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 및 필기시험 대응 전략(2)...한국농어촌공사 예시문제
[취업정보]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개념 및 필기시험 대응 전략(2)...한국농어촌공사 예시문제
  • 김윤철 기자
  • 승인 2022.01.2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영역에 전체에 대한 철저한 학습이 필수
채용 공고문과 직무기술서 꼼꼼히 살펴 필기시험에 대비해야!
NCS 홈페이지 갈무리
NCS 홈페이지 갈무리

[취업/NCS팀 김윤철 기자] 본지에서는 NCS를 조금이라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필기시험 문제 중심으로 개념 및 필기시험 대응전략 시리즈를 준비했다. 기본적인 내용은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사이트를 중심으로 실제 사용되는 사례를 추가했다.

이번 회차에서는 NCS필기시험 유형 중 NCS를 대표하는 NCS직업기초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필기시험 유형

▲ 구분형과 통합형
채용 공고문에 직업기초능력 시험과목으로 의사소통능력 10문항, 수리능력 10문항, 문제해결능력 10문항으로 발표했다고 가정하자.
 - 분리형은 제시한 시험과목대로 각각 10문항 문제를 분리하여 출제하는 유형으로 일반적인 유형이다.
 - 통합형은 시험과목을 분리하지 않고 1개의 문제 지문을 이용해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문제가 혼재되어 출제하는 유형이다.

▲객관식과 주관식
 - 객관식 NCS필기시험 종류은 모듈형, PSAT형, 피듈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모듈형

한국산업인력공단 직업기초능력 학습자용 자료인 학습모듈 가이드북을 바탕으로 출제되는 시험 유형이다. NCS사이트에서 나와 있는 NCS직업기초능력 이론을 철저히 학습해야 한다. 

PSAT형 공적자격성평가(Public Service Aptitude Test) 시험의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형태로 출제되는 유형이다.
문제 지문이 긴 경우가 많으므로 빠른 시간내에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문해력과 종합적인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피듈형 PSAT과 모듈이 합쳐진 단어로 모듈형과 PSAT형이 혼합되어 출제되는 유형이다.

 - 주관식 필기시험은 주어진 주제와 상황에 맞게 기술하는 논술 유형이다. 연구관련 기관 및 금융권 공기업 등에서 출제하고 있다.


NCS 홈페이지 갈무리
NCS 홈페이지 갈무리

■NCS직업기초능력 필기시험의 대응 전략 팁(Tip)

▲문제당 1분 이내에 푸는 것을 기준으로 푸는 연습을 철저히 해야 한다.
NCS직업기초능력 필기시험은 문제당 최대 1분 이내로 풀이시간을 배정한다. 따라서 최대한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수리능력의 경우 '로그함수 식을 계산하라'라는 문제가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사칙연산(덧셈, 뺄셈 등)을 하면 풀 수 있는 형식이기에 소수점 암산 등에 신경쓰면서 빠르게 문제 푸는 연습을 해 두어야 한다.

▲예비시간을 철저히 활용하라.
필기시험 전 인쇄 오류나 찢어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시간을 활용해 출제유형이 분리형 VS 통합형, 모듈형 VS PSAT형 여부 등을 파악해 직업기초능력별 문제 풀이 시간 분배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공기업 필기시험 응시 시 모르는 문제는 찍지 마라.
마이너스 감점제를 시행하는 기업(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의 경우 모르는 문제는 답을 적지 않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필기시험 시작 전 지원한 공공기관 시험에 마이너스 감점제가 적용하는지 문의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의 직업기초능력 문제들은 '한국농어촌공사' 홈페이지 예시되었던 문제들이다.

1. 다음 글을 읽고 A지자체의 예산집행 담당공무원이 해야 할 행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A랜드는 인구 1천 명의 작은 섬 국가이다. A랜드는 현재 쓰레기 매집장이 포화상태가 되었고, 쓰레기를 처리할 방법이 마련되지 않아 집집마다 쓰레기가 쌓이고 있다. A랜드 당국은 쓰레기 처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이 3가지 방안을 비교하고 있다.

방안 1) 10억을 들여 쓰레기 소각장을 설치한다.
- 쓰레기 소각장을 설치하면, 모든 국민이 배출하는 쓰레기를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으며, 관리를 위한 추가적인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 쓰레기 소각장은 10년 간 사용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다시 건설하여야 한다.

방안 2) 대규모 쓰레기 소각장을 보유한 B랜드에 쓰레기 처리비용을 지불하여 이 문제를 해결한다.
- 쓰레기 처리비용을 10만원/ton이다.
- A랜드는 매년 1,200톤의 쓰레기를 배출한다.

