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계열사 설립해 협력업체 7000명 정규직 고용
현대제철, 계열사 설립해 협력업체 7000명 정규직 고용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7.0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위 '비정규직 차별 시정' 권고 2년 6개월만
사업장별 계열사 설립해 우선 채용 진행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사진=현대제철)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국가인권위원회가 현대제철을 상대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을 시정하라는 권고를 내린지 2년 6개월만에 현대제철 측이 협력업체 근로자 7000여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지난 7월 6일 계열사 설립을 통해 근로자 7000여명을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한다고 밝혔다. 이는 철강업계 내에서는 최초 사례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 2019년 1월 현대제철 사업장에 근무하는 협력업체 직원들과 정규직 지원들간 차별을 시정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현대제철의 협력업체 직원들은 이를 근거로 원청업체인 현대제철 측에 근로자지위 확인 소송을 제기하는 등 근로환견 개선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이후 노사간 갈등을 좁히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려왔던 정규직 전환 문제가 이번 계열사를 통한 직접고용 방식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측은 사업장별로 계열사를 설립하고 사내 협력업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우선 채용을 진행한다. 근로조건은 기존 사내 협력업체의 근로조건을 웃도는 수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회사 채용 인력의 임금은 기존 현대제철 정규직의 80% 수준으로 예상된다.

현대제철 측은 "사업장별 계열사가 설립되고 향후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 수천억원에 달하는 매출액과 7000여개의 대기업 계열사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할 수행뿐만 아니라 팬데믹으로 침체한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