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은평구 참여예산, '생태-역사-문화-체육 둘레길 조성’ 등 2개 과제 최종 선정
2023 은평구 참여예산, '생태-역사-문화-체육 둘레길 조성’ 등 2개 과제 최종 선정
  • 임종심 뉴스리포터
  • 승인 2022.09.15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평구민 600여명, 청소년 200여명 참여해 주민총회·청소년총회 개최
청소년 사업은 ‘학교 밖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 외 5개 사업 선정
2022 은평구 주민총회 단체사진
2022 은평구 주민총회 단체사진

[아웃소싱타임스 임종심 뉴스리포터] 은평구(구청장 김미경, 주민참여위원장 김병무)는 2023년 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주민총회 및 청소년총회를 지난 8월 27일 진관동 소재 은평다목적체육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 현장총회는 코로나19로 3년 만이다.

은평구는 지난 1~3월 제안 공고를 통해 접수된 73개 제안을 온라인 주민공론장을 통해 구체화하였다. 구청 소관부서 및 주민참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8개 정책과제(13개 사업)를 주민투표 대상으로 상정했다.

참여예산 청소년사업도 온라인 청소년공론장, 청소년 참여예산 운영단 심사를 거쳐 8개 사업을 투표 대상으로 상정했다. 이는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26일까지 사전투표를 진행한 결과이다.

이번 주민총회에서는 은평구민 600여명이 참여하여 참여예산 투표대상 정책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주고받으며 원탁토론을 진행하였으며,  60개의 테이블에 58명의 테이블 퍼실과 4명의 예비 퍼실을 배치하여 토론 후 실시간 현장투표와 사전투표 결과를 합산하여 2023년 참여예산 정책과제를 선정했다.

2022 은평구 청소년총회 단체사진
2022 은평구 청소년총회 단체사진

청소년총회에서는 오후에 동일한 공간에서 은평구 청소년 200여명이 참여하여 참여예산 투표대상 정책과제 중 청소년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주고받으며 원탁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예비 퍼실을 포함하여 30여명의 테이블에 배치하여 토론 후 실시간 현장투표와 사전투표 결과를 합산하여 2023년 참여예산 중 청소년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주민총회배치표                           주민총회원탁모습청소년총회투표신호등카드 집계표   청소년총회배치표
▲ 주민총회배치표 ▶ 주민총회원탁모습 ▼ 청소년총회투표신호등카드 집계표 ▶청소년총회배치표

참여예산 정책과제는 ‘골목길 접어들 때도 환하게, 안심하고 걸어요.’와 ‘은평 생태-역사-문화-체육 둘레길 조성’ 2개 과제가 선정되었다. 청소년 사업은 ‘학교 밖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 외 5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은평구 주민참여예산은 전국 최초 참여예산 주민총회 도입을 시작으로, 모바일 투표, 청소년 총회, 동 단위 참여예산, 원탁토론 등 다양한 운영방안을 채택하여 정부와 외부기관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하여 타 지방자치단체가 너도나도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도 서울 중구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관산동 주민자치회가 행사를 참관했다.

김미경 구청장은 “은평구 주민참여제의 눈부신 성장은 모두 구민들의 참여 덕택이라고 감사의 말씀 드린다.”고 하면서,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정책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을 두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