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3] ChatGPT로 살펴본 시니어 비즈니스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3] ChatGPT로 살펴본 시니어 비즈니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3.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요즘 IT업계의 화두는 openAI사의 챗GPT(chatGPT)이다. 챗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챗GPT에서는 시니어 비즈니스에 대해 어떤 정보가 나올지 궁금하여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시니어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시니어 비즈니스의 정의와 전망,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정리하였다. 

1. 시니어 비즈니스는 무엇입니까?

시니어 비즈니스는 주로 노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는 노인층의 특수한 요구에 맞춰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시니어 비즈니스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시니어 비즈니스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시니어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향후 몇십 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니어 비즈니스는 건강, 웰빙, 여가, 여행,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과 웰빙 분야에서는 건강한 노년층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건강 관리 서비스, 운동 프로그램, 건강식품, 건강보조기구 등의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가와 여행 분야에서도 시니어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니어들은 자신들만의 취미와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취미와 관심사를 바탕으로 한 여행 상품과 레저 활동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시니어들의 디지털 능력이 향상되면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와 제품이 시니어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니어 비즈니스는 향후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들은 시니어 시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수요에 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시니어 비즈니스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1) 시니어들의 인식 부족: 시니어들 스스로도 자신들의 Needs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시니어들은 디지털 기술에 대한 불안감이나 경험 부족으로 제품과 서비스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성 부족: 대부분의 시니어 비즈니스 제품과 서비스는 건강 관리, 여가활동, 생활용품 등 일부 한정된 분야에서만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니어 비즈니스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부족합니다.

3) 시니어들의 소비력 부족: 시니어들은 소득 수준이 낮거나 연금 수령을 받는 경우가 많아 소비력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비싸거나, 시니어들이 충분히 이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법적 제약과 규제: 시니어 비즈니스 제품과 서비스는 건강, 안전, 개인정보 보호 등과 관련된 법적 제약과 규제가 매우 엄격합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규제를 준수하기 위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고, 개발이 어렵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5) 시니어들의 지역사회 활동 부족: 시니어들은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이 많은데, 이러한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시니어들과의 교류 및 네트워킹이 이루어지며, 제품과 서비스의 홍보 및 마케팅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시니어들의 지역사회 활동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이러한 부분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시니어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시니어들의 Needs 파악하기: 시니어들의 필수적인 생활 필요 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관리, 식사, 치매 예방, 거주 등 시니어들의 Needs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디지털 기술 활용: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시니어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건강 관리 서비스, 온라인 상담 서비스, 가상 여행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시니어들과의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니어들과의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여, 시니어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때 불편함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니어들은 기술에 대한 불안감이나 경험 부족으로 제품과 서비스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니어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설명서,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시니어들과의 공동 참여 프로그램 개발: 시니어들과의 공동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니어들이 서로 교류하고, 새로운 경험을 공유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공동 참여 프로그램은 시니어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시니어들의 소비패턴 파악: 시니어들의 소비패턴을 파악하여, 시니어들이 선호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시니어들은 건강과 웰빙, 여가와 여행, 문화 등에 큰 관심이 있습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ㆍ전)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연구원 
        실버산업전문가포럼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