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처벌법 진단과 대응방안 다룬 '미래일터 안전보건 포럼' 개최
중대재해처벌법 진단과 대응방안 다룬 '미래일터 안전보건 포럼' 개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3.2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2회 미래일터 안전보건 포럼, 3월 23일 성료
중대재해처벌법 의의 및 한계,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
임영섭 재단법인피플 미래일터연구원장 외 전문가 참여
제12회 미래일터 안전보건 포럼 진행 현장. (사진 좌측부터 최은영 변호사, 이건태 변호사, 임영섭 재단법인피플 미래일터연구원장, 최정학 교수/사진제공=재단법인피플)
제12회 미래일터 안전보건 포럼 진행 현장. (사진 좌측부터 최은영 변호사, 이건태 변호사, 임영섭 재단법인피플 미래일터연구원장, 최정학 교수/사진제공=재단법인피플)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열악한 환경에서 야기된 근로자들의 피해 소식이 이어지며, 근로 환경 개선과 산업재해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미래세대가 이끌어 갈 일터에 대한 안전 문제는 전 세대의 관심사기도 하다.
 
이와 같은 미래 사회 일터에 대한 안전 문제를 논의하는 '미래일터 안전보건 포럼'이 지난 23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재단법인 피플에서 열렸다.

'제12회 미래일터 안전보건 포럼'은 '중대재해처벌법 진단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으로 인한 안전보건 환경 변화를 주무부처나 기업에서 어떻게 운영 또는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 모색을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포럼은 임영섭 재단법인 피플 미래일터연구원장이 큐레이터를 맡았으며 ▲이건태 변호사(전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장) ▲최정학 교수(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교수) ▲최은영 변호사(법무법인 사람, 산재전문변호사)가 토론 참여자로 함께했다.

포럼은 이영순 포럼 공동대표의 인사말을 통해 시작됐다. 이영순 포럼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포럼을 통해 모아진 의견이 모든 사람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일터 마련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토론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을 둔 토론 참여자들의 논의가 이어졌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대응 방안에 대한 토론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최정학 교수는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의 의미는 산업재해가 행정범이 아니라는 형사범이라는 인식의 변화에 있다”며 "법 제정으로 기업의 안전범죄는 기업과 경영자에 대한 구조적 책임이 인정된다"고 강조했다.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기업 경영자에게 직접 안전의무가 부과되고 법 위반으로 인한 재해 발생 시 형사처벌이 가능하단 점을 언급한 것.

이에대해 이건태 변호사는 "기존 산업안전보건법은 양벌규정에 의해 직접 위반행위자인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관리감독자는 처벌하였지만 대표이사나 최고경영자는 직접 위반행위자가 아니기 때문에 처벌할 수 없었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은 경영책임자등 개인에게 의무를 부담시키고 있기 때문에 형사책임을 피할 수 없는 구조가 만들어졌다"고 제언했다.

이어 최은영 변호사는 “이 법의 입법취지가 기업의 안전관리시스템 조성을 통한 재해 예방에 목적이 있는 만큼, 기업은 안전경영방침 천명과 이에 따른 예산 및 인력 투자 계획 수립, 안전보건 컴플라이언스 전담팀의 조직 등을 통해 사망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뜨거운 감자로 여겨지고 잇는 '사업주와 경영책이자 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제4조)'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해당 법령은 중대재해처벌법의 하위 법령으로 구체적인 사항이 정해질 예정인데, 기업에 지나치게 과중한 부담을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을 낳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변호사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위헌 소지는 없다"는 소견을 밝혔다. 산업안전보건법이 산업재해와의 최일선 전쟁터에서 직접 전투를 하는 대대장, 중대장, 소대장이 해야 할 의무를 정하는 법률이라면, 중대재해처벌법은 이들에게 작전, 정보, 병력 등을 지시하고 지원하는 사령부의 사단장, 군단장이 해 할 의무를 정하는 법률이다는게 그의 설명이다.

이 변호사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제정은 절반으로, 나머지 절반은 하위법령인 시행령에서 정해질 것”이라는 견해를 전했다.

최 변호사는 기업이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의 구체적 내용을 예측하고 대응함에 있어 “영국의 기업과실치사법은 기업이 중대한 의무 위반을 하였는가를 살펴볼 때, 조직체 내부의 관행, 정책, 태도, 시스템이 이러한 실패를 조장하거나 용인했는지를 고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대표이사가 사업장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노력한다는 리더십을 구성원들에게 보이고, 안전은 비용이 아닌 투자라는 확고한 경영 철학으로의 전환을 통해 기업의 선제적 대응 노력을 대외적으로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중대재해처벌법에서 도입되는 징벌적 손해배상 책임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다. 해당 소주제에 대해 최 교수는 “징벌적 손해배상은 원칙적으로 민사책임, 혹은 형사제재와 민사제재의 중간영역이므로 형사처벌과 이중처벌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면서 “지금까지 실무상 징벌적 손해배상의 경우에도 1배 남짓한 배상액만 인정하고 있어, 오히려 앞으로 실질적인 배상액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토론 끝에 큐레이터 임영섭 원장은 이날 토의 내용을 정리하며 “중대재해처벌법의 시작이 안전보건관리를 소홀히 한 사업주와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묻고자 하는데서 출발한 만큼, 그 내용도 손과 발이 아닌 뇌와 중추신경이 해야 할 책임을 정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날 진행된 포럼 내용은 향후 유튜브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공식 채널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포럼에 참여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누구나 해당 영상을 통해 토론을 시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