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iN, 바로 잡습니다] 아웃소싱 업체 잡매니저, 커리어 꼬이나요?...제대로 배우면 이직에 오히려 도움.
[지식iN, 바로 잡습니다] 아웃소싱 업체 잡매니저, 커리어 꼬이나요?...제대로 배우면 이직에 오히려 도움.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2.09.21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택된 답변] 잡매니저는 고객사의 ...일부 과정을 대행하는 수준...
[지식iN 바로잡기]초보시절엔 업부영역 한정, 관리자급은 일반기업 인사담당자 보다 뛰어난 역량 갖출 수 있어
지식인 질문과 채택된 답변일부
지식인 질문과 채택된 답변일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인터넷을 통한 정보공유는 이제 일상화 되었다. 특히, 네이버 지식인(지식iN)은 일상의 모든 의문을 해소해 주는 척척박사가 되어 세상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하지만 질문에 대한 답변 중 다수가 오류가 있거나 부정확 한 답변이나 상업성 목적으로 반복 게시되고 있는 등 전문성이 결여된 답변 등 문제도 많다.

이에 본지에서는 우선 직업소개업과 근로자파견업, 용역(청소/경비) 등 HR아웃소싱관련 분야의 부정확한 답변이나 오류가 있는 답변을 찾아 바로 잡는 시리즈를 준비 하였다. [편집자주] 

[지식인 질문]
인력파견 즉, 아웃소싱 업체 잡매니저. 커리어 꼬이나요?

인력 아웃소싱 업체에서 근무하는 잡매니저가 있잖아요?

앞으로 인사쪽에서 커리어를 쌓아갈 계획인데 현직자들은 
사실상 HR이 살짝 함유된 영업직이다, 커리어에 도움 안된다.
급여까지 담당하지 않는 한 다른 기업에서 경력으로 봐주지도 않는다.
라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기업 인사팀에 비해 잡매니저는 서류,면접통과의 벽이 낮길래
커리어 시작으로 선택할까싶다가도 추후에 기업 인사팀 입사에 하등 도움 안될까 걱정입니다.

늦더라도, 혹은 작은 규모의 기업이라도 기업 인사팀에서 근무해서 커리어 쌓는것과는 천지차이일까요?

[채택된 답변]
인사팀의 업무와 잡매니저의 업무는 다른 업무 입니다.

채용이라는 부분에서 아주 일부 일치하는 영역이 있기는 하지만 
인사팀의 채용은 회사의 인사시스템에 맞춰서 채용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잡매니저는 고객사의 오더에 맞춰서 일부 과정을 대행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아웃소싱 회사의 업무 영역이 파견, 도급, 헤드헌팅 등 다양하기 때문에 업종에 따라서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아웃소싱회사 잡매니저 - 업무 : 제조업 도급 관리 -> 채용/인사관리/급여/비용 및 예산관리 등의 업무를 했을 경우 -> 제조업종 인사팀 지원

그리고 너무 작은 회사의 경우 전체 인원이 몇 명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인사업무보다는 총무 관련 업무나 잡무가 많기 때문에 
나중에 이직 시 담당했던 업무 영역에 따라서 확실하게 도움이 된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지식iN 바로잡기]
위 질문에 대한 채택된 답변의 내용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간단하게 부족한 부분을 부연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인사팀의 업무와 잡매니저의 업무는 다른 업무'라는 답변은 맞다. 인사팀의 업무는 인사기획, 인사제도 설계, 채용기획 및 관리, 임금설계 및 관리, 사회보험관리, 복리후생 설계 및 관리, 교육훈련 설계 및 관리, 인재육성, 보상관리, 고과관리 등 다양하다.

반면, 잡매니저 업무는 거래처와 계약된 업무에 해당하는 직원모집, 직원관리, 임금관리, 입퇴사관리, 교육관리 등 인사관리 업무와 거래처관리 및 발굴, 제안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등 마케팅 업무, 민원처리, 진정사건 처리, 송사사건 처리 등 대관업무 및 법무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잡매니저의 업무 중 인사업무는 일반기업의 인사담당자와 비교해 보면 업무의 영역이 한정될 수 있다. 하지만 특정업무에서는 오히려 잡매니저가 다양하고 깊이있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유는 많은 거래처와 일을 하다보니 기업별로 기업문화와 경영환경, 인사제도가 천차만별인데 이에 맞추어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조건과 환경이 제 각각인 수 많은 직원들과 일하면서 발생하는 민원을 처리해주고 진정사건이나 소송사건을 해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폭과 깊이를 체험한 소통전문가이면서 법률 전문가가 되게 된다.   

일반기업의 인사담당자에 비해 잡매니저의 장점은 위에서 직무를 열거한 바와 같이 인사업무외에도 마케팅, 법무, 총무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초보시절엔 업무영역이 한정되지만 경력이 쌓여 관리자급이 되면 깊고 넓은 경험을 통해 일반기업의 인사담당자 보다 뛰어난 역량을 갖추게 된다. 이로인해 꽤 많은 잡매니저 출신들이 일반기업의 인사팀이나 관리자로 이직하고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아웃소싱기업 중 어느정도 규모가 있고 체계적인 조직을 갖춘 회사에서 합법적인 업무를 배우면서 경험을 쌓아야 이직할 때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무허가 업체에서 불법적인 업무처리를 방법을 배우게 되면, 오히려 인생이 독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