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소통의 증가로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에 주목해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소통의 증가로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에 주목해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6.2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환경에 맞춰 산업별 근무형태ㆍ인사관리ㆍ교육훈련서비스 재편
21년 1분기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이슈브리프 첫 발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비대면 소통의 증가로 새로운 일자리가 주목 받을 것으로 조사됐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비대면 소통의 증가로 새로운 일자리가 주목 받을 것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산업별로 새로운 근무형태,인사관리 교육훈련 서비스가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18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ndustrial Skills Council, 이하 ISC)가 발간한 ‘비대면 시대: 산업별 대응 현황과 시사점’을 담은 21년 1분기 이슈브리프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슈브리프는 ISC가 작성한 이슈리포트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산업계 현황을 공통 주제로 작성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제시한다.

21년 1분기 이슈브리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재택근무, 유연근무 등 다양한 근무형태가 활용되고 있고, 비대면 소통의 증가로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슈브리프에서는 달라진 산업환경에 발맞춰 근무형태, 인사관리, 교육훈련 서비스를 중심으로 산업별 대응 현황 및 반응을 제시하고 있다.

■근무형태: 재택근무.유연근무제 확대
온라인에 기반한 업무환경을 토대로 재택근무, 유연근무 등을 활용하여 비대면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인사관리: 조직문화,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인프라의 변화
비대면 시대, 재택근무, 유연근무제 확대로 인사관리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정보기술ISC는 비대면 환경에 맞는 소프트웨어(SW) 고용모델을 제시하고 있고, 경영·회계·사무ISC는 조직문화, 리더십, 소통을 중심으로 업무환경 및 경영관리 방식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교육훈련 서비스: 디지털 플랫폼 활용
코로나19로 인해 산업계에서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및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훈련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어수봉 이사장은 “코로나로 비대면 근무환경과 온라인 교육 훈련이 가속화되었으며, 산업별 노동시장.교육훈련 서비스 분야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인사.인적자원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비대면 교육훈련 수요가 증가하는 훈련시장에서는 이러닝 산업과 에듀테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