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14] 젠플로이먼트(Zenployment)와 은퇴자를 위한 직업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14] 젠플로이먼트(Zenployment)와 은퇴자를 위한 직업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11.10 08: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젠플로이먼트(Zenployment)는 선(禪)을 뜻하는 ‘zen’과 고용을 뜻하는 ‘employment’의 합성어이다. 서양에서는 선(禪)의 뜻을 명상(meditation)으로 번역하고, 일본식 발음을 따라 젠(zen)으로 사용하고 있다. 

만약 현재 직업에 만족하지 않거나, 은퇴 후 수입과 직업적 만족을 높일 직업을 찾고 있다면 젠플로이먼트(Zenployment)의 개념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젠플로이먼트(Zenployment)는 개인의 삶의 목표와 가치에 더 부합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두 번째 직업을 묘사하는 용어이다. 특히 은퇴를 앞둔 사람들이나 최근에 은퇴했지만, 재정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과 관련이 있는 용어이다.

심리학자 매슬로(Maslow)는 '인간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운명, 가장 놀라운 행운은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이라고 하였다. 

해외에서 소개하고 있는 젠플로이먼트(Zenployment)와 관련한 은퇴자들에 적합한 10가지 직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홈 시터
미국의 가정에서는 집주인들이 길게는 일주일 이상 여행을 가거나, 집을 비울 경우가 있을 때그들이 없는 동안 집을 돌볼 믿을 만한 홈시터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미국에서는 은퇴자들을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책임감이 있는 사람,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로 인해 홈 시터는 인기 있는 직업이 되고 있다. 

2. 펫 시터
홈 시터 외에도 애완견 돌보미(펫 시터)는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은퇴자들에게 인기있는 직업이다. 만약 과거에 애완동물을 돌보는 것에 대한 지식이 있거나 키워 본 경험이 있다면 펫시터나 애완견 산책자로 적합한 자격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반드시 과거의 애완견을 키운 경험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키워본 경험이 있으면 펫 시터로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 재택근무 여행사
온라인으로 운영하는 여행사가 많이 있다. 특히 집에서 근무하면서 여행 예약 에이전트로 활동할 수 있다. 웹 기반 온라인 예약 여행 서비스가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심지어 여행 에이전트와 가족들을 위한 여행 상품에 대한 회사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

4. 정원 가꾸기
정원 가꾸는 일을 좋아한다거나 취미로 하고 있다면 정원 가꾸기 일도 훌륭한 직업이 될 수 있다. 만약 은퇴자들이 야외에서 일하는 것을 즐긴다면, 유급 정원사로 일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정원 가꾸는 일은 신체적인 활동을 도와주는 혜택도 얻을 수 있다.

5. 웨딩플래너
웨딩플래너는 미국에서 은퇴자에게 인기 있는 직업 중 하나이다. 웨딩플래너는 젊은 노년층에서 인기있는 직종이지만, 은퇴자도 파트타임 직업으로 유망하다. 결혼과 관련한 전문적인 행사 진행 기술을 갖추고 있다면 쉽게 일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결혼식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반지, 꽃, 가운, 정장, 케이크, 장소, 꽃꽂이, 오락, 예산, 마감 시간)에 대한 기본지식을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다.

6. 이벤트 관리
이벤트 관리는 웨딩플래너 직업과 마찬가지로 인기 있는 직업이다. 이벤트를 관리한다는 것은 고객 예산 및 요구사항에 따라 기획하고, 행사의 처음부터 마무리까지 맡는 것이다. 과거에 행사 경험이 있거나 이벤트 관리 교육을 통해 성공적인 이벤트 주최자가 될 수 있다.

7. 유람선 근무
이 직업은 여행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행을 좋아한다. 특히 요즘 유람선은 크기가 거대하여 떠다니는 도시와 비슷하다. 유람선에서는 음악가, 청소부, 가정부, 종업원, 의사, 그리고 많은 종류의 조수들과 같은 모든 종류의 직원들을 고용해야 한다.

8. 동기부여 스피커
최근 많은 단체가 세미나, 강연, 회의 등에서 동기부여 강사를 고용하고 있다. 은퇴자의 경력 전반에 걸친 오랜 경험은 사람들의 동기부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약에, 은퇴자가 강연에 적성이 있고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적합한 직업이 될 수 있다. 

9. 콘텐츠 작성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기사를 잘 쓴다면 은퇴 후 시간제 직업으로 콘텐츠 작성을 시작할 수 있다. 특히 기사 작성에 재능이 있고, 글 쓰는 것을 좋아한다면 적합한 직업이 될 수 있다. 또한 재택근무로도 가능하다. 웹 사이트, 블로그 또는 전자상거래(e-Commerce) 사이트에 작성자를 고용하는 많은 기업이 있다. 

10. 상담사
세금, 형법, NGO, 의료행위 등 일부 전문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다면 은퇴자들은 전문분야의 고문으로 일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ㆍ전)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연구원 
        실버산업전문가포럼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하나 2022-11-11 08:18:11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