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내 취약노동자 휴게시설 170개서 개선 성과 보여
경기도, 도내 취약노동자 휴게시설 170개서 개선 성과 보여
  • 김민서 기자
  • 승인 2021.11.2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등 12개 시군, 휴게시설 신설해
환기시설 등 시설개선은 157곳 달해
경기도청 전경 (제공=경기도청)
경기도청 전경 (제공=경기도청)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서 기자] 경기도는 청소·경비 등 취약노동자 휴게권을 보장하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이 적극 동참한 결과 올 한 해 동안 공공부문 휴게시설 170개소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이는 경기도가 올해 휴게여건 개선문화 확산과 취약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제도화 및 지속가능성을 위해 도내 31개 시군 및 공공기관 종합평가 지표에 ‘휴게시설 개선 항목’을 신설·운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종합평가를 통해 개선실적을 최종 확인한 결과 올해 투입된 예산 규모만 총 4억 8000만 원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수원 등 12개 시군은 비좁은 청사 여건에도 12개의 휴게소를 새로 만들었다. 또한 환기시설 등 전반적인 시설개선을 한 데는 157곳으로 확인됐다. 

화성 등 6개 시군은 휴게실 개선에 3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안성의 경우 지하에 있던 휴게소를 지상으로 이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2018년 10월부터 공공부문 휴게시설 관리규정 표준안 마련, ‘청소·경비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태스크포스(TF)’ 운영, 제도·법령 개선 건의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공공부문은 도 및 도 산하 공공기관 총 108개 사업장 내 172곳의 휴게시설을 개선했고 민간부문은 대학 및 아파트 휴게시설 57곳을 신설·개선했으며, 현재 약 209곳을 순차적으로 개선 중이다.  

또한 내년에 사회복지시설, 아파트, 열악한 공장 시설 등 민간부문 휴게시설 개선 항목을 시군 평가지표에 추가 신설하는 등 취약노동자 휴게권 보장을 위해 노력 중이다. 

김종구 노동국장은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의 시행을 앞두고 있음에도, 여전히 노동권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며 “취약노동자의 휴식권 보장을 위해 대한민국의 표준을 만들어낸 경기도의 성과가 전국으로 확산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