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소프트웨어 인재 41만명 양성해 중소·벤처 지원
2025년까지 소프트웨어 인재 41만명 양성해 중소·벤처 지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6.1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 인력부족 대응 위해 9만명 추가양성 가닥
기업주도형 인재양성 체재 개편으로 대학 정규 교육과정 확대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정부는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을 통해 SW산업 내 인력 부족현상을 해결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정부는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을 통해 SW산업 내 인력 부족현상을 해결할 방침이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코로나19 이후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 비대면 산업 확산 등이 빨라지면서 IT 등 소프트웨어 산업이 극심한 인력 고갈 현상을 겪고 있다. 늘어나는 수요 대비 인력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탓이다.

이에 정부는 2025년까지 총 41만 3000여명의 소프트웨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 주도형 인재 육성을 통해 인력을 충원하기 어려운 중소, 벤처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기획재정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강남빌딩에 위치한 인재 양성 훈련기관 '코드스테이츠'를 방문해 '민·관 협력 기반의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을 통해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총41만 3000명의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위해 대학 등에 정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로 했다. 대학 등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총 11만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재 양성 사업을 통해 21만 4000여명의 인재를 수급한다.

또 단기대책과 중장기 대책으로 구분해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시급한 인력 부족에 신속한 대응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재직자 훈련 지원을 강화하고 기업 주도 단기 훈련과정도 확대한다.

협회·기업·훈련기관이 공동으로 현장실습 중심의 훈련과정을 설계해 기업이 직접 선발한 청년들에게 제공하고, 정부는 훈련비와 채용 시 인건비 등의 소요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빅데이터와 게임 등 분야별 선도기업 또는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등이 주도한 수요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고, 벤처·중소기업 재직자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현장훈련 지원(S-OJT)도 대폭 강화한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고급 인재양성을 위한 기업과 대학 협력모델을 지속 확산하는데 방점을 뒀다. 또한 학교를 통한 소프트웨어 전공자 확대도 추진한다. 특히 기업과 대학이 연계한 다양한 교육협력사업을 통해 실무에 적합한 전문 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이외 소프트웨어 전공자 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을 2025년까지 64개로 확대(현재 41개)하고 인턴십 등 기업과 연계한 현장실습 교육 강화도 추진한다.

아울러 인재양성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직업훈련포털을 확대하고 범부처 인재양ㅅ어 사업 참여자의 취업률, 고용유지율 등 성과를 관리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SW 신기술은 미래 신산업과 혁신성장의 핵심동력인 만큼 SW 신기술을 보유한 인력양성을 위한 적극적 투자는 곧 국가미래에 대한 투자"라면서 "민간주도의 맞춤형 훈련을 통해 청년들이 취·창업의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스킬업(Skill-Up)하고, 배출된 SW인재가 IT업계를 포함한 전산업의 스케일업을 뒷받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