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일자리 대전환 시기 맞아..."노동환경 완전히 달라진다"
코로나19로 일자리 대전환 시기 맞아..."노동환경 완전히 달라진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5.2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고용정책심의회 및 제14차 고용위기대응반 회의 개최
지난해 재정지원일자리 사업에 33조 이상 투입...671만명 혜택
"디지털, 저탄소 전환에 따라 고용시장 환경 기존과 달라질 것"
일자리 대전환 흐름 속에 직업훈련 확대와 취약계층 지원 필요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모습(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모습(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해 고용시장의 타격을 받아들이면서 코로나19 이전으로 고용시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고용시장 및 산업구조의 재편을 예고하며 디지털·저탄소 전환도 가시화했다.

고용노동부는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주재로 지난 5월 2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1년도 제4차 고용정책심의회 및 제14차 고용위기대응반 회의를 열었다.

이날 심의회 안건은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 심의·의결 ▲코로나19 대응 고용정책 추진현황 및 계획 ▲포스트코로나 노동시장 진단과 과제 등이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청년실업과 고령화 등에 대응화기 위한 일자리 사업 확대를 논했다.

고용부에 따르면 지난해 재정일자리 사업에 투입된 금액은 33조 6000억 원에 이른다. 이를 통해 총 671만명, 사업장 22만 6000곳이 지원을 받았다. 이에 더해 3~4차 추경을 통해 3조 4000억원이 추가 지원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경덕 고용부 장관은 지난해 평가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년도 일자리 사업 운영 방향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응 및 고용정책 추진현황에 대해서는 고용안정과 피해지원에 주력하고 있는 현 상황을 언급하며, 민간과 공공분야 일자리 창출을 신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특수고용형태 종사자나 프리랜서 등 고용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의 생계 지원과 고용안전망 확충을 병행하면서 '전국민 고용보험 로드맵'을 지속 추진한다.

안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고용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하면서도 회복 과정에서 업종, 연령별 격차 발생과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코로나로 인해 디지털, 저탄소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산업구조 및 노동시장이 기존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질 것이란 의견도 내놓았다.

고용노동부는 ▲포용적 회복 ▲빠르고 강한 회복 ▲지속 가능한 회복을 목표로 삼고 취약업종 및 계층의 고용회복을 지속 지원하고 직업훈련 확대를 통해 IT, 저탄소 산업 등유망 산업의 성장세를 적극 지지할 방침이다.

이어 전국민을 포괄하는 중측적 고용안전망을 강화하고 산업구조 전환에 대응해 공정한 노동전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끝으로 포스트코로나 이후 노동시장이 '일자리 대전환'을 맞이한 시점에서 누구나 안정된 생계 하에 새로운 직업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직업 훈련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