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7명, 유연근무제 후 워라밸 효과 느껴
직장인 10명 중 7명, 유연근무제 후 워라밸 효과 느껴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08.3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연근무제 활용 근로자 66% 이상, 근로시간유연화 정책 긍정적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유연근무제 활용하는 비중 2배가량 높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유연근로제 활용 근로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유연근로제 활용 근로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유연근무제 활용 직장인 10명 중 7명 이상이 유연근무제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워라밸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공개한 '유연근로시간제 활용 현황 및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유연근무제를 이용하고 있는 직장인의 73.3%가 만족감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업무 성과와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77.0%)인 효과를 봤다고 답햇으며 불필요한 초과근무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응답도 66.6%로 집계됐다. 워라밸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도 74.3%로 나타났다.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는 근로자는 기혼 근로자가 67.0%로 미혼자보다 2배 가까이 높았다. 

조사에 따르면 유연근로제를 활용하는 이들 중 66.4%가 현 정부의 근로시간유연화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찬성하는 이유로는 '집중 근로 또는 급박한 사정 발생 시 휴가 사용 등 근로시간 선택권 확립'(43.6%)이 가장 많았다. 이어 '일에 대한 몰입도 및 생산성 향상'(23.6%), '육아·학업 등 생애설계에 도움 기대'(22.9%), '불필요한 초과근무 감소 예상'(9.6%) 등이었다.

한편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연근무제 형태는 ①탄력적 근로시간제(36.4%)였고 이어 ②시차출퇴근제(28.8%) ③선택적 근로시간제(22.4%) ④사업장 밖 간주 근로시간제(4.6%) ⑤근로시간단축근무제(4.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는 근로자들 대부분이 업무 생산성과, 일과 삶의 균형이 향상되는 효과를 느끼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는 관련 법과 제도를 적극적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