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모든 것' <언택트 공부 혁명>
[신간안내]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모든 것' <언택트 공부 혁명>
  • 김민서 기자
  • 승인 2021.11.29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떠오르는 '언택트 교육'
수업 참여도 저조, 집중력 저하 문제 있어
'언택트 교육' 전문가가 전하는 교육 해설서
책 표지 사진 (제공=
책 표지 사진 (제공=웅진)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기자] 팬데믹의 장기화로 수많은 학교들이 교문을 여닫기를 반복하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아무런 준비 없이 시작된 원격 수업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패닉을 안겨주었고, 저조한 수업 참여도와 집중력 저하, 학력 격차 심화라는 결과와 마주하게 됐다. 

모두가 문제의 화살을 ‘비대면 학습’으로 돌리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의 기세에도 오히려 성큼 성장해나가는 한 온라인 학교가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설립한 공인 중등교육 기관인 스탠퍼드온라인고등학교이다. 

전 세계 30개국 출신의 학생들 900여 명이 재학 중인 이 학교에서는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학교의 역사는 15년 남짓으로 짧은 편이지만 눈부신 성과를 일군 것으로 유명하다. 

하버드대학교, 프린스턴대학교, MIT, 스탠퍼드대학교 등 명문대 진학률이 미국에서 가장 높고, 졸업생 중에는 연구나 창업의 길을 희망하는 자도 있다. 

'언택트 공부 혁명'은 100% 비대면 수업으로 대면 수업보다 훨씬 높은 학습 효율을 내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 스탠퍼드온라인고등학교의 교육법을 소개한 책이다. 학교 창립부터 참여해 10년 넘게 교장을 맡아온 호시 도모히로의 국내 첫 출간작이라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끈다. 

명확한 성과 지표와 결과로 검증된 이곳만의 교육 혁신 사례는, 온라인 학습과 비대면 수업이라는 거스를 수 없는 현실 앞에서 깊은 고심에 빠진 교사와 학부모에게 훌륭한 지침이 될 것이다. 

저자 호시 도모히로는 스탠퍼드온라인고등학교 교장이자 세계적인 교육 기술 전문 컨설턴트다. 그는 2016년에 스탠퍼드온라인고등학교 교장으로 취임한 이래 지금까지 학교를 이끌어오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스탠퍼드식 살아내는 힘'과 '결과가 나오는 최강의 공부법'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