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바람을 쐬면 뭐가 좋아질까?
[이윤희 박사의 건강칼럼] 바람을 쐬면 뭐가 좋아질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5.08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다보면 이런 이야기를 흔히 하게 된다.  우리 슬슬 바람이 쐬러 가지? 하는 말이다. 빡빡한 일상을 벗어나 ‘바깥으로 나가보자’ 라는 뜻이다. 

대부분 그런 생각이 들 때쯤이면 머릿속에 뭔가 명쾌하지도 않고 주변에 좋은 일도 별로 없고, 뭔가 그냥 꽉 막힌 듯 답답한 기분이 짓누르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장기간 그런 환경에 놓이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정신 건강이 양호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여기서 ‘바람’의 근원지인 밖에 나가서 보는 자연은 우리가 살아가고 번영하는데 매우 중요한 동, 식물 자원뿐만 아니라 심리적 자양분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사람은 오랜 진화의 역사를 거치면서 자연에 집착하는 성향을 갖게 되었다. 

사람이 자연에 가까이 하는 것은 다양한 결핍으로부터 회복을 돕고 일반적으로 심리적 안정과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인간에게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자연은 어떤 상황에서는 자연재해처럼 생명에 위협적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위협적이지 않고 살아가는데 비교적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한 자연에 노출되면 스트레스와 정신적 피로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적 고통을 완화할 수 있다는 수많은 연구결과들이 뒷받침하고 있다. (Why does nature enhance psychological well-being?A Self-Determination account. Ying Yang.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Oct.2022.)

또한 자연을 가까이 한다. 즉, “바람을 쐰다”는 것은 긍정적인 감정, 삶의 만족, 주관적 활력 등을 촉진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듣는 단어인 긍정적이고 기분을 좋게하는 호르몬으로 알려진 도파민(dopamine), 세로토닌(serotonin), 엔도르핀(endorphin), 다이노르핀(dinorphine), 엔케팔린(enkephalin) 등의 호르몬 분비가 아주 잘 되어 뭔가 자신감이 높아지고, 힘이 생기는 듯한, 머릿속이 깨끗한 느낌을 주는 것 등을 포함한다. 

이런 긍정적인 효과는 인근 공원, 숲, 실내 식물원 등을 거닐다 보면 쉽게 경험할 수 있다. 일정한 삶의 틀이나 형식을 벗어나 야외에 나가거나 여행 등으로 일상에서 멀어지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자연은 개인의 자율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상이나 직장, 직업에 비해 자연환경은 사회적 요구나 제약이 적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자율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둘째, 자연은 스스로의 유능감을 회복하거나 강화하거나 증진시킬 수 있다. 자연환경은 비교적 스트레스가 적기 때문에 능력의 전제조건인 통제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더 잘 통제하고 자존감, 능력, 활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사람과의 관계에 의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욕구가 채워지지만 자연과의 접촉과 같은 방법으로도 충족될 수 있다.

대략 위 3가지 정도의 배경만으로도 자연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도움을 제공한다. 즉 바람을 쐰다는 것은 심신의 안녕과 건강증진에 아주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준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급할수록 한 숨쉬어보면서 돌아가자.
**고이면 썩는다!~심장, 혈관에 적당한 자극을 제공하여 노폐물을 제거하자.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움직이는 육체에는 혈전(플라크)이 쌓이지 않는다.

이윤희 (yhlee@posyko.com)
-운동생리학 박사
-한국운동영양학회 부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대한육상연맹 의무분과 부위원장(운동생리,영양,도핑 부문)
-전 2020도쿄올림픽 특별지원팀(영양분과위원)
-이제는 운동도 식사처럼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는 '파워스포츠과학연구소 대표'
-(주)파시코 대표이사
-국가대표,프로스포츠 선수 영양컨설팅, 운동과 건강,영양 관련 수많은 기업강연 전문가
-보디빌딩 1급 지도자, 건강운동관리사 3급
-풀코스 마라톤 250여회 
-울트라마라톤 60여회 완주 매니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