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백화점‧대형마트도 방역패스 앞두고 유통점포 방역점검
다음주 백화점‧대형마트도 방역패스 앞두고 유통점포 방역점검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1.05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10일부터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 시행
미접종 1인 가구 장보기 등 우려에도 감염확산 방지위해 강행
1월 10일부터 대형 백화점과 쇼핑몰 등에도 방역패스가 도입된다.
1월 10일부터 대형 백화점과 쇼핑몰 등에도 방역패스가 도입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다음 주 월요일인 1월 10일부터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가 본격 시행된다. 일부에서는 미접종 1인 가구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기본권에 대한 침해라고 반발하고 있으나,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확진자 수 감소에 힘을 더하기 위해 백신패스 확대를 강력히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같은 상황 속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 도입 업장에 대한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 사항을 청취했다.

산업부는 지난 1월 4일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유통업계와 함꼐 최근의 오미크론 확산세 저지 등을 위한 방역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는 산업부 관계자와 주요 백화점 기업과 복합쇼핑몰 등 8개사의 관계자가 자리했다. 이외 한국백화점협회, 한국체인스토업협회,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 등이 업계 대변인으로 함께 했다.

정부의 방역대책에 따르면 오는 1월 10일부터 QR체크 등 전자출입명부 적용대상인 3,000㎡이상 대규모 점포를 방역패스 적용 시설에 신규로 추가한다. 이번 주는 그 준비 기간을 갖고 있으며 16일까지는 현장 혼란 최소화를 위해 계도기간을 부여한다. 

1월 17일부터는 계도기간이 완전히 종료되며 위반 업체에 대해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가 행해진다. 

현장의 반응은 썩 좋지 못하다. 대형 쇼핑몰과 백화점까지 방역패스가 확대되면 그만큼 이용객을 줄어드는 반면 이를 관리하기 위한 인력 충원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매출 감소와 비용 증가에 대한 측면을 모두 기업에 전가한 처사라는 불만이 나오는 이유다. 

방역패스 확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객불만과 이에따른 직원들의 감정 노동 증가 등 부차적인 문제도 뒤따른다. 

이용자 입장에서도 방역패스 도입이 마냥 만족스러운 상황은 아니다. 특히 미접종자의 경우 1인 장보기까지 원천 차단되며 기본 생활권을 침해하는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황수성 산업혁신성장실장은 방역패스 도입과 관련하여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의 대규모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상황을 설명하며 "방역관리 현장에서 제기되는 업계 애로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업계, 방역당국과의 소통 노력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산업부는 국민 생활과 밀접도가 높은 대형 유통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며 현장혼란과 소비자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업계에서 적극적인 준비를 이행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