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신간안내]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편집국
  • 승인 2021.04.06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책 표지

■만들며 배우기,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

사람들은 직접 무언가를 만들고 창조할 때 가장 잘 배운다. 특히 미디어 제작은 학습한 내용을 응용하고 표현하는 데 유용할 뿐 아니라 추상적이고 애매하게 이해했던 내용들을 살아 있는 지식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교사의 전문성과 교과서에 의존한 학습과 달리 만들며 배우기는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이 서로에게 배우는 배움의 공동체를 형성한다. 미디어 제작으로 배운 것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것은 오늘날의 유동하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는 방법이며, 배움을 더욱 의미 있고 수평적이고 흥미로운 과정이 되게 한다.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소비자에서 생산자 되기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도구를 활용하여 정보에 접근, 분석, 제작, 성찰, 행동하는 것은 학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학습의 대상이 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가 우리 삶 깊숙한 곳까지 들어온 오늘날, 학교 안팎은 물론 일터와 일상에서 능동적인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가 될 것을 요구받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디지털 미디어 도구와 기술에 관해 평생학습자가 되어야 한다는 과제를 직면한 셈이다.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소비뿐 아니라 개인의 콘텐츠 생산과 이를 통한 사회적 기여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오늘날, 디지털·미디어 리티러시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이 책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블로그·팟캐스트·사진·인포그래픽·브이로그·영상·애니메이션·리믹스·소셜미디어… 아홉 가지 미디어로 만들며 배우기

“2부 만들며 배우기를 돕는 아홉 가지 미디어”에는 무료 또는 저렴한 미디어 제작 도구 목록, 아홉 가지 미디어로 만들며 배우기를 실천한 사례, 만들며 배울 때 고려할 점, 각 미디어를 둘러싼 윤리적 문제 들을 총망라했다. 각 장의 후반부에는 그대로 따라 해 볼 수 있는 미디어 제작 활동 가이드가 제시되어 있다.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이론과 실제를 골고루 다룬 종합 안내서다.

■원서에 없는 저자 인터뷰, 통계 자료 업데이트, 풍부한 주석까지… “한국 독자들에게 친절한 책”

이 책에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한국 맥락에서의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등을 다룬 저자 인터뷰가 실려 있다. 한국 교사들과 긴밀하게 소통해 온 역자의 사려 깊은 질문과 깊은 통찰이 묻어나는 저자의 답변은 많은 교육자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불어넣어 준다. 또한 역자는 원서에 인용된 통계 자료 중 최신 자료로 바꿀 수 있는 것을 모두 찾아 수정했고, 한국 독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미국적인 내용이나 용어를 역자주로 상세히 설명했다. 원서가 미국 독자들에게 친절한 책인 것처럼, 이 책도 한국 독자들에게 친절한 책이 되도록 노력했다.

지은이 르네 홉스 (Renee Hobbs)
옮긴이 윤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