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비대면 공공 고용서비스 확대...민간위탁기관 품질 개선 나선다
[이슈] 비대면 공공 고용서비스 확대...민간위탁기관 품질 개선 나선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6.2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공공 고용서비스 강화 방안 발표
고용장려금, 실업급여 등 비대면으로 신청 가능한 고용24 구축
민간위탁고용서비스에 대한 전문성 제고와 품질관리 강화 추진
취업 취약계층 및 영세기업 지원 통해 구인-구직 매칭 확대
코로나19 이후에도 이와 같은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정부가 공공 고용서비스의 비대면 영역을 확대한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이와 같은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정부가 공공 고용서비스의 비대면 영역을 확대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이후 대비를 위해 앞으로 비대면과 디지털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받을 수 있는 체계 구축에 나선다. 또한 일할 사람을 찾는 기업에 여건에 맞는 맞춤형 채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민간 고용 활성화도 도모한다.

고용노동부 및 관계부처는 지난 6월 18일 20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경제·고용회복 지원 및 코로나 이후 대비를 위한 '공공 고용서비스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각종 고용서비스, 앞으로 전면 비대면 도입
먼저 정부는 향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같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고용24'라는 이름의 비대면, 디지털 취업 지원 서비스를 강화·구축한다.

고용24는 실업급여 신청 등 각종 고용서비스를 비대면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업지원 고용장려금이나 실업급여 등을 온라인으로 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해 효율성을 높인 것.

집단상담 등 기존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병행 운영하며, 비대면 전용 프로그램도 새롭개 개발해 운영한다.

앞서 이번 달 부터는 워크넷 상에 화상시스템을 구축하여, 화상을 통한 비대면 구인·구직 면접 지원 및 취업상담을 실시 중에 있다.

'고용24' 서비스 구축안
'고용24' 서비스 구축안

■공공 및 민간 고용서비스 인프라 확대
국민들이 필요할 때 질 높은 고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지원하는 고용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한다.

먼저 고용센터 취업 상담과 지원을 맡는 상담인력을 확충해 고용서비스의 첫 진입에 애로를 겪지 않도록 하고, 기업과 인구가 증가한 도시지역에는 고용센터를 추가로 설치해 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한다.

고용서비스를 운영하는 민간위탁기관은 품질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민간 고용서비스 종사자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도 확대한다.

■민간 기업 고용 이끌기 위한 맞춤형 지원 강화
구인과 구직 지원을 체계화해 맞춤형 채용·취업지원서비스도 강화한다.

코로나19 고용위기 대응에 따라 다소 약화됐던 고용센터 본연의 취업지원 기능을 복원하기 위한 것. 이를통해 정부는 구인·구직자에게 맞춤형 채용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구인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여건에 맞는 유형 분류별 맞춤형 채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근로조건이 열악한 소규모 영세기업을 대상으로 고용여건 향상과 맞춤인력 양성까지 종합 지원하는 '기업채용지원 패키지'를 7월 중 신설할 예정이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는 심층 진입상담을 지원하고 취업가능성이 높은 이들은 '준비된 구직자'로 선별, 집중적인 취업 알선을 지원한다.

또 전국 고용센터에서 지역과 산업 여건에 따라 고용위기업종과 전략업종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해 '특별 취업지원팀'을 통한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맞춤형 채용·취업지원 서비스 강화 방안
맞춤형 채용·취업지원 서비스 강화 방안

■취업 취약계층 지원과 고용안전망 확대
올해 7월부터 특수고용형태종사도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적용되는 등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취지에 발맞춰 고용서비스 체계를 보다 강화한다.

또 국민취업지원제도 안착을 통해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고용안전망을 촘촘히 할 예정이다.

고용부는 특수고용형태 종사자 직종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고, 특고 취업전담반을 운영한다.

노무중개·제공 플랫폼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감독하고, 우수 플랫폼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를 내년 중 신설할 방침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그 내용과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대상별 특화 지원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국민취업지원제도의 품질 제고를 위한 '표준평가체계'를 도입해 적용한다.

■코로나 피해 기업 및 실직자 집중 지원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지속되고 있는 기업과 실직자를 위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고용부는 코로나19가 최종 종식될때까지 기업의 고용유지와 실직지에 대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영업피해 및 고용불안이 이어지고 있는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을 270일까지 연장하며 여행업 등 특별고용지원업종 이직자에 대한 취업지원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고용유지・생계안정 지원 등을 통해 고용정책 전달체계를 제대로 해 왔던 고용센터가 이제는 본연의 채용・취업지원서비스를 강화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말하면서, “이번 대책은 경기 개선에 이어 고용회복이 최대한 앞당겨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와 노력이 담겨 있다”고 전했다.

고용노동부는 더 나은 고용서비스를 통해 더 빠른 고용회복을 약속하며,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