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11]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 미리보기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11]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 미리보기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9.29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필자가 2011년과 2012년 미국의 시니어 비즈니스 현황을 살펴보고자 참여했던 Aging in America 컨퍼런스는 고령화와 관련해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관련 정보를 얻는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행사였다. 

Aging in America 컨퍼런스는 미국노인협회(ASA)가 주관하며 매년 미국의 주요 대도시를 거점으로 행사를 개최하여 시니어 비즈니스 관련 기업, 전문가들의 파트너로서 정보 및 지식 공급원 역할을 하고 있다. 

시니어 비즈니스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기관과 제3섹터 비영리 기관, 관련 학계 전문가 및 종사자 등 약 300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고령화 관련 이슈에 대한 고민과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고령화에 대한 논의가 학회와 포럼, 지방자치단체 등 다양한 기관이 주축이 되어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13년에는 서울에서 제20차 세계 노년학· 노인의학대회(IAGG)를 개최한 바 있다. 

2013년 IAGG의 주 테마는 고령화 세대의 디지털 에이징(Digital Aging)에 초점을 맞추어 ‘디지털 고령화 세대: 노인의료와 활동적 노년의 새로운 지평’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IAGG 서울 대회 이후로 거의 10년만에 다시 세계 노년학자와 노년 공학자들이 참여하는 제13차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ISG)가 10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대구에서 개최를 앞두고 있다. 

제론테크놀로지는 노인(ger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고령자의 일상적인 기능 개선을 위한 기술 및 노화 연구를 의미한다. 이번 세계대회의 테마는 ‘기술과 삶: 인공지능시대 100세 인생’으로 고령사회에서의 지능정보기술이 가져오는 기술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에서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되는 미리 살펴보면 앞으로 우리나라의 시니어 비즈니스의 방향을 가늠할 기회가 될 것이다.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를 주최하는 곳은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Gerontechnology, ISG)와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이다.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는 1989년 네델란드에서 설립되었으며, 제론테크놀로지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교류하는 학회이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은 2003년에 설립되었으며 실버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기·분과모임을 주관하여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산업 확산과 융합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ISG 학술대회에서는 고령자의 주거와 일상생활, 이동과 교통, 신체와 정신건강, 정보통신, 일과 사회참여, 거버넌스와 사회정책 및 그 외 다양한 주제로 학술논문, 심포지움, 포스터 발표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연구자 GT 워크숍에서는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ISG)에서 지정한 제론테크놀로지 그랜드마스터가 대학원생, 기업이나 연구소의 연구자 등에게 제론테크놀로지 연구 지도를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스터는 심리학, 사회학, 공학, 보건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경험이 있는 해외 전문가가 참여한다. 

또한 지난 2년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나라 시니어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 가속화되고 있다. 본 학회에서도 이에 대응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적용된 고령친화기업 쇼케이스와 포럼이 개최된다. 

제론테크놀로지 쇼케이스에서는 노화 단계의 고령자들의 건강과 안전, 독립적인 삶과 사회참여를 가능케 하는  GT 제품서비스를 선정하여 최신 고령친화제품을 선보인다. 그리고 국내 도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상황과 준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고령친화 디지털전환(DX)도시 포럼을 개최한다. 

포럼에서는 디지털 전환 기술&도시 현황과 사례와 지역커뮤니티와 디지털 전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그 외에도 글로벌 고령친화산업 정책포럼에서는 제론테크와 고령친화산업 전망, 고령친화 서비스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각계 전문가를 모시고 포럼이 진행된다. 

GT 아카데미에서는 노인복지 실무자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K-제론테크 투어는 대구는 물론 우리나라의 우수한 국내 제론테크놀로지 산업현장을 현장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ㆍ전)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연구원 
        실버산업전문가포럼 팀장,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