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2023년 아웃소싱 시장 어떻게 될까?] "10곳 중 6곳 내년 경영 힘들 것"
[기획- 2023년 아웃소싱 시장 어떻게 될까?] "10곳 중 6곳 내년 경영 힘들 것"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10.26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경기침체에 따른 채용감소와 전쟁 등에 따른 국제정서 불안정 때문
2곳 중 1곳은 인력수급 어려움 호소...내부 관리자의 잦은 이직도 영향
협동로봇, 챗봇이나 인공지능 콜센터 도입 등 4차 산업혁명도 영향미쳐
23년 국내 아웃소싱 시장은 물가와 금리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이 채용을 줄일 것이란 예상과 미ㆍ중갈등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전쟁 장기화로 아웃소싱 주요기업 10곳 중 6곳이 경영이 힘들 것이라는 답했다.(사진은 자동차공자의 협동로봇과 물류센터 분류작업 모습)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잃어버린 3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아웃소싱 업계의 2023년 아웃소싱 시장은 어떻게 될까? 

아웃소싱타임스가 지난 9월 한달 동안 아웃소싱 주요기업 50개 기업 대표이사와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대면과 비대면으로 '2023년 아웃소싱 시장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내년도에도 61%의 기업이 "경영이 힘들 것 같다"고 답했다.

이유는 물가와 금리인상으로 인한 국내 경기침체 영향으로 '기업들이 채용을 줄일 것(35%)'이란 예상을 가장 많이 들었고 이어 '미ㆍ중갈등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전쟁 장기화로 인한 국제정서의 불안정(28%)'을 꼽았다.

■ '인력수급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업체들 두 곳 중 한 곳
기업경영이 힘든 부분을 세부적으로 질문할 결과 '인력수급의 어려움(45% 복수응답)'을 호소하는 업체들이 두 곳 중 한 곳으로 거의 절반에 육박했다. 

아웃소싱 업계에서는 최근 아웃소싱 인력수급도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내부 관리자들의 문제점도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잡매니저 등 내부 관리자들의 문제점을 질문한 결과 '잦은 이직(34%)'과 '관리스탭 육성프로그램의 부재(29%)'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아웃소싱 기업문화의 부재(10%)'와 '효울적 현장관리 방안 부재(8%)' 등도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영업 부문에서는 '신규아이템 개발 및 확대방안(23%)', '영업대상업체 정보수집 및 마케팅 방안(22%), '향후 10년 후 먹고 살 성장동력찾기(18%)' 등의 순으로 영업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정책과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으로 아웃소싱 업체들이 지난 몇년간 침체를 벗어나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원청기업들이 생산부분에서는 협동로봇을 도입하거나 콜센터에서는 챗봇이나 인공지능 콜센터를 도입하는 등 4차 산업 활성화 등도 큰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한국HR서비스산업협회 남창우 사무총장은 "HR아웃소싱 기업들이 최근 급격한 산업변화와 코로나19 등 전염병 확산으로 많은 타격을 입었다."며 "아웃소싱 기업들도 이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혁신 등 디지털 전환 등을 적극 도입해야 변화에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 포스코, 아사히글라스,현대차 등 사내하청 근로자 직고용 판결도 영향
이 밖에 '도급의 위기'라고 생각되는 법원의 판결도 아웃소싱 산업의 위축을 불러일으켰다고 아웃소싱 기업들은 생각하고 있었다.

조사 대상기업의 55%는 지난 7월 대법원의 “포스코 사내하청 직고용해야” 판결(2022. 7. 28)과 항소심판결 "아사히글라스 비정규직 해고노동자 직고용 해야" 판결(대구고등법원, 2022.07.13) 등이 아웃소싱 산업을 위축시켰다고 입장이다.

이외에도 한국지엠이 하도급 근로자들로부터 당한 민사소송, 불법파견과 관련된 형사소송, 고용노동부의 직접고용 명령 등 다각도로 하도급 근로자 직접채용 압력을 받고 있는 정황과 현대차도 2020년 대법원 판결 이후 고용노동부가 현대차 3개 공장 사내하도급 노동자 3668명 직고용 지시 등도 아웃소싱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는 판단하고 있다. 

■ 저부가가치 문제와 아웃소싱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도 아웃소싱 산업 발전 저해
아웃소싱 업계 문제점 중에 업계 스스로 인정한 저부가가치 문제와 아웃소싱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도 아웃소싱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아웃소싱 산업이 사내하청의 산업재해와 안전문제 등이 터질때 마다 불법파견과 위장도급이나 중간착취의 개념으로 언론에서 부각될 때마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부당하며 참담한 자괴감을 느낀다'는 대답이 전체의 78%로 10곳 중 8곳에 달했다.

아웃소싱 기업들은 고용노동부로 부터 파견과 도급에 대한 감사를 매년 정기적으로 받고 있으며 이윤도 근로자에게 임금과 퇴직금, 4대보험 등 직접관리비로 90% 이상을 지급하고 있으며 채용에 따른 광고비와 면접비, 사업소세 등 각종 세금을 제하면 순이익이 3%에도 미치지 못하는 업종도 많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매출 500억원의 중견 아웃소싱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A기업의 김모 대표는 "사업을 시작한 지난 98년부터 지금까지 평생을 근로자를 채용하여 취업시키는 일에 자부심을 갖고 여기까지 왔는데 정부나 노동계는 우리를 근로자 착취하는 집단으로 인식하는 때가 종종 있다."며 "비록 비정규직 근로자지만 일자리 창출에 평생을 받쳤는데 정부 포상은 받지 못할 망정 비난 받는다는 사실이 외국 사례에 비교해 너무 불공평하다."고 하소연 했다.

■ '근로자파견법 개정'과 '파견과 도급에 대한 규제완화'해야
이밖에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근로자파견법 개정(35% 복수응답)'과 '파견과 도급에 대한 규제완화(30%)', '정부의 파견인증제 부활(18%) 등을 들었다.

경기대 경영학부 이대성 겸임교수는 "아웃소싱 산업은 핵심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비핵심업무를 전문기업에 넘기는 사업인데 국내기업들은 아직까지 비용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아웃소싱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며 "기업들도 아웃소싱을 도입하기 전에 철저한 사전준비가 있어야 하며 아웃소싱 기업들도 인력공급에만 치중하지 말고 시스템 도입을 통한 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도 4차산업 시대와 고령화 시대를 맞아 더 이상 일할 인력이 없는데 정규직 등 고정급 형태의 일이 아닌 시간제,직무제 등 다양한 고용형태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하며 파견법 제정이 지난 98년에 이뤄진 점을 감안하여 시대를 반영한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