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검정고시‧취업준비도 '서울런'으로… 자격증·취업강좌 등 비교과 강좌 약 300개 서비스 
서울시, 검정고시‧취업준비도 '서울런'으로… 자격증·취업강좌 등 비교과 강좌 약 300개 서비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9.0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대상 검정고시(121개) 및 자격증·취업강좌(176개) 등 비교과 콘텐츠 오픈
검정고시 또는 취업 준비 중인 ‘학교밖 청소년’들에게 특히 도움 되는 학습루트 될 것  
 회원가입‧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한 ‘오픈강의’ 5개 분야(취업·자격증)서비스 시작
 '23년까지 ‘서울런’ 플랫폼 완성해 모든 시민에게 생애주기 고려한 평생교육 제공
서울런 홈페이지 오픈강의 내용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서울시가 청소년 대상 검정고시 과정과 자격증·취업강좌 등 비교과 콘텐츠를 온라인 학습사이트인 '서울런'에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서울형 교육 플랫폼 ‘서울런’이 검정고시·자격증·취업강좌 등 비교과 과정을 8일부터 서비스한다. 회원가입과 로그인 없이 ‘서울런’ 사이트에 접속만 하면 이용할 수 있는 ‘오픈강의’도 추가된다.

초등학생에게는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게임·유명 만화 등 연계 콘텐츠 제공하고, 중·고등학생에게는 고품질의 우수 교과 강좌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진로, 취업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에게는 유망 직업 소개, 4차 산업분야 창의 콘텐츠(코딩교육 등), 전문자격 및 인증시험(전산세무, 한국사 등) 준비를 도와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

현재 ‘서울런’은 학습자원에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층 청소년(학교 밖·다문화가정 청소년 포함)을 대상으로 교과 중심의 학습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에듀윌 사이트와 연계해 검정고시 콘텐츠 121강좌와 자격증 및 취업강좌인 전문자격강의 176개 강좌가 추가되는 것이다.

특히 검정고시 과정은 중졸 검정고시(56개),고졸 검정고시(65개) 강좌가 제공되며 기초특강, 핵심요약특강, 기출문제 해설 등이 포함된다.

자격증 강좌는 전기기능사(13개)·위험물기능사(17개)·컴퓨터활용 및 워드프로세서(16개)·전산세무회계(45개)·한국사능력검정(6개) 등이며 취업을 위한 NCS특강(5개)과 인적성특강(14개)도 제공된다.

이러한 콘텐츠는 ‘학교밖 청소년’ 중 검정고시 등 학업을 준비(60.6%)하거나, 자격증 등을 통해 취업을 계획(24.3%)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어 일반 청소년 및 시민들도 참여 가능한 ‘오픈강의’도 현재 △창의융합 △문화예술 △진로․직업 △시민교육 4개 분야에서 △취업·자격증까지 포함되면서 5개 분야로  확대되어 제공된다. 

추가된 △취업·자격증 분야에서는 한식·양식·일식·중식 조리기능사, 제과·제빵 기능사, 일반·피부·네일·메이크업 미용사, 관광통역사 등 38개의 자격증 강좌가 제공된다.

‘오픈강의’의 △진로·직업 분야는 진로·취업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 유망 직업을 소개하고 있으며 △창의융합 분야에서는 코딩교육 등 4차 산업 분야 창의 콘텐츠들도 제공된다.

시민교육 분야에 추가된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 존리의 유튜브 채널 콘텐츠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쉽고 유용한 금융상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년부터 ‘서울런’은 교육 대상을 일반 청소년과 청년으로 확대한다. '23년까지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모든 시민의 생애주기에 맞는 평생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