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길 CEO칼럼] 1,000억 원
[전대길 CEO칼럼] 1,000억 원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6.15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성공(成功)한 사람이 갖추어야 할 요건(要件)은 ‘명예(名譽), 지위(地位), 부(富)’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 말을 100% 동의(同意)할 수 있을까?

명 연설가(演說家)로 유명한 K그룹 R회장은 평소에 특강이나 인터뷰(Interview)를 하지 않았다. 최근 과묵하기로 소문난 그의 특강 연사로 초청되었다. 강연장에 참석한 수많은 청중들의 눈과 귀가 쏠렸다. 그가 칠판에 ‘1,000억 원’이리고 크게 썼다. 

“외람(猥濫)된 말씀입니다만 제 개인 재산은 1,000억 원이 넘습니다” 참석한 청중들이 고개를 끄덕였다. "여러분, 이런 제가 부럽습니까?" 모두가 "예~!"하고 대답했다. 아래 내용은 K그룹 R회장의 강연(講演) 요지다.  

“그럼 저처럼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 1000억 중에는 ‘0‘이란 숫자가 3개가 있습니다.

첫 번째 0은 ‘명예(名譽)’입니다.
두 번째 0은 ‘지위(地位)’입니다.
세 번째 0은 ‘부(富/돈)’입니다. 

이것들은 누구에게나 꼭 필요합니다. 선망(羨望)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0’ 앞에 있는 ‘1’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은 ‘나 자신의 건강과 가족’입니다. 만약 ‘1’을 지우면 1000억 원이란 숫자는 ‘0’원이 됩니다. 아무 쓸모없는 숫자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3명의 의사 선생님이 있습니다. 
첫째는 ‘음식(Food)’, 둘째는 ‘수면(Sleeping)’이며 셋째는 ‘운동(Exercise)’입니다. 

음식은 위(胃)를 3/4(75%)만 채우는 게 좋습니다. 수면은 밥 10시 전에 자서 다음 날  아침 6시 해뜨기 전에 일어나는 게 좋습니다. 운동은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날마다 2 Km이상 걸으면 건강해집니다. 의사선생님은 하루에 10,000보 걷기를 권장합니다. 

그럼 직장인이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삼성그룹 창업자인 고. 이 병철 회장은 <운(運), 둔(鈍), 근(根)>이 성공의 주요 요인임을 강조했습니다. 

성공하려면 운이 따라야 하고 운이 따르지 않으면 우직하게 기다릴 줄 알아야 하며 운이 따르더라도 끈기가 있어야만 성공할 수가 있다고 했습니다. 

인생 1년은 365일, 8,760시간이며 인생 100년은 36,500일이며 876,000시간입니다. 인생 70년 고희(古稀)는 25,550일이며 613,200시간입니다. 

사람이 일생을 살면서 하지 말아야 할 5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남을 원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 자기 자신을 자책하지 말아야 합니다.  
셋째, 현실을 부정하지 말고 
넷째, 궁상(窮狀)을 떨지 말아야 합니다.  
다섯째는 언제 어떤 일을 하던지 조급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할 5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삶을 바로 알 것, 둘째, 희망을 품을 것, 셋째, 용기를 잃지 말 것, 넷째, 좋은 책을 많이 읽을 것, 다섯째 미래에 자기 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면서 행동하는 것입니다. 

위의 10가지가 성공하는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황금인생의 바탕은 <돈, 시간, 친구, 취미, 건강>이란 5가지 부(富)라고 합니다.

첫째, <Money Rich(錢)입니다. 
"돈 부자"는 얼마나 가졌느냐가 아니고 값어치 있게  쓰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돈은 버는 게 아닙니다. 좋은 일을 하면 따라오는 것입니다.

둘째, <Time Rich(時間)>입니다. 
"시간 부자"는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쓰지 않습니다.  

셋째, <Friend Rich(親舊)>입니다. 
“친구 부자"는 인생후반이 편안한 부자입니다. 

넷째, <Hobby Rich(趣味)>입니다. 
"취미 부자"는 늘 생기가 넘쳐납니다. 즐길 수 있는 일이 있어 날마다 마음이 즐겁고 가슴이 설레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Health Rich(健康)>입니다. 
‘행복’과 ‘건강’을 주제로 명저(名著) <<행복(幸福)..P917>>을 펴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한 준상 교수가 우리들이 잊고 살았던 한 글자를 찾아냈습니다. 몸과 마음을 한 글자로 표현한 ‘뫔(몸+마음)’이란 글자입니다. 

‘튼튼할 건(健)+편안할 강(康)’자의 건강(健康)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습니다. 특히 다리(脚)가 튼튼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여행을 떠나면 멋진 풍경이나 훌륭한 예술보다 의자부터 먼저 눈으로 찾게 됩니다. 

"건강부자(健康富者)"란 말이 있습니다. 노년(老年)에 많이 걷고, 보고, 듣고, 베풀고, 배우고 즐기는 사람입니다. 

‘건강부자(健康富者)’ 사례를 들겠습니다. 
대한민국 농구계의 살아있는 전설(傳說)인 김 영기 KBL총재와 백 남철, 정 영환, 이 병천, 김 선옥, 예 월수 등 신용보증기금 간부 출신 동료들이 ‘저비쾌유(低費快遊), 이타준칙(利他準則), 유락산호(裕樂山湖)’를 기본 방향으로 정하고 세계 명승지를 함께 둘러보았습니다. 

Canadian Rocky, 미국 서부 그랜드 서클, 호주의 Ocean Coast,  Hawaii, 뚜르 드 알프스 그리고 동그라미 유레일 배낭여행 이야기를 담아서 2016년 11월에 <<World Road Trips, 할배들의 무한질주..P379>>란 'Silber 여행기'를 펴냈습니다. 참으로 건강하고 대단한 김 영기 KBL 총재와 5인의 동반자들께 격려와 감동 박수를 보냅니다.

끝으로 육체 건강과 함께 영혼의 건강을 위한 4가지 만병통치약이 있습니다. 
웃음(Laugh), 배움(Learn), 사랑(Love)과 감사(Thanking)입니다. 고맙습니다.

전   대   길
(주)동양EMS 대표이사, 수필가 
국제PEN한국본부 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