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24] 주 소개직종(Item) 선정과 입지선정2
[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24] 주 소개직종(Item) 선정과 입지선정2
  • 편집국
  • 승인 2021.11.2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실 위치는 소개직종 특색에 맞게 선정해야
생산직, 물류인력은 공단이나 물류단지 주변이 최적지
건설인력은 인력시장 주변이면서 교통요지
파출부는 식당밀집 지역처럼 거래처와 인력관리가 수월한 곳
사무직, 콜센터, 운전직 등은 장소보다는 업무에 편리한 지역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국장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국장

지난 이야기에 이어 소개하고자 하는 직종별로 간단하게 사무실 위치선정을 위한 Tip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건설인력
인력시장 주변과 교통편리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건설인력 수급의 상당수는 남구로역, 모란역, 수원역처럼 주변에 인력시장이 있는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설인력을 중심으로 직업소개업을 할 계획이면 지역별로 인력시장을 조사하여 해당 지역에 사무실을 여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함께 고려할 사항은 교통 편리성입니다. 이는 두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데 건설현장에 빨리 접근할 수 있는지와 건설근로자들의 접근성입니다. 건설현장은 도심에 있는 경우도 있지만, 도시외곽이나 타도시에 있는 경우도 많다 보니 시내교통과 외곽교통이 원활한 지역이 좋습니다. 

근로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해 소개소 앞에 집결하므로 대중교통 요지이면서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된 곳이 좋습니다.

■ 생산직
생산직은 산업단지가 집결한 지역이면서 교통이 편리한 곳이 좋습니다. 안산역, 시흥역, 오산역, 평택역, 주안역 등에 직업소개소와 HR아웃소싱업체가 집결하는 이유입니다. 앞에서도 설명한 바와 같이 산업단지 가까운 곳에 업체들이 밀집해 있어 구직자들이 모여들고, 출퇴근 관리가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 물류인력
생산직처럼 물류단지 주변이면서 교통이 편한 곳이 좋습니다. 물류단지도 대부분 시외곽이나 고속도로 주변에 위치하다 보니 출퇴근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출퇴근 문제를 해결해 줘야 인력수급도 원활하고 경쟁력도 가질 수 있습니다.

■ 파출부(식당인력)/가사도우미 
파출부와 가사도우미는 오피스타운 밀집지역, 관광지, 주택밀집지역 등 수요자가 밀집한 지역에서 가까운 게 좋습니다. 파출부/가사도우미를 주사업으로 하는 소개소의 대부분이 1인 또는 2~3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업체다 보니 영업력과 관리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기 보다는 사무실에서 가까운 지역에 집중해 인력을 소개하는 게 유리합니다.

■ 간병인
간병인은 수요처가 요양병원이 다수로 지역분포가 아주 넓습니다. 보통은 지역경계와 도시경계를 벗어나 수 십km ~ 수 백km까지 거래처가 넓게 분포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동이 편한 교통요지면 좋습니다. 사무실 위치도 대로변이나 건물 1~2층이 아니어도 되고, 간병인 지원자들이 찾아오는 데 불편하지 않을 정도면 됩니다. 

■ 경비/미화 인력
경비/미화 인력의 수요처 대부분은 전문 용역업체입니다. 예전에는 생활수준이 조금 낮은 동네에 경비/미화 인력이 찾아오기 쉽고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사무실을 마련했지만, 요즘은 대부분 광고를 보고 연락이 오고, 직접 대면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위치가 크게 중요치는 않습니다. 출퇴근이 불편하지 않은 정도의 동네에 대로변 또는 이면도로 건물에 밖에서 간판이 구분될 정도 위치면 무난합니다. 

■ 써치펌(헤드헌팅 사무실)
고급인력을 주로 소개하는 써치펌은 주로 시내 중심가에 많이 위치합니다. 사무실의 이미지가 중요하다 보니 좋은 건물에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게 해 놓는 편입니다. 헤드헌팅 수수료가 높은 만큼 수준을 맞추어야 거래처의 신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여지는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 조선소 인력
조선소가 위치한 거제도, 울산, 통영, 군산 등에 가까운 위치면 좋습니다. 조선소 인력은 주로 타지에서 공급을 받아야 하므로 기숙사가 준비되어야 하고, 필요시 출퇴근 통근버스 운영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현장의 인력관리와 기숙사관리, 출퇴근관리가 용이한 지역이 좋습니다. 

■ 사무직
써치펌과 비슷한 성향이지만 고급스럽지 않아도 됩니다. 오피스타운 주변의 교통이 편한지역으로 업무하는데 지장없을 정도의 건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농장/어장 인력
대부분 농촌이나 어촌지역에서 외국인을 소개하고 관리하므로 지역내에서 인력관리가 편리한 위치면 좋습니다. 
 
■ 기타
콜센터, 택배기사, 방문판매사원, 여관 및 펜션 인력, 행사인력(예식장, 호텔, 판촉, 단기 알바 등) 타업체 서브(아웃소싱 업체, 타 직업소개소 하청) 등 기타분야는 사무실 위치가 그리 중요치는 않지만, 소개하는 직종이 밀집된 지역이라면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효상 국장 주요 경력]
∎ 100만인 일자리 찾아주기 협동조합 이사장
∎아웃소싱타임스 취재국장(현)
∎리크루트센터(구: 백만인취업센터) 대표(현)
∎네이버·다음 카페/세리 포럼: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 운영자
∎직업소개소·아웃소싱·용역 창업세미나 운영(2013년~현재)

[주요 저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이태백의 절규
∎아웃소싱 우수사례집(지식경제부 출간/공저)
∎NCS 직업기초능력 10대역량 이론 및 필기(공저)
∎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