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웃소싱 산업 과연 위기인가 기회인가?...4차산업혁명과 플랫폼 사업으로 돌파해야
[기획] 아웃소싱 산업 과연 위기인가 기회인가?...4차산업혁명과 플랫폼 사업으로 돌파해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8.17 15: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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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정규직 전환 정책과 구인난 등 영향으로 불황 하소연 늘어
기회...4차 산업혁명과 가사근로자법 등 플랫폼 산업 기회 될 수 있어
해결과제는 단순 인력공급 탈피와 초단시간 근로 등 노동법적 문제 풀어야
최근 아웃소싱 업계에서 다양한 이유로 어려움을 해소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아웃소싱 업계가 위기를 맞았다는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는 동시에 일부는 반등의 기회로 잡을 수 있다는 긍정적 의견을 내놓아 눈길을 끈다. 아웃소싱 기업은 과연 현재 위기 속에 놓여있는가. 아니면 기회를 목전에 둔 상황인가.
최근 아웃소싱 업계에서 다양한 이유로 어려움을 해소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아웃소싱 업계가 위기를 맞았다는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는 동시에 일부는 반등의 기회로 잡을 수 있다는 긍정적 의견을 내놓아 눈길을 끈다. 아웃소싱 기업은 과연 현재 위기 속에 놓여있는가. 아니면 기회를 목전에 둔 상황인가.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수원에서 지난 10여년을 생산제조 공정에 인력을 도급으로 공급하고 있는 K기업은 최근 200여명을 공급하는 대형 거래처로부터 계약해지를 통보 받았다. 최근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들의 잇따른 불법파견 판정에 자극받은 원청기업이 더 이상 인력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인천 남동공단에서 지난 몇 년간 인력공급을 해 온 T기업은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인력공급을 하지 못하다가 최근 위드코로나를 맞아 인력공급 요청이 쏟아지고 있으나 인력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 이유는 아무리 모집공고를 내도 사람이 모이지 않는 것이다. 이른바 구인난이다. 

#서울에서 택배기사와 가사도우미 등을 지역 플랫폼 업체에 인력을 공급하고 있는 B업체는 최근 이들 이외에도 각종 인력들을 공급할 수 있느냐란 제의를 많이 받고 사업을 확장 할 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

아웃소싱 산업이 최근 몇 년간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소연하는 사람이 많다. 또 어떤 기업은 일감은 넘쳐 나는데 사람이 없다고 하소연 한다. 과연 아웃소싱 산업은 위기인가 기회인가?

아웃소싱 산업은 전통적으로 인력공급 사업으로 태동했다. 해방이후 주요 산업에 인력을 공급하면서 시작된 아웃소싱 산업은 90년대 초반 IT기업 등을 시작으로 인력+전문기술을 제공하면서 점차 전문화되기 시작했고, 1998년 7월 근로자파견법이 시행된 후에는 인력공급 중심의 파견과 전문인력과 기술중심의 도급으로 시장이 양분됐다.

최근에는 아웃소싱 산업이 기존 생산제조 등에 인력을 공급하는 생산제도 아웃소싱과 건물과 빌딩에 인력을 공급하는 시설관리 아웃소싱에서 더욱 분화하여 판매판촉 등에 전문인력을 도급으로 공급하는 유통아웃소싱, 콜센터에 텔레마케터들을 공급하는 컨텍센터 아웃소싱, 물류센터에 인력을 공급하는 물류아웃소싱 등으로 점점 전문화되었다.

아웃소싱 산업은 그동안 불황일때 가장 호황인 산업으로 불렸었다. 이유는 기업들은 불황일때 마다 인건비 절감을 목표로 구조조정을 실시했고 구조조정으로 부족한 일자리는 아웃소싱 인력으로 대체됐기 때문이다.

■아웃소싱 산업 위기인가?

그러나 비정규3법이 제정되고 2017년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들고 나온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은 공기업과 공공기관들의 아웃소싱 인력들을 전부 자체 계열사 정규직으로 전환하거나 흡수하면서 아웃소싱 산업은 내리막 길을 걷기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10만명이 넘는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370개 공공기관의 정규직 전환실적은 총 10만1720명에 달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일반정규직·무기계약직을 합한 정규직 인원이 41만4524명인 것을 감안하면 24.5% 수준이다. 전일제·단시간 등 기간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인원은 2만4103명, 파견·용역·사내하도급 등 소속 외 인력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인원은 7만7617명이었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이 본격화된 이후 공공기관이 아웃소싱을 활용하기 보다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꾀해 아웃소싱 기업은 위기에 봉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이 본격화된 이후 공공기관이 아웃소싱을 활용하기 보다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꾀해 아웃소싱 기업은 위기에 봉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4차산업 혁명의 거센 물결도 아웃소싱 산업의 불황을 부추겼다. 인공지능(AI)을 도입한 AI컨택센터는 거의 전 금융기관에 도입됐고 이 여파로 그동안 인력공급 중심의 파견업체들은 수많은 인력들을 집으로 돌려보내야 했다.

