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신용하락한 중·저신용 소상공인에 특례보증상품 제공
매출·신용하락한 중·저신용 소상공인에 특례보증상품 제공
  • 김지수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8.0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평점 839점(신용등급 4등급) 이하 중·저신용 소상공인 대상
최대 2000만 원을 5년간 지원, 금리·보증료 등 우대로 부담 완화
매출 감소로 인해 버팀목자금플러스를 지급받은 일반업종의 중·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례보증이 실시된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지수 뉴스리포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매출과 신용이 하락한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 금융지원을 위해 1조 원 규모의 ‘중·저신용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집합금지·영업 제한 등 행정명령을 이행한 특별업종에 대한 피해 지원 프로그램에 비해 상대적으로 일반업종에는 지원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중기부는 2차 추경을 통해 지원 예산을 확보하고 금융기관 협약 등을 거쳐 이번 특례보증 상품을 출시했다.

지원 대상은 매출 감소로 인해 버팀목자금플러스를 지급받은 일반업종의 중·저신용(신용 839점, 구(舊). 4등급 이하) 소상공인이며, 특별피해업종(집합금지·영업제한·경영위기업종)요건으로 버팀목자금플러스를 지급받은 소상공인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세부 지원내용은 이렇다. 일반보증의 경우, 보증심사일 기준 3개월 이내에 30일 이상 대출금 연체 사실이 있거나, 10일 이상 대출금 연체가 4회 이상 있는 경우는 보증 지원에 제한이 따랐다. 하지만 이번 특례보증이 진행됨에 따라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 심사를 통해 5년간(1년 거치 4년 상환)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되며, 기존에 대출금 연체 이력이 있을지라도 보증심사일 기준 연체 사실이 해소된 경우에는 보증 지원이 가능하도록 특례가 적용된다.

또한 금융기관과 지속적 협의를 통해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2.3% 수준의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하며, 지역신보에 납부하는 보증수수료(0.8%)를 1년차에는 면제하고, 2~5년차에는 0.2%p 감면해 보증수수료를 0.6%로 적용하는 등 소상공인의 자금 부담을 최대한 덜어줄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례보증을 지원받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위의 전국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 전화번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진 출처: 중기부 홈페이지)
특례보증을 지원받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위의 전국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 전화번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진 출처: 중기부 홈페이지)

이번 특례보증을 지원받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전국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과 13개 시중은행(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등) 각 지점으로 신청하면 된다.

중기부 권영학 기업금융과장은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의 경우 차입금 증가 등으로 인해 신용도가 하락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은행권 대출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생길 것이 우려된다”며 “이번 특례보증을 통해 긴급자금을 공급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저신용 소상공인들의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