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화장도 언택트로 한다? 일상 속 스며든 AR 기술
이제는 화장도 언택트로 한다? 일상 속 스며든 AR 기술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1.07.08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업계, AR 기술 결합된 비대면 서비스 잇단 출시
타키온비앤티, 언택트 메이크업 가능한 뷰티 라이프 플랫폼 ‘티커(Ticker)’ 론칭
아모레퍼시픽, 증강현실 기반의 뷰티 매장 ‘아모레스토어’ 오픈
아마존, AR 등 최신 산업기술 접목한 미용실 ‘아마존 살롱’ 선보여…
뷰티 라이프 플랫폼 ‘티커(Ticker)’ CF [자매편] 캡쳐 이미지
뷰티 라이프 플랫폼 ‘티커(Ticker)’ CF [자매편] 캡쳐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우리의 일상을 보다 즐겁고 편리하게 만드는 증강현실 기술이 생활 전반에 적용되고 있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입혀 실시간으로 출력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으로 한때 먼 미래에나 가능한 일로 여겨졌다.

불과 십 수년 전만해도 상상에 머물렀던 신기술이 현실로 다가온 배경으로는 기술 자체의 발전과 시장 환경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3D 카메라, GPS 및 중력센서, 위치정보시스템, 데이터처리장치, 디스플레이 성능의 향상과 함께 전세계적으로 IT기기 보급률이 급속도로 성장했다.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누구나 쉽게 하이테크를 경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초기 국방, 과학, 의료 등 필수 분야에만 활용되었던 AR 기술은 점차 대중의 일상 속에 파고들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에는 홈코노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언택트 문화로 산업 전반의 각종 서비스들이 디지털로 전환되었고 교육, 쇼핑, 업무, 광고 등 일상과 밀접한 채널부터 엔터테인먼트, 게임, 패션, 뷰티 카테고리까지 그 영향력을 확장하는 추세다.

타키온비앤티, 언택트 메이크업 가능한 뷰티 라이프 플랫폼 ‘티커(Ticker)’ 출시

차세대 뷰티 테크 기업 타키온비앤티는 최근 AR 기반의 뷰티 라이프 플랫폼 ‘티커(Ticker)’ 앱을 출시했다. ‘티커’는 AR 카메라를 기반으로 그룹 영상통화, 소셜 네트워크, 이커머스 등 융합 기술을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기존 뷰티 카메라 앱과의 차별점은 가상의 컨텐츠가 아닌, 실존하는 코스메틱 제품을 AR로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유저는 자신의 피부 톤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테스트하고 사진과 영상을 촬영, 편집할 수 있다.

‘AR 메이크업’은 불황 속 화장품 유통 산업에도 하나의 돌파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작년부터 명동의 로드샵 등 K-뷰티를 견인했던 거대 오프라인 매장들이 줄줄이 폐업했으며, 제품을 테스트해 볼 수 없는 국내 소비자들의 발길마저 뚝 끊겼다. 이에 반해 ‘티커’의 유저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안전하고 간편하게 화장품을 발라보고 비교, 선택할 수 있다.

‘티커’의 또 다른 메인 기술로는 다자간 영상통화 기능이 있다. 재택근무와 랜선모임이 일상으로 자리잡으며 다수의 메신저, 소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들은 스트리밍 툴을 확장했다. 특히 ‘줌(Zoom)’ 같은 경우는 ‘화상회의’의 동사가 될 정도로 압도적인 이용률을 자랑한다. 이에 후발 주자들은 품질의 단계를 뛰어넘어 스티커, 아바타와 같은 재미 요소나 노크, 저장 기능 등 용도별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티커’의 경쟁력은 바로 AR 뷰티 영상통화다. 메이크업 또는 성형이 적용된 화면 그대로 송출되어 최대 8인까지 그룹 영상통화가 가능하며, 통화 도중 뷰티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다. 때문에 재택근무 시 몇 분의 화상회의를 위해 굳이 화장을 하는 것이 번거로운 직장여성, 또는 메이크업을 지운 상태에서 전화가 온 경우 등 ‘티커’는 생활 속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도가 높다.

지난 3월 말 출시한 ‘티커’는 이러한 강점으로 약 3달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60만을 돌파했으며, 약 10주 간 구글 플레이스토어 뷰티부문 인기차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나만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밀레니얼 세대에 정확히 부합하는 컨셉으로 특히 1834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또한, 올 하반기 이커머스 기능이 도입될 예정인 ‘티커’는 차세대 뷰티 커머스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커머스 도입 후에는 시장 및 유통의 범위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 증강현실 기반의 뷰티 매장 ‘아모레스토어’ 오픈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롯데백화점 청량리점에 이어 최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 비대면 매장을 열었다. 비대면 무인 화장 체험 공간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합친 컨셉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겉으로만 보면 다른 화장품 매장과 별반 차이가 없지만 매장 안에 들어서면 상반된 풍경이 연출된다. 개방형 구조의 뷰티바인 ‘언택트존’을 구성해 고객들이 자유롭게 제품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피부 고민별, 색조·신제품 등 카테고리가 나눠져 있어 원하는 상품을 한 자리에서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직원에게 문의하지 않고 QR코드를 통해 상세한 제품 설명을 볼 수 있다.

‘아모레스토어’ 또한 얼굴에 직접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는 증강현실 메이크업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장 내 디바이스에 얼굴을 촬영한 후 제품을 선택하면 화면 속 자신의 얼굴에 메이크업이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아마존, AR 등 최신 산업기술 접목한 미용실 ‘아마존 살롱’ 선보여…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은 최근 영국 런던에 AR 등 최신 산업기술이 접목된 미용실 ‘아마존 살롱’을 연다고 발표했다. ‘아마존 살롱’은 증강현실을 이용해 고객이 스타일을 선택하게 하는 등 뷰티와 IT가 접목된 최첨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 영국 본부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후 몇 주 안에 일반인들의 예약을 받을 계획이다.

‘아마존 살롱’에선 AR 기술로 머리를 어떤 색으로 염색할지 선택할 수 있다. 염색하기 전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인지 미리 확인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아마존에서 판매중인 헤어드라이어 등 헤어 및 스파 제품을 ‘아마존 살롱’의 진열대에 진열해 관심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그 자리에서 제품의 사용법이 안내된다. 진열대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아마존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돼 구매할 수도 있다.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출발한 아마존은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음악 스트리밍, 게임 등 다양한 온라인 사업과 무인 마트 등 오프라인 사업에도 손을 뻗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