지원되며, 지원을 받은 기업은 자부담(현물+현금) 30%를 부담해야 한다.

자금의 용도는 개발 중인 그린바이오 기술 및 제품의 고도화, 고도화 단계 완료 후 본격적인 시장진출 및 성과 창출을 위한 공정개선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자금 지원 외에도 그린바이오 벤처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교육·판로·투자 등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기업 선정 과정은 서류평가, 발표평가, 현장평가를 통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서류평가에서는 지원 자격요건 및 사업계획서를 평가하며, 발표평가에서는 시장성 및 사업성, 기술성 등 기업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또한, 현장평가에서는 사업계획서와 발표평가에 제출된 기술개발현황, 인프라구축 현황 등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발표평가와 현장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고득점 순으로 지원 대상 기업을 최종 결정하며, 결과는 4월 중순 이후 개별 통지한다.

모집기한은 3월 18일 16시까지이며, 농식품창업정보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신청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창업정보, 농업기술실용화재단, K-Startup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본 사업을 통해 우수한 그린바이오 벤처가 발굴·육성되어 국내 그린바이오 산업 발전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린바이오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과 역량을 가진 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