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부터 투자유치까지...세종대 시니어산업학과 눈부신 활약 화제
창업부터 투자유치까지...세종대 시니어산업학과 눈부신 활약 화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11.1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 시니어산업학과 입학 원우, 가시적 성과 보여
사업계획서 멘토링과 투자 교육 등 통해 실제 투자 유치 성공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지원 이끌어내
시니어 산업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개설된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시니어산업학과의 재학생들이 교육 내용을 토대로 소기의 성과를 이루고 있다.
시니어 산업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개설된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시니어산업학과의 재학생들이 교육 내용을 토대로 소기의 성과를 이루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자신에게 묻는 이 질문은 인생 2막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도전을 앞둔 이들의 공통적인 고민이다. 특히 몸담았던 회사를 나와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 실패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이기 마련이다.

아이디어만으로는 사업을 운영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 시작이 끝없이 도전을 거듭해도 두렵지 않은 '청춘'이 아닌 '시니어'들이라면 실패에 대한 불안감이 더 클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세종대학교 시니어산업학과에서 교육을 받은 원우들이 실제 투자 유치를 성공하는 등 각자의 영역에서 다양한 성과를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시니어산업학과, 시니어 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 배출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시니어산업학과는 국내에서 최초로 시니어 산업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개설된 학과로 4차산업혁명 시대와 시니어 산업을 이끌어갈 융·복합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고급 인력을 다수 배출하는 데 목표를 둔다.

교육을 통해 수강 학생들에게 창업 연구, 정부 지원 정책에 관한 정보 등을 제공하며 사업계획서 작성과 투자론 등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 등을 제공한다.

시니어산업학과의 실무 중심 교육은 실제 성과로 이어졌다.

대표적인 사례가 시니어산업학과 2기 재학중인 양진모 씨의 '진맛과(진짜 맛있는 과일)'의 투자 유치 성공이다. 양진모 씨는 총 3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했으며 교육받은 내용을 토대로 정부지원사업 자금유치를 통한 시스템 개발과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등을 획득했다.

또한 GS샵, CJ온스타일 맛있는가, 카카오 구독채널 등 유통채널에 단독 입점하는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시니어산업학과가 첫 발을 뗀 1기에 입학한 정무종 씨는 퇴직을 앞두고 회사에서 재직하던 중 개인투자조합방법론 수업을 받았다. 현재 그는 퇴직자 중심 액셀러레이터 창업기획자로 GP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 밖에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입학한 교육생도 사업계획서 및 정부 사업 연구수업, 투자 멘토링 등을 이수받은 후 개인 투자 유치에 성공하거나 투자 IR DAY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수업을 이수 받은 후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창업에 성공한 이들도 있다. 시니어산업학과 4기 출신인 홍현종 씨는 시니어 창업 수업을 들은 후 교수진들의 도움을 받아 자동차 부품 중개 O2O 플랫폼 '카카고'를 창업했다.

SS2인베스트먼트에서 IR을 통해 투자 유치에 성공한 홍 씨는 챗봇 기반 AI 자동차 부품 중개서비스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같은 기수의 이미경 씨도 60세의 나이에 새로운 창업을 앞두고 있다. 시니어산업학과에 입학해 전문 교육을 이수한 내용을 토대로 친환경제품을 다루는 사회적 기업 '망원기린' 창업을 준비 중이다.

■새롭게 구성한 '시니어모델' 발달장애인과 감동의 패션쇼 진행
시니어산업학과는 김정호 교수를 신입 강사로 영입해 시니어 산업과 패션 산업의 조화를 이끌어냈다.

김미경 디렉터가 기획한 발달장애인 패션쇼가 광명시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사진=양기대 국회의원 블로그)
김미경 디렉터가 기획한 발달장애인 패션쇼가 광명시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사진=양기대 국회의원 블로그)

관련 교육을 받은 김미경(2기) 씨는 디렉터로써 지난 10월 광명동굴 야외광장에서 비긴 21 제1회 패션쇼에 참여해 발달장애인들과 함께 감동적인 쇼를 진행했다.

해당 패션쇼는 경기장애인부모연대 광명시지부와 경기도 광명시가 함께 주최해 발달장애인의 자신감 고취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마련됐다.

이 행사는 '비긴21'이라는 단체를 설립한 김미경 디렉터의 기획으로 이뤄졌다. 김미경 디렉터는 시니어산업학과에서 교육을 이수 받은 '시니어 모델'이자 발달장애인 딸을 둔 어머니기도하다.

김미경 디렉터는 패션쇼 진행을 위해 전문 강사와 함께 발달장애인의 포즈 연습과 워킹 방법 등을 지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디렉터는 이번 패션쇼를 일회성 기획으로 마치지 않고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속적인 사업을 운영할 방침이다.

■시니어산업학과, 어떤 교육이 이뤄지나
시니어산업학과의 교육 목표는 시니어 산업의 '리더'를 배출하고 21세기 메가 트렌드인 저출산·고령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둔다.

특히 40세 이상 인구들이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안정적인 노후 준비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교육 과정의 중심 내용이다.

이를 위해 교과목 구성은 산업 분야와 사회 과학에 필요한 과목, 기술 창업과 투자에 필요한 과목, 시니어 전직 지원에 필요한 과목, 기초 인문 소양 과목 등을 다룬다.

시니어에 대한 기본 이해와 함께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학문을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

세부적인 교과목은 ▲시니어 산업 연구 ▲시니어 변화와 관계 관리론 등 ▲시니어 창업 연구 ▲시니어 정부지원 정책 연구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시니어 심리의 이해 ▲액셀러레이터 투자론 ▲시니어 시장조사론 ▲시니어 연구방법론 ▲상권과 입지 분석 ▲시니어 전직 지원 서비스 연구 ▲시니어 문화 콘텐츠 세미나 ▲시니어 빅데이터 관리론 ▲시니어 문화예술론 ▲시니어 재테크 관리론 ▲시니어 여가 관리론 ▲시니어 워킹포즈 지도법 ▲시니어 모델학개론 등 17개로 이뤄진다.

시니어산업학과 모집 일정
시니어산업학과 모집 일정

한편,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시니어산업학과는 오는 11월 15일부터 2022학년도 전기 신입생 및 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1차 모집은 지난 10월 18일까지 진행돼 많은 이들이 참여 신청했다. 1차 모집에 신청하지 못한 이들은 2차 모집과 3차 모집을 통해 시니어산업학과에 입학할 수 있다.

2차 모집 기간은 오는 11월 22일 월요일 오후 5시까지며 12월 1일 전형을 거쳐 12월 13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3차 모집 기간은 12월 27일에 열려 1월 3일까지 모집한다. 전형은 1월 12일에 치루며 합격자 발표는 1월 24일에 있을 예정이다.

시니어산업학과는 사회인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특수대학원에 속하는 만큼 재학생의 사회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수업을 유연하게 운영한다. 석사 학위과정은 4, 5학기 중 선택 가능하며 주 1일 6시간 과정 또는 주 2일 3시간 과정으로 선택할 수 있다.

시니어산업학과 박흥진 교수는 "시니어산업학과에서 교육을 받은 원우들이 크고 작은 성과들을 보이고 있다"면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기관 및 기업, 사회단체 등 관련 업종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심화된 학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