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한국의 인력(인재서비스) 시장 규모는?
[챗GPT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한국의 인력(인재서비스) 시장 규모는?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04.0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인력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41조원
2020년 우리나라 인력 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8조 7천억 원
근로자파견 시장 2020년 기준 약 18조원
채용대행 시장 2021년 기준 약 3조원
챗GPT 답변내용
챗GPT 답변내용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몇 달사이 '챗GPT'가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이 되어가고  있고, 챗GPT를 활용할 줄 모르면 구시대 인간 취급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의 일상화를 돕기 이해 본지에서는 챗GPT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찾아내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 질문은 한국의 인력(인재서비스)시장 규모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어와 영어로 동일한 질문을 여러번 반복 해보았다. 답변은 '인력시장' 이란 개념에 대해 모호하게 이해를 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근로자 전체 현황에 대한 답변으로 해석하기도 하고, 우리가 기대했던 근로자파견, 채용대행, 용역시장에 대한 답변 등 3~4가지 패턴으로 나왔다. 

동일한 패턴의 경우도 답변 길이와 내용이 조금씩 달라졌는데, 이는 앞의 사례들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질문자의 의도에 맞는 답변이 나올 때가지 질문을 다양하게 바꿔주는 노력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또한 챗GPT의 답변에 대한 질문자의 판단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의미하기도 하다.  

그러므로 아래 제시된 시장규모 등 수치화 된 자료는 참고로 만 활용해야지 통계적 유의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사용하는 것은 지양하길 권한다.

▶What is the size of Korea's workforce service market?
▶한국의 인재서비스시장 규모는?
▶한국의 인력시장 규모는?

What is the size of Korea's workforce service market?

The term "workforce service" can be a bit ambiguous, depending on what types of services are included. However, assuming you are referring to the market for staffing and recruiting services, the size of Korea's workforce service market was approximately KRW 8.7 trillion (about USD 7.7 billion) in 2020.

This market includes various types of services, such as temporary staffing, permanent placement, executive search, and HR consulting. The market is competitive, with a mix of large multinational firms and smaller domestic players.

The workforce service market in Korea is constantly evolving and adapting to changes in the labor market. For example, with the rise of the gig economy and the increased use of technology in recruiting, many firms are expanding their offerings to include online staffing platforms and other digital solutions.

Overall, the workforce service market in Korea is an important part of the economy, helping businesses to find the talent they need and supporting workers in finding suitable employment opportunities.

"인력 서비스"라는 용어는 포함된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소 모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력 및 채용 서비스 시장을 말씀하신다고 가정할 때, 2020년 우리나라 인력 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8조 7천억 원(약 77억 달러)이었습니다.

이 시장에는 임시 인력, 상시 배치, 임원 검색 및 인사 컨설팅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시장은 대형 다국적 기업과 소규모 국내 업체들이 뒤섞여 경쟁력이 있습니다.

한국의 인력 서비스 시장은 노동 시장의 변화에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적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긱 경제의 성장과 채용 시 기술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기업이 온라인 인력 플랫폼 및 기타 디지털 솔루션을 포함하도록 제품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한국의 인력 서비스 시장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근로자가 적절한 고용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국의 인재서비스시장 규모는?
"인재서비스"라는 용어가 조금 모호하여 어떤 서비스를 포함하는지에 따라 규모가 다를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는 채용대행, 아웃소싱, 교육 및 컨설팅 등을 포함하는 인력서비스 시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겠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한국의 총 인력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41조원에 달합니다. 이 중에서는 채용대행 및 아웃소싱 서비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도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재서비스 업체들은 적극적으로 기술적 발전을 적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채용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인재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원격근무 및 비대면 채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인재서비스 시장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인재서비스 업체들은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인력시장 규모는?
한국의 인력시장 규모는 매우 크며, 다양한 업종에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인력 파견 업체나 채용대행 업체를 통해 인력을 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근로자파견 시장은 매우 크며,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18조 원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한국 총 근로자 수의 약 20%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근로자파견 시장은 제조업, 서비스업, 건설업 등 여러 산업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한국의 채용대행 시장 역시 큰 규모를 자랑하며, 2021년 기준 약 3조 원의 규모로 추산됩니다. 이는 채용 대상이 되는 취업자 수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아르바이트 시장도 매우 크며, 대학생 및 청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아르바이트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르바이트 시장은 한국의 노동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한국의 인력시장은 매우 다양하며, 규모 또한 큽니다. 근로자파견 시장, 채용대행 시장, 아르바이트 시장 등 각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은 한국 경제 전반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