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의 새로운 길, 세종대 시니어산업학과 4인 4색 교수진이 나선다
시니어의 새로운 길, 세종대 시니어산업학과 4인 4색 교수진이 나선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5.2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자 전문 분야에서 실무 경험과 이론에 능통한 전문 교수진
박흥진 주임교수, 이용기 교수, 신향숙 교수, 김정호 교수
미래 패션디자이너와 시니어 모델위한 신임 교수 눈길
기술창업, 재취업, 시니어산업에 대한 이해 등 교과목 구성
세종대 시니어산업학과 졸업생, 실무에서 투자유치 등 성과보여
사진 상단 좌측부터 시니어산업학과 박흥진 주임교수, 이용진 교수, 신향숙 교수, 김정호 교수
사진 상단 좌측부터 시니어산업학과 박흥진 주임교수, 이용기 교수, 신향숙 교수, 김정호 교수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의 진입을 목전에 두면서 시니어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취업자 수 증가 다수를 시니어들이 이끌고 있을만큼 더 이상 시니어에 대한 논의 없이 국가 경제의 미래를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시니어와 시니어산업에 대한 관심은 뜨겁지만 정작 이에 대한 학문이나 전문적인 교육에 대한 준비는 미비한 상황. 이런 가운데 국내 최초 시니어산업학과를 개설한 세종대 공공정책대학원 시니어산업학과의 교수진들이 주목받고 있다.

각자 자신들의 분야에서 탄탄한 전문성을 쌓아온 4인 4색 교수들은 시니어 산업의 전문성 확보와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 마련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박흥진 주임 교수를 비롯해 이용기 교수, 신향숙 교수가 지난해부터 시니어 산업학과를든든하게 지켜오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패션, 디자인 산업의 시니어 진출을 돕기 위해 신임 교수를 김정호 교수가 함께 배에 올랐다.

먼저 주임교수로 박흥진 주임교수가 학과의 중심을 잡고 있다. SEIKO EPON사 OLED소재개발장비 업무기술지원을 맡고 있는 이피온 대표이기도 한 박흥진 교수는 무선통신과 디스플레이분야에서 20년 이상을 근속한 영업, 기획 마케팅 통으로 화려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마케팅 기법을 전수한다.

특히 마케팅 없는 사업이 불가한 요즘 트렌드 속에서 학과생들에게 능통한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면서, 이들이 보다 많은 기회 창출을 일궈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박흥진 주임교수는 관광대학원의 소상공인 창업과정 수업을 맡는 등 공공연하게 인정받은 창업 관련 지식도 함께 전달하면서 최근 제2의 벤처붐이 일고 있는 시점에 안전하고 성공적인 창업에 대한 정보도 전달한다.

이용기 교수는 한국프렌차이즈경영학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좌장으로, 지난해 시니어산업학과 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하고 학과의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했다. 그는 오랜 기간 산업 현장 내에서 쌓아온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학과생에게 전문적인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다.

특히 국내외 180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한 실력을 바탕으로 시니어 산업의 이해를 돕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시니어벤처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신향숙 교수도 전국적인 네트워크와 실전 노하우를 활용해 시니어산업학과에 힘을 보탠다. 주목할 부분은 학과생들에게 투자 유치 노하우나 정부지원금에 대한 구체적은 정보를 전달해 실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부분에 있다.

위 3인 교수는 지난해부터 시니어산업학과를 이끌어온 주역들로, 실제 교육을 받은 학과생들이 투자와 정부지원금 유치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서로 간 긴밀한 협력과 지원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부터 새롭게 합류한 김정호 교수의 활약도 눈여겨 볼 만 하다.

김정호 교수는 미래의 패션디자이너와 모델을 꿈꾸는 고교생들의 건강한 진로 장인 역할을 자처하며 고교패션컬랙션을 조직한 패션 분야 전문가다.

그는 일선에서 활약한 경험을 토대로 시니어산업학과에 새롭게 개편된 시니어모델분야의 전문 교수로 활동한다. 현재는 고교패션컬랙션의 조직위 사무총장으로 활동 중이며 올해 10주년을 맞아 해외 각국의 학생과 함께하는 컬랙션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시니어패션캘력선을 조직해 조직위원장으로서 패션 업계와 시니어 모델이 함께 상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모델 산업을 적극 추진 중이기도 하다.

그의 합류를 통해 시니어산업학과는 시니어들에게 보다 다양한 산업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화된 교육을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시니어산업학과는 학과생들이 이미 현업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온 전문가들임에 공감하고, 이들의 전문성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했다.

올해 교과목으로는 ▲시니어 산업 연구 ▲시니어 변화와 관계 관리론 ▲시니어 창업 연구 ▲시니어 정부지원 정책 연구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시니어 심리의 이해 ▲액셀러레이터 투자론 ▲시니어 시장조사론 ▲시니어  연구방법론 ▲상권과 입지 분석 ▲시니어 전직 지원 서비스 연구 ▲시니어 문화 콘텐츠 세미나 ▲시니어빅데이터 관리론 ▲시니어 문화예술론 ▲시니어 재테크 관리론 ▲시니어 여가 관리론 ▲시니어 워킹포즈 지도법 ▲시니어 모델학개론 등이 구성돼 있다.

시니어산업학과 박흥진 주임교수는 "시니어 산업은 이미 국가 경제의 한 축이나 다름없다"며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 학문적 지식을 함양한 전문가들이 산업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올해 시니어산업학과는 1차 신입·편입생 모집을 마쳤으며, 현재 5월 25일 화요일까지 2차 신입·편입생 모집을 진행 중이다. 2차 신입생의 전형 일시는 6월 2일이며 합격자 발표는 6월 14일께 이뤄진다.

이어 3차 신입생 모집은 6월 28일부터 7월 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