또한 키오스크와 판매판촉 로봇 등으로 무장한 백화점과 대형 유통업체들 또한 수많은 세일즈 관련 인력들을 해고했으며 대부분의 물류센터들은 자동화 분류시스템을 갖춰 그동안 단순 인력만을 공급해왔던 아웃소싱 업체들은 설자리를 잃어버렸다.

문재인 정부와 4차산업 혁명으로 힘들어 하던 아웃소싱 산업에 결정타를 먹인 것은 코로나19였다.

2020년 1월 18일에 국내 처음 확인된 코로나19는 오프라인 인력공급으로 비즈니스 사업을 영위하던 아웃소싱 업체에게는 치명타였다.

코로나 초기 대면과 접촉이 고객접점 서비스의 1순위였던 유통과 물류, 교육 등 오프라인 사업들은 비대면과 비접촉을 강요하는 정부에 의해 거의 사업을 접을 만큼 힘든 시기를 겪었다.

■아웃소싱 산업 기회인가?

그러나 기회는 항상 위기시에 찾아온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의 결과는 오히려 비정규직을 더 심화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공공기관들의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시키다보니 오히려 기업들이 일자리를 줄이거나 단시간 일자리와 계약직 일자리를 확대한 것이다.

또한 최근 들어 더욱 심화된 출산율 저하와 노인인구의 증가도 아웃소싱 산업에 영향을 미쳤다. 청년 일자리는 없고 더욱 더 정규직 일자리는 없었다. 겨우 만들어 낸 일자리는 전부 노인일자리였다.

이러다 보니 이제는 더 이상 정규직이니 비정규직이니 가리지 않고 단시간 일자리 또는 주당 10시간 이내의 초단시간 일자리라도 일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넘쳐 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연히 아웃소싱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스마트공장, 빅데이터, 드론,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4차산업 혁명 시대에 각광 받을 수 있는 직업들을 대상으로 준 전문인력으로 교육시켜 파견이나 도급으로 공급하는 4차 산업 관련 인력공급사업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어짜피 고급 전문 인력들은 별도로 양성, 공급될 것이기 때문에 준 전문인력으로 양성해 현장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같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인력공급사업과 맞물려 플랫폼 사업도 아웃소싱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 노동자인 특수고용형태 종사자 등을 중심으로 고용형태가 다변화하면서 경직된 노동 시장 구조를 풀고 파견법 개정 등 노동유연화를 꾀하자는 주장이 나오는 것 또한 아웃소싱 기업에는 기회로 볼 수 있다. 사진은 지난해 한국경제연구원에서 OECD 주요국과 한국의 노동유연성 지표를 비교한 내용.
플랫폼 노동자인 특수고용형태 종사자 등을 중심으로 고용형태가 다변화하면서 경직된 노동 시장 구조를 풀고 파견법 개정 등 노동유연화를 꾀하자는 주장이 나오는 것 또한 아웃소싱 기업에는 기회로 볼 수 있다. 사진은 지난해 한국경제연구원에서 OECD 주요국과 한국의 노동유연성 지표를 비교한 내용.

대리운전, 택배, 배달, 가사도우미, 번역, 반려동물, 주차, 중고차, 세탁서비스 등 각종 플랫폼 업체에 소속된 이른바 프리랜서 또는 특수고용직 근로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을 중개하는 사업 또한 M&A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지난 6월에 가사도우미 등을 파견 할 수 있는 '가사서비스 근로자에 관한 법'이 시행되고 있는 점 또한 아웃소싱 업계로서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 고용형태별 부가조사(경활조사)’ 자료를 토대로 밝힌 올해 3월 기준 특수고용직 종사자는 50만2000명이다. 노동계 통계는 한국비정규노동센터가 지난 1월 발표한 추정치는 최소 230만명이다. 

앞으로도 더 많은 근로자가 플랫폼에 종사하면서 '투잡' 또는 '쓰리잡'을 할 확률이 높다. 

■풀어야 할 과제는?

그러나 이처럼 4차산업과 플랫폼 사업 등이 아웃소싱 산업에 기회로 작용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해결 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먼저 아웃소싱 기업들은 지금까지의 단순 인력공급에서 탈피해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한 전문 아웃소싱 기업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대성 경기대 경영학부 겸임교수는 "아웃소싱 기업들은 몇 몇 큰 기업들을 제외하곤 영세기업들이 많고 이들은 대부분 시스템과 인프라가 없이 단순 인력공급만 하고 있다." 며 "이들 영세기업들이 인사관리 프로그램 등 각종 전문 소프트웨어를 구비하고 전문인력들을 양성해야 단순 인력공급에서 탈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단법인 컨택센터협회 황규만 부회장도 "이제는 아웃소싱 기업들도 4차산업 혁명에 적극적으로 부응해야 한다." 면서 "이를 위해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필수 겸비한 전문 HR기업이 되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플랫폼 노동시대를 맞아 노동법 점검도 아웃소싱 산업을 활성화시키는데 꼭 필수불가결 한 조건 이라는 의견도 많다.

국제대학교 산학협력단 최일수 교수는 "향후 플랫폼 종사자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에 대비해 주당 10시간 미만의 초단시간 근로자에 대한 사회보험 등을 보장하는 노동법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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