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83%, "왜 떨어졌는지 이유 알고 싶어"…실제 피드백 받은 경험 16% 불과
구직자 83%, "왜 떨어졌는지 이유 알고 싶어"…실제 피드백 받은 경험 16% 불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7.05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는 ‘탈락 원인을 보완해 다음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가 1위
불합격 사유를 고지하도록 하는 '채용 탈락 사유 고지법' 개정안 필요
구직자 10명 중 8명 이상이 면접 탈락 후 '탈락 사유 피드백'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구직자 10명 중 8명 이상이 면접 탈락 후 '탈락 사유 피드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1,577명을 대상으로 ‘탈락 사유 피드백’에 대해 조사한 결과, 83.3%가 ‘탈락 사유 피드백’을 원한다고 답했다.

피드백을 원하는 이유는 ‘탈락 원인을 보완해 다음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83.4%,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원인 모를 탈락으로 인한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어서’(41.9%), ‘지원자도 탈락 이유에 대해 알 권리가 있어서’(39.6%), ‘원인이 명확해야 불공정이 없을 것 같아서’(27.9%), ‘지원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서’(25.8%)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피드백 받기를 원하는 부분은 ‘탈락 사유 총평’(62.5%, 복수응답), ‘구체적인 평가 기준’(61.2%), ‘다음 면접 시 보완할 점’(46.1%) 등 평가 기준과 탈락 원인을 명확하게 해 다음 면접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들이 주를 이뤘다.

이렇듯 많은 구직자들이 탈락 사유에 구체적인 피드백을 원하지만, 기업으로부터 피드백을 제공받은 응답자는 적었다. 탈락 사유 피드백을 원하는 응답자 중 실제 사유에 대해 피드백 받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15.8%에 불과한 것.

이러한 피드백은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피드백을 받은 이후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가 ‘다소 좋아졌다’(41.8%)거나 ‘매우 좋아졌다’(27.9%)고 답했다.

또, 피드백을 주지 않는 기업보다 피드백을 주는 기업에 재지원 할 의향이 더 많다(87.9%)고 답해 피드백 제공이 기업 입장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국회에서는 구직자의 알권리를 증진하자는 취지로 기업이 불합격자를 대상으로 불합격 사유를 고지하도록 하는 '채용 탈락 사유 고지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이에 대해 구직자 10명 중 8명(78.4%)이 해당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답해, ‘채용 탈락 사유 고지법’을 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