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고객만족/품질경영 대상’ 총 15개 기업 선정
‘2021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고객만족/품질경영 대상’ 총 15개 기업 선정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09.01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 성패는 결국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산업의 핵심경쟁력
우수한 서비스, 인정받는 산업군이 될 수 있는 재도약의 밑거름
2021 대한만국 아웃소싱 서비스 고객만족대상 및 품질경영대상 기업으로 총 15개 기업이 선정됐다.
2021 대한만국 아웃소싱 서비스 고객만족대상 및 품질경영대상 기업으로 총 15개 기업이 선정됐다.

[아웃소싱타임스 강석균 국장]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본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고객만족/품질경영 대상’이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했다. 해가 거듭할수록 아웃소싱서비스 부문의 다양성과 전문성도 더욱 깊이를 더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급변하는 아웃소싱산업 환경에서도 거래기업에 대한 고객만족을 높이고 품질경영 강화를 통해 새로운 활로를 찾고자하는 아웃소싱기업들의 노력이 그 어느때보다 치열하다. 이러한 노력들이 통해서 아웃소싱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정책적으로도 인정받는 산업군으로 재도약할 수 있는 밑거름으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먼저 ‘2021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고객만족 대상’의 영예를 획득한 수상기업으로는 ▲모스트인(유통/판매/판촉) ▲법무법인사람(법률상담) ▲삼영물류(시스템혁신) ▲어울림에이치알에스(컨택센터/콜센터) ▲인시스(생산/제조) ▲케이앤비(생산/제조) ▲코리아리크루트(교육혁신) ▲티오에스코리아(근로자파견) ▲케이디에프에스(빌딩종합관리) ▲하얀(물류센터운영) ▲휴먼앤비젼(생산/제조) 등 11개 기업이 선정됐다.

이와함께 ‘2021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품질경영 대상’에는 ▲엔에스홀딩스(생산/제조) ▲인사이드잡(공공기관사업) ▲케이에스엔시(종합건물관리) ▲퍼스트인(생산/제조) 등 4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고객만족·품질경영 대상’에 응모한 기업을 보면 전문화·특성화된 아웃소싱기업들의 참여가 두드러진다.

특히 근로자파견, 생산제조, 물류센터, 유통판매판촉, 종합건물관리, 콜센터/컨택센터, 공공기관사업, 교육서비스, 법률서비스 등 전통 아웃소싱에 대한 서비스만족도를 높이고 품질경영을 통해 서비스품질을 고도화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는 점도 산업발전을 견인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서비스 강화 기법들을 끊임없이 창출해내면서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들이 있기에 아웃소싱산업도 위상이 제고되는 효과와 함께 일자리창출 산업으로써의 입지도 확고해지는 것이다.

수상기업들의 고객만족·품질경영전략에는 최고경영자들의 서비스마인드가 가장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고 있었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현장근로자를 대상으로 직접 교육과 상담을 통해 직원들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 후 즉시 처리, 해결하는 것은 대부분 경영진의 일상이기도 했다.

또한 투명하고 건전한 기업경영을 기반으로 우수한 인재확보와 적극적인 일자리창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으며, 통합인력관리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인재개발, 육성, 지원, 배치, 후속관리에 이르기까지 효율성을 높여나가고 있었다.

또한 수상기업 대부분은 아웃소싱 서비스 수준에 대한 고객사의 인식과 평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서비스에 반영하는 프로세스를 시스템화 한 기업이 많았다.

이와함께 신속한 의사결정도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

현장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팀장이 판단하는데, 보통 일반조직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의사결정 단계를 거치지 않고 본부장이나 대표에게 보고 후 직접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수직구조보다는 수평구조를 지향하고 있는 아웃소싱기업들에게서 보여지는 특징이었다.

각 서비스 단계별 핵심 평가지표를 객관적 수치와 주관적 평가지수로 구성한 후 정기적으로 서비스지수를 산출하여 철저하게 서비스수준의 안정성과 향상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었으며 지속적인 고객서비스 수준 관리를 통해 고객사의 업무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번 시상은 아웃소싱기업들의 고객만족·품질경영 현황과 성과를 널리 알림으로써 아웃소싱서비스산업의 질적 발전을 지원하고 아웃소싱 시장 확대에 기여 하고자, 국내 언론사로는 최초로 ‘2006년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고객만족·품질경영 대상’을 처음 제정하고, 올해 15회째로 ‘2021 대한민국 아웃소싱서비스 고객만족·품질경영 대상’을 선정했다.

특히 지식서비스산업 육성에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했다는 점에서 대상의 품격을 더하고 있다.

한편,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수칙에 따라 시상식은 진행되지 않았다. 현재 수도권의 방역 단계가 4단계로격상되어 있고, 델타 변이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의 우려가 있는 상황 속에서 무리한 시상식 진행을 하지 않기로 한 것. 우수 기업에 대한 칭찬의 자리가 마련되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으나 주관사인 아웃소싱타임스는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기로 중지를 모았다.

아웃소싱타임스 김용관 대표는 "훌륭한 기업들이 아웃소싱 산업의 지반이자 기둥이 되어주고 있다"고 칭찬하면서 "시상식은 진행되지 못했으나 다양한 방식으로 우수 기업들의 홍보를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아웃소싱 서비스 고객만족대상 및 품질경영대상 선정기업 개요
아웃소싱 서비스 고객만족대상 및 품질경영대상 선정기업 개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