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열심히 준비하는 취업준비 2위는 '전공자격증 취득'...1위는?
가장 열심히 준비하는 취업준비 2위는 '전공자격증 취득'...1위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3.08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준생 취업준비 ‘자소서’보다 ‘공고검색’이 먼저
수시채용 확산 영향
취업준비 항목이 무엇인가’ 질문한 결과, 전체 응답자 2명중 1명에 달하는 51.8%가 ‘채용공고 검색’을 꼽았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예년에는 취업시즌이 시작되면 ‘자기소개서를 준비한다’는 취업준비생이 가장 많았으나, 올해는 ‘채용공고를 가장 열심히 찾아본다’는 취준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성공 플랫폼 잡코리아가 올해 상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1,111명을 대상으로 <취업시즌 중 취업준비 방법>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설문에 참여한 취업준비생에게 ‘취업시즌을 맞아 요즘 가장 열심히 하는 취업준비 항목은 무엇인가’ 질문한 결과, 전체 응답자 2명중 1명에 달하는 51.8%가 ‘채용공고 검색’을 꼽았다. 

이어 ‘전공 자격증 취득 준비를 하고 있다’는 취준생이 응답률 39.6%로 다음으로 많았고, 다음으로 ‘자기소개서를 준비한다(31.0%)’거나 ‘지원기업을 분석한다(31.0%)’는 취준생이 많았다.

이 외에는 △직무/전공 공부(19.9%) △영어성적관리(18.8%) △지원분야 아르바이트(14.0%) 순으로 취업성공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특히 2년 전(2019년) 동일조사에서는 취업시즌을 맞아 ‘자기소개서 작성을 준비한다(57.7%)’는 취준생이 가장 많았던 반면, 올해는 ‘채용공고 검색(51.8%)’을 가장 열심히 준비한다는 취준생이 가장 많은 점이 눈에 띄었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최근 신입직 수시채용 확산의 영향으로 채용공고를 놓치지 않기 위해 채용공고 검색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취준생들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실제 수시채용의 경우 채용분야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구체적인 경향이 있고, 모집기간이 신입공채에 비해 길지 않은 기업이 많아 취업하고 싶은 기업의 채용공고를 수시로 찾아보는 것이 취업에 도움될 것”이라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