방안 3) 시내 중심의 공원을 쓰레기 매립장으로 이용한다. 
- 공원의 위치가 시내 중심이므로 악취와 전염병이 발생할 수 있다.
- 이 방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은 연간 1억 1천만 원으로 추산된다.

① 방안 2)를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가장 좋은 결정이다.
② 각 방안들을 비교하여 쓰레기 문제해결에 필요한 비용이 가장 작은 방안 1)을  시행해야 한다.
③ 방안 3)의 사회적 비용이 가장 적은 경우라도 방안 3)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④ 방안 2)와 방안 3)만 있는 경우라면, 방안 2)를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이다.

2. 다음 그림과 같이 총합에 대한 각 부서예산의 비율을 계산하기 위해 [C2]셀에 수식을 입력한 후 [C5]셀까지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려고 한다. [C2]셀에 입력해야 되는 수식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구분 A B C D E
1   예산 비중    
2 총무팀 450 17.3%    
3 영업팀 560 21.5%    
4 인사팀 720 27.7%    
5 기획팀 870 33.5%    
6 합계 2600 100.9%    
7          

  ① =B2/B6
  ② =B2/$B6
  ③ =B2/$B$6
  ④ =$B2/B6
  ⑤ =$B$2/B6
 

3. 다음의 서약서를 보고 이해한 내용을 기술한 것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을 것을 고르시오.

서   약   서   

본인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는 _____________사업의 ________위원회 위원으로서, 중소기업기술개발 지원사업 운영요령 제47조(비밀유지의무)에 의거 다음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1. 본 연구과제의 평가과정에서 알 수 있었던 다음의 연구기밀에 대한 평가 중은 물론 평가 종료 후에도 외부에 누설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를 자신 또는 제3자를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가. 연구과제 및 연구 책임에 관한 사항
       ○ 과제명, 연구내용, 연구실적에 관한 사항
       ○ 연구책임자 개인 이력 및 실적에 관한 사항
   나. 평가에 관한 사항
       ○ 평가점수 및 결과 등 평가 전반에 관한 사항
   다. 기타 관리기관 및 전문기관의 장이 비밀을 요하는 행위

2. 본 연구과제의 수행계획 및 평가내용이 적법하게 공개된 경우라고 하여도 미공개 부분에 대해서는 제1항에서와 같이 반드시 비밀유지의무를 부담한다.

3. 본 연구과제 평가대상기관의 임직원, 대표, 사외이사 및 고문 등 신분상의 이해 관계와 주식을 비롯한 유가증권 보유 등 재산상 이해관계가 없음을 서약한다.

4. 상기 사항을 위반할 경우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의 평가위원 자격을 박탈 및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에의 참여제한 등의 제재와 손해배상도 감수한다.

5. 또한, 본인은 평가내용 녹취 및 신규평가결과 공표 시 평가위원 명단 공개에 동의합니다.

 해당 문서는 평가위원들에게 보안서약에 대한 책임을 징구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② 해당 문서는 연구심사의 기밀유지 및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③ 평가대상기관과 이해관계가 있어도 기밀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평가위원으로 선정될 수 있다.
④ 필요시 평가위원의 신상정보의 일부는 공개될 수 있다.
⑤ 연구과제의 모든 평가내용은 녹취하며, 공개될 수 있다.


한국농어천공사 CI로고
한국농어천공사 CI로고

1. 자원관리능력 - 정답 : ②
[해설] 쓰레기 문제해결에 필요한 비용을 구해보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쓰레기 문제해결에 필요한 최소 비용 방안은 ‘방안 1) > 방안 3) > 방안 2)’ 순으로 ②번이 정답이다.

방안1(쓰레기 소각장 설치) : 10억 원/10년=1억

방안2(B랜드 대행 처리) : 1,200톤Ⅹ10만원=1억2천만원

방안3(쓰레기 매입장 설치) : 1억 1천만원

2. 정보능력 - 정답 : ③
[해설] [C2]셀에 수식을 입력한 후 [C5]셀까지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여 [C2]셀에 입력해야 되는 수식으로는 정답은 ③번이다.

3. 의사소통능력/업무이해능력 - 정답 : ④
[해설] 서약서 2항에서 “본 연구과제의 수행계획 및 평가내용이 적법하게 공개된 경우라고 하여도 미공개 부분에 대해서는 제1항에서와 같이 반드시 비밀유지의무를 부담한다.”라고 하였으므로 ④번이 적절하지 않은 내용이다. ③번의 내용은 서약서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으로 이해방지충돌법 제5조 제1항에 의거해 제외할 수 있으나, 내용이 없기에 적합한 내용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