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시니어벤처협회 창립 3주년 기념, ‘나는 정부 지원금으로 창업한다’ 출간
[신간안내] 시니어벤처협회 창립 3주년 기념, ‘나는 정부 지원금으로 창업한다’ 출간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4.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스타트업을 위한 최신 창업 가이드라인 제시
‘나는 정부 지원금으로 창업한다’ 표지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사단법인 시니어벤처협회(회장 신향숙)가 창립 3주년 기념으로 스타트업, 예비창업자를 위한 기술창업 도서 ‘나는 정부 지원금으로 창업한다’를 출간했다.

이 책은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등 창업경영 전문가가 8가지 핵심전략을 소개한 실제적인 창업 전략서로 평가받고 있다.

협회 소속 6명의 작가는▲ 정부창업지원(신향숙), ▲아이템&사업화(김규인), ▲비즈니스모델(이상엽), ▲마케팅(김규인), ▲홍보PR(홍재기), ▲재무회계(조성규), ▲지식재산권(박기하), ▲비전경영(이상엽)’을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코로나19로 창업 생태계가 크게 변했고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변할지 예비창업자들이 이 질문의 답을 찾는 길은 험난하다. 때문에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여타의 책과 달리 최신 창업의 실전 사례와 Tip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

<목 차>
1. 정부지원금으로 시작하는 창업 (신향숙)

1. 코로나19 세상, 더욱 중요해진 창업지원금
2. 창업지원금, 아는 만큼 보인다
3.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사업
4. 성장창업자를 위한 정부지원사업
5. 창업 인프라 및 저변 확대 정부지원사업
6. R&D(연구개발) 정부지원사업
7.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8. 정부창업지원금 성공사례
9. 정부창업지원사업 주요기관 소개

2. 스타트업 아이템의 사업화(김규인)

1. 스타트업이란?
2. 스타트업 아이템의 사업화
3. 고객의 문제점과 Solution
4. Value Proposition(가치제안)
5. Value Proposition Canvas와 Problem-Solution Fit
1) Customer Profile
2) Value Map(가치맵)
3) 가치제안 작성 Tip
6. S-T-P를 통한 고객 특정
1)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2) Targeting(목표시장)

7. 고객 조사, 분석 및 고객의 발굴
1) 고객 조사, 분석
2) 고객 발굴
3) Value Proposition과 Problem-Solution Fit
(가치제안과 문제-해결책 적합성)
8. MVP Test를 통한 고객 검증과 Pivoting
1) MVP와 MVP Test
2) MVP 만들기
3) Pivoting
4) Product-Market Fit(PMF, 제품-시장 적합성)
9. 스타트업의 목표시장과 진입전략
1) 목표시장 설정 : TAM, SAM, SOM
2) 시장추정 방법
3) 시장진입과 확산

3.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하기(이상엽)

1.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2.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조건
1) 명확한 가치제안
2) 수익 메커니즘
3) 선순환 구조
4) 모방 불가능성
3.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4.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검증하기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이해
2) 9 Blocks의 구성 내용

5.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요령 및 사례
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시 유의사항
2) 리멤버 명함 서비스 사례
3) A업체 사례

4. 스타트업의 시장진입과 마케팅 전략(김규인)

1. 스타트업의 마케팅 출발 : 브랜드명(제품•서비스명) 짓기
1) 브랜드란?
2) 브랜드 아이덴티티
3) 좋은 브랜드가 마케팅에 미치는 효과
4) 좋은 브랜드명 짓기의 팁
5) 브랜드 연상
6) 브랜드 자산
2. 목표시장 설정하기
1) 목표고객의 페르소나 작성하기
2) 목표시장 설정과 확산전략
3. 시장 진입전략 수립 시 고려 사항
4. Marketing Mix 전략 수립
1) Marketing Mix : 4P
2) Marketing Mix : Promotion(촉진믹스)
5. 스타트업의 Marketing Mix 전략 수립과 실행 가이드
1) 스타트업의 상황과 절대적 Mission
2) 효과적인 Marketing Mix 전략 수립하기
3) 스타트업의 마케팅 성공 사례

5. 초단기 ‘스타트업 홍보•PR•광고’ 교실(홍재기)

1. 창업전쟁, 홍보•PR전쟁
1) 홍보•PR 포트폴리오
2) AI 시대 홍보•PR
3) SNS 홍보 별거 아니네!
4) VC에게 매력적인 스타트업이 되려면
2. 홍보•PR의 3가지 좋은 점
1) 2% 부족한 점, 홍보로 커버
2) SNS 홍보만으로 ‘쑥쑥’ 성장
3) 출구(Exit) 전략에 도움
4) ‘샤넬’ 홍보전략 사례
3. 상식이 되는 광고 이야기
1) 최신 광고 트렌드
2) 맞춤형 디지털 광고
3) 광고시장 동향
4. 놓치지 말아야 할 홍보•PR•광고 Tip
1) 카피(Copy)
2) ‘헤드라인’과 ‘ab테스트’
3) 슬로건(Slogan)
4) 로고마크, CI, BI
5) 언론기사 송출

6. 재무전략, 이것만은 알고 가자(조성규)

1. 기업성장의 마일스톤, 재무전략
2. 재무제표를 이해하면 회사가 보인다
1) 자금의 흐름을 알려주는 재무제표
2) 회사의 재산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상태표
3) 회사의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손익계산서
4) 기타 재무건전성 평가 요소
3. 추정 손익계산서 작성하기
1) 매출, 제대로 추정하기
2) 원가, 똑똑하게 추정하기
3) 추정 손익계산서, 회사 성장 보여주기
4. 필요한 자금 조달하기
1) 필요자금 따져보기
2) 나에게 맞는 투자유치 전략 찾기

7. 스타트업 특허와 지식재산권(박기하)

1. 지식재산권이란?
1) 스타트업에 필요한 지식재산권
2) 지식재산권이란?
3) 지식재산권 유형 및 비교
2. 지식재산권 관련 이론 및 제도
1) 내 아이디어를 보호받기 위한 요건
2) 내 상표를 보호받기 위한 요건
3) 내 아이디어, 해외에서 보호받기
4) 지식재산권 분쟁이 생기는 경우

3. 지식재산권 검색 방법
4. 온택트 시대의 지식재산권
5. IP경영
1) IP 경영이란?
2) 지식재산경영인증
3) 직무발명보상제도
4) 지식재산공제
6. IP 관련 지원사업 활용하기
7. IP 금융 이해하고 활용하기

8. 비전경영으로 일체감을 조성하라(이상엽)

1. 비전경영의 이해
2.선순환하는 4가지 구성 요소
1) 경영이념(Mission)
2) 경영비전(Vision)
3) 경영방침(경영전략)
4) 핵심가치(인재상)
3. 비전경영은 왜 필요한가?
4. 비전경영 추진 시 유의사항
5. 비전경영의 활용 사례
1) 경영이념(Mission) 사례
2) 경영비전(Vision) 사례
3) 비전경영 체계도 사례

부록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양식
디딤돌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R&D) 사업계획서 양식

출판사 샵북, 디자인 삼진커뮤니케이션, 288쪽, 1만7000원
교보문고, 쿠팡,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판매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