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벤처 생태계 종합지수’ 10년 새 2.8배 성장해
‘창업·벤처 생태계 종합지수’ 10년 새 2.8배 성장해
  • 김민서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7.2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벤처기업 주변 생태계 전반 진단 지표
기업, 투자자, 정부 3요소 구성해 연구
10년간 창업·벤처 생태계 종합지수 측정결과 사진 자료 (제공=중기부)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뉴스리포터]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벤처투자에서 최근 연구용역을 통해 개발한 ‘창업·벤처 생태계 종합지수’를 발표하고 민간 전문가들과 세미나를 개최한다.

올해 초부터 중기부와 한국벤처투자는 최근 우리 경제의 성장 축으로 자리 잡은 창업·벤처 업계의 동향과 생태계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번 생태계 추이 파악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계량화된 ‘창업·벤처 생태계 종합지수 개발’ 연구용역을 본격 추진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김선우 박사 연구팀과 한국산업기술대 고혁진 교수와 서울과학기술대 안용길 교수 등이 함께 참여한 해당 연구는 국내 창업·벤처기업 외에 창업·벤처 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주는 투자자와 정부까지 분석 범위에 포함시켜 연구를 진행했다. 

창업·벤처 생태계 종합지수 개요 및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종합지수 모형은 생태계의 주요 주체인 창업·벤처기업, 투자자, 정부를 대상으로 한 세부지수인 기업, 투자, 정부지수로 구성했다. 

또 각 세부지수 값은 종합주가지수 방식을 활용해 2010년도를 기준으로 2020년도까지 개별 연도별로 산출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2010년부터 도출된 지난 10년간 종합지수 값은 매년 꾸준히 상승했으며 2020년도는 284.7을 기록하며 기준년도 대비 약 2.8배  상승했다.

이번 발표 세미나는 ‘창업·벤처 생태계 종합지수’의 개발 배경, 세부 분석결과 발표와 함께 벤처·스타트업계의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향후 창업·벤처 생태계 발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종합지수 개발 배경과 주요 결과에 대한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세부 분석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주제발표 이후 창업·벤처 생태계의 일원들로 구성된 민간 패널위원들이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생태계 전반에 대한 진단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중기부 전세희 투자회수관리과장은 “이번 지수 개발 배경은 창업·벤처 생태계의 성장 모습을 계량화 해보는데 의미가 있으며, 생태계의 성장은 창업·벤처기업과 투자자, 정부 등 생태계 주체가 모두 노력해  만들어낸 성과다”며 중기부는 이번에 개발된 종합지수를 향후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요한 정책개발의 참조지표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