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비정규직 31일 총파업 예고...급식·돌봄 차질 우려
학교 비정규직 31일 총파업 예고...급식·돌봄 차질 우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3.2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임금 교섭 타결위한 해법 제시 요구
지난해 11월 파업과 유사한 수준으로 파업 참여 예상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임금교섭을 요구하며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사진=학비연대 제공)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임금교섭을 요구하며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사진=학비연대 제공)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급식, 돌봄 등에 종사하고 있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월 3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임금교섭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인데, 총파업이 이행될 경우 학생들의 급식과 방과후 교실 운영 등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과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학비연대)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임금교섭 타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라며 촉구했다. 

이들의 요구 사항은 정규직과의 임금 차별 해소, 임금체계 개편 등이나. 교육부를 비롯해 17개 시도교육청과 지난해 9월부터 임금교섭을 진행 중이지만 현재까지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 

학비연대는 교육당국이 기본급 2% 인상안, 명절휴가비 소급 불가 등을 최종안으로 제시했다"며 "차별해소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음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25일 진행된 파업에서는 전체 교육 공무직원의 12.7%인 2만 1470명이 파업에 동참했다. 이번 3월 31일 예고된 파업에는 지난 11월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조금 더 늘어난 인원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파업으로 전국 유,초,중,고교 중 25.3%가 정상적으로 급식과 돌봄을 운영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돼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학비연대는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기본급,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세워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