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21]- 11월 3일 서울더케이호텔에서 개최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21]- 11월 3일 서울더케이호텔에서 개최
  • 김민서 기자
  • 승인 2021.11.02 11: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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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와 소비자”를 주제로 15개의 소비자 컨퍼런스 열려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12개 협회, 학회, 공공기관 등에서 개최하는 소비자행동캠페인 부스도 운영!
사회적 거리두기 위해 참가자 제한하고 온라인 생중계 (유튜브 채널“컨슈머맵”) 병행운영!
더케이호텔 서울 (양재동 소재)에서 “컨슈머소사이어티 코리아 2021”가 개최된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기자] (재)소비자재단 (이사장 김천주)와 (사)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 이은영)은 오는 11월3일(수)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더케이호텔 서울 (양재동 소재)에서 “컨슈머소사이어티 코리아 2021”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라는 말이 요즘의 우리 생활에는 너무나도 익숙한 표현이 되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 상황도 기후변화 및 생태계 파괴로 인해 발생되었다는 진단이 있기도 하였다. 

지구에서 지속가능한 삶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각도의 변화와 노력이 필요하며 그 중심에는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과 소비자 행동이 있다.

“컨슈머소사이어티 코리아2021”는 우리나라 소비자와 경제의 중심에서 활동해 온 소비자단체가 정부, 기업, 전문가 등과 함께 소비자 의제를 토론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효과적인 소비자운동을 위한 전략과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자리이다. 지난 2019년 시작으로 올해 3회째를 맞이한다.

올해 개최되는 행사는 (재)소비자재단과 (사)소비자권익포럼이 공동주관하며, 김천주소비자재단 이사장과 원영희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이은영 사단법인 소비자권익포럼 이사장이 대회장을 맡는다. 기획위원회 위원장은 조윤미 소비자권익포럼 공
동대표가 맡았다. 

개막식에서는 이학영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과 진선미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회)이 참석하여 축사를 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공정거래위원회 · 농림축산식품부 · 식품의약품안전처 ·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후원하였으며, 한국식품산업협회 · 대한화장품협회 · 대한약사회 · 손해보험협회 · 대한병원협회 ·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 한국온라인쇼핑협회가 기금후원에 참여하였다.

개회식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참석자를 제한하고 사전등록 하도록 하고 있어 온라인 생중계 (유튜브 채널 “컨슈머맵”)를 병행하고 전국에서 100명이 동시 접속하여 화면을 통해 참여하는 영상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소비자캠페인의 경우에도 오후 1시와 3시 2차례에 걸쳐 각 부스별 캠페인 내용을 유튜브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생중계 할 예정이다.

컨퍼런스로는 제1섹션 (오후 1시~3시)에는 ▲제4회 청년소비자 이슈 공모전 (한국소비자연맹) ▲2021 OCAP Annual Conference 「기업의 ESG경영과 미래소비자가치」(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제1회 보건안전페어 2021 건축물 철거작업시 국민안전대책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대한민국안전사회연구회) ▲생활밀착형 철강제품 똑바로 알기 세미나 (한국철강협회) ▲미승인 LMO 모니터링 및 홍보강화를 통한 국민불안 해소 (한국부인회총본부) ▲국가 중요 농업유산지키미 소비자인식조사 간담회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및 물가 안정 방안 간담회 (소비자교육중앙회) ▲개인형 이동장치(PM) 대여 서비스 실태 및 개선방안 간담회 (한국소비자교육원)가 열린다.

이어지는 제2섹션 (오후 3시30분-5시30분)에는 ▲우유 가격 안정화 방안 마련 토론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2021 OCAP Annual Conference 「기업의 ESG경영과 미래소비자가치」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기후변화와 국민건강의 현주소 (한국보건안
전단체총연합회 대한환경건강학회) ▲2021 국민소통단 ‘식의약 토크콘서트’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제12차 화장품포럼 – 화장품위해평가 활성화를 통한 화장품 안전모색 ((사)소비자권익포럼) ▲ESG 소비자평가를 활용한 지속가능소비 문화 확산 방안 모색 (미래소비자행동) ▲온라인플랫폼 금융에서의 소비자보호방안모색 (금융소비자네트워크)이 다뤄진다.

소비자캠페인 및 홍보부스에는 ▲환경보건안전관련 제도 소개(한국환경산업기술원)▲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 홍보(식품안전정보원) ▲안전보건 교육자료 및 활용매체 안내, 체험형 프로그램(스트레스 및 체성분 측정, AED), 유해가스정화기, 공기청정기 홍보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직업건강협회 도서출판 담음 하트케어 내일기업 엠레터 대한건설보건학회 청우 C&T)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소개 및 제도 설명(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이 참여한다.

또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 안내와 ‘내가 먹는 약! 한눈에’ 서비스 안내(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식중독예방및 음식점 위생등급 제도와 수입식품 등 안전관리(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생활 정보 및 안전 정보(한국소비자원) ▲HACCP 제도 홍보(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스테인리스 주방 기구 & 건설자재 샘플(한국철강협회) ▲전자제품 PL센터 홍보(전자제품PL센터) ▲건강보험 및 장기요양보험 주요 정책 소개, 스트레스 측정 실시(국민건강보험공단 ) ▲의약품안전사용 실태 설문조사(대한약사회) 등이 진행된다.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는 향후 매년 1회 11월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우리나라 소비자운동의 과제와 성과를 공유하고 정부와 기업, 소비자가 협력하여 새시대에 맞는 경제와 시장환경, 소비자정책을 토론하고 의제를 형성하는 공간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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