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E-7 비자로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조선소 취업방법은?
[챗GPT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E-7 비자로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조선소 취업방법은?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04.27 0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인력(E-7) 비자는 한국에서 기술 또는 지식 분야에서 일하는 외국인에게 부여되는 비자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하는 전문직 종사자
적어도 2년 이상의 관련 분야에서 경력이 있어야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하는 기술 또는 지식 분야에서 대학교를 졸업했거나 해당 분야에서 관련 있는 전문교육을 받아야
정부가 인력난과 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조선업의 이중구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나선다.
전문인력(E-7) 비자로 한국에서 조선소에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직종은?에 대해 챗GPT에게 물어봤다.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몇 달사이 '챗GPT'가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이 되어가고  있고, 챗GPT를 활용할 줄 모르면 구시대 인간 취급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의 일상화를 돕기 이해 본지에서는 챗GPT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찾아내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 질문은 최근 세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외국인 인력 수입관련하여 '전문인력(E-7) 비자'로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조선소에 취업하는 방법에 대하여 질문해 보았다. 

▶전문인력(E-7) 비자로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은?
▶ 전문인력(E-7) 비자로 한국에서 조선소에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직종은?

챗GPT의 답변 내용은 전문인력(E-7) 비자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와 한국에서 취업하기 위한 원칙적인 내용 정도였다. 단순하게 전문인력(E-7) 비자에 대한 궁금증 정도는 해소해 줄 수 있는 수준이긴 하지만, 실무자 입장에서 업무를 진행하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답변의 내용이 기초적인 수준에 머무는 것은 관련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게 요인인듯 하다.

■전문인력(E-7) 비자로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문인력(E-7) 비자는 한국에서 기술 또는 지식 분야에서 일하는 외국인에게 부여되는 비자입니다. 이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하는 전문직 종사자여야 합니다.
●적어도 2년 이상의 관련 분야에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하는 기술 또는 지식 분야에서 대학교를 졸업했거나 해당 분야에서 관련 있는 전문교육을 받았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국에서 취업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기업에 직접 취업하기: 한국의 기업에서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E-7 비자 신청을 돕는 인사 담당자가 있으며, 이를 통해 취업 후 E-7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전용 구인 구직 사이트를 통한 구직: 한국에는 외국인 전용 구인 구직 사이트가 있으며, 이를 통해 취업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WorknPlay, Saramin, Indeed 등이 있습니다.

●이민변호사나 인적사항 대행 업체의 도움: 이민변호사나 인적사항 대행 업체를 통해 E-7 비자 신청 및 취업 준비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는 비용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먼저 이러한 업체를 선택하기 전에 비용과 서비스 내용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한국의 대학에서 취업: 한국의 대학에서 교수나 연구원으로 취업하는 경우에도 E-7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에 성공한 후에는 E-7 비자를 유지하기 위해 일정기간마다 재신청을 해야합니다. 또한, 비자 종류나 관련 규정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정부의 공식 홈페이지나 이민청에 문의하여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문인력(E-7) 비자로 한국에서 조선소에 취업할 수 있는 방법과 직종은?

전문인력(E-7) 비자로 조선소에서 취업하려면, 해당 조선소에서 E-7 비자 신청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조선소는 일반적으로 외국인 전문인력을 많이 고용하며, E-7 비자 신청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선소에서는 다양한 직종의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직종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기계설계: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선박의 기계 및 장비 설계, 개선, 테스트 등을 담당합니다.
●전기설계: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선박의 전기 설계, 테스트 등을 담당합니다.
●해양공학: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선박의 구조, 안전성, 성능 등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담당합니다.
●생산관리: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선박의 일정, 비용, 품질 등을 관리하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기계, 전기, 선체, 도장, 조선공 등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기술직: 조선소 생산라인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 라인 운영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을 활용합니다.

조선소 취업을 위해서는 해당 직종에 대한 전문성과 경력이 중요하며, 관련 분야에서의 대학 학위나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영어나 한국어 능력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조선소에서 채용하는 방법은 조선소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해당 조선소의 채용 공고를 확인하시고 지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