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길 CEO칼럼] 파킨슨病과 알츠하이머病
[전대길 CEO칼럼] 파킨슨病과 알츠하이머病
  • 편집국
  • 승인 2021.10.13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영국 공공조직의 인력관리와 관련한 ‘파킨슨 법칙(Parkinson's Law)’과 ‘파킨슨 병Parkinson's Disease)’은 어떤 관계일까? 파킨슨 법칙(Parkinson's Law)과 파킨슨病(Parkinson's Disease)은 아무 관계가 없다. Parkinson이란 이름만 같을 뿐이다.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의 초기 증상>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의 초기 증상>

‘파킨슨病(Parkinson's Disease)’은 치매(癡呆:Dementia) 다음으로 흔한 대표적인 퇴행성 뇌질환(腦疾患)이다. 우리의 뇌 속에는 여러 가지 신경 전달 물질이 있다. 그 중에서 ‘도파민(Dopamine)’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은 운동에 꼭 필요하다. 

중뇌에 위치한 흑질(黑質)이란 뇌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 모르게 서서히 소실(小失)되어 가는 게 파킨슨병이다. 뇌의 측두엽, 소뇌, 전두엽, 후두엽의 혈류량이 적다. 파킨슨병 환자에게는 운동 신경이 느린 ‘서동증(徐動症)’, 안정 시 떨림, 근육 강직, 자세 불안정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전설적인 권투선수, ‘무하마드 알리(Muhammad Ali, 1942~2016)’가 생전에 앓았던 파킨슨병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인데 나이가 먹을수록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은 점점 높아진다. 

60세 이상 노령 층의 1~2%가 파킨슨병을 앓고 있다.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뇌 깊숙한 곳에서 발병하여 뇌 표면으로 병변이 퍼지며 뇌의 측두엽, 소뇌, 전두엽, 후두엽의 혈류량이 적다.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손발 떨림 증상으로 시작한다. 주로 운동장애(運動障碍) 증상으로 부터 시작해서 인지기능 장애(認知機能障碍)를 동반한다. 

<생전의 레이건 미국 대통령과 무하마드 알리>
<생전의 레이건 미국 대통령과 무하마드 알리>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 미국대통령(1911~2004)’이 노년에 앓던 알츠하이머病(Alzheimer Disease)은 뇌 표면에서 발병하여 뇌 깊은 곳으로 병변이 퍼진다. 

뇌의 전두엽과 두정엽의 혈류량이 적다. 뇌에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과도하게 침착되는 게 그 원인이다. 파킨슨병의 증상과는 반대로 인지기능 장애(認知機能障碍)로 시작해서 운동기능 장애(運動機能障碍)를 동반한다. 

‘알츠하이머성 치매(癡呆)’는 발병하여 서서히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1907년 독일 정신과 의사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Alois Alzheimer)’ 박사에 의해 최초로 발견된 질병으로 그의 이름이 질병명이 되었다. 알츠하이머병은 아직까지 치료약이 없다.

치매(癡呆:Dementia)는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의 여러 영역의 인지 기능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 증후군을 의미한다. 치매에는 알츠하이머병이라 불리는 노인성 치매, 중풍 등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가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한 치매가 있다. 

치매(癡呆:Dementia) 예방에 좋다는 4가지 음식이다. 
 
첫째, 카레(Curry)다. 카레의 주 성분은 강황(薑黃)으로 기억력 향상을 도와준다. 
둘째, 등 푸른 생선으로 불포화 지방산인 DHA가 많다. 
셋째, 견과류, 식물성 기름이다. 호두, 잣,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나 홍화씨, 유채 씨로 만든 식물성 기름은 치매 예방에 좋다. 
넷째, 잡곡밥이다. 잡곡밥의 비타민 B1은 뇌의 주요한 에너지원인 포도당의 생성에 도움을 준다.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과 알츠하이머병(Alzheimer disease)의 증상을 혼동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지 문표 의학박사의 특별 자문을 받아 살펴보았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