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아웃소싱 Q&A] 간병인협회 창업 문의드립니다.
[직업소개소·아웃소싱 Q&A] 간병인협회 창업 문의드립니다.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05.0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병인협회 창업하기 위해서는 직업소개소 인가 받아야
직업안정법에서 정하고 있는 직업소개소 대표 자격 갖추었으면 경력 없어도 창업 가능
간병인협회 창업관련 교육은 네이버 카페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에서 매월 진행 중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에 게재된 질문내용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에 게재된 질문내용

[질문]
현재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 있습니다.
간병인 창업관련 몇가지 문의 드립니다.

1.사회복지사 자격증 보유만으로도 간병인협회 창업이 가능한가요?
2. 간병관련 경력이 없어도 협회를 창업할 수 있나요?
3. 간병인협회 창업시 갖추어야 되는 서류(예, 사업계획서, 취업규칙 등)가 있나요?
4. 창업관련 교육이나 지원 프로그램이 없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1~3. 간병인협회의 창업조건은 따로 없고 직업소개소 허가를 받으면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이 있으시니 개인사업자로 직업소개소 창업은 가능합니다. 자본금은 따로 없고 사무실 10제곱미터만 구비하신 후 구청에 허가(등록)신청 하면 됩니다. 임대차 계약서, 직업소개소 등록신청서, 종사자명부, 공제증서 등 필요한 서류는 해당주소지 관할 지자체(식/군/구) 담당 공무원에게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간병인협회'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직업안정법에서 정하고 있는 수수료 규정 중 회원제(간병인, 파출부 등)가 있는데, 회비를 쉽게 받기위한 방편입니다. 법적 의무조항은 아니고 간병인 등 회원제를 운영하는 직업소개소들에서 관행적으로 '협회'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운영할 뿐입니다. 여기에서 협회는 일반적인 형태인 사단법인 등과는 무관합니다.

간병인 소개 중심의 직업소개소(간병협회) 창업시 특별한 경력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실제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간병인 알선에 대한 실무를 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모든 업무가 그렇듯이 실제 현장경험이 없으면 시행착오를 많이 할 수 밖에 없고, 초반에 신뢰를 잃기 쉽습니다. 

4. 간병인협회(직업소개소) 창업관련 교육은 네이버 카페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에서 매월 1회 '직업소개소 & 아웃소싱 창업 세미나'라는 주제로 (주)취업버스와 공동주관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이외에도 개별적으로 심층상담 및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으니, 해당 카페를 방문해서 공지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