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지속가능한 물류
[이상근 박사의 물류이야기] 지속가능한 물류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5.22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산업경영공학박사
삼영물류(주) 대표이사

기업들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은 지속 가능성이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이란 ‘경제, 환경, 사회’의 세 가지 차원에서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 를 모두 고려하며 ‘장기적’ 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환경을 보호하며, 사회적 공정성과 경제적 번영을 추구하는 것이다.

지속 가능성의 세가지 요소는 "3P" (Planet 환경적, People 사회적, Profit 경제적)로 알려져 있다. 환경적 지속 가능성 (Planet)은 환경 보호에 초점을 맞추며, 기업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며,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은 사회적 지속 가능성을 증진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경제적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사회적 지속 가능성 (People)은 기업이 고용 창출,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 교육 및 훈련, 다양성과 포괄성, 공정한 노동 조건 및 인권 존중 등의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인식도를 높이고, 이는 다시 고객의 충성도를 증가시키며, 결국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경제적 지속 가능성 (Profit)은 기업이 장기적인 금융적 성공을 추구하고, 투자를 유치하고, 적절한 이익을 창출하며, 신뢰성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환경적 및 사회적 목표를 추구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의 세 가지 중요한 구성 요소는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하나의 요소가 다른 요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지속 가능성 요소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한 가지 요소를 개선하는 것이 다른 요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대로, 한 가지 요소를 무시하거나 손상시키는 것은 다른 요소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기업이나 조직이 진정으로 지속가능 하려면 이 세 가지 모두에서 성공을 거둬야 한다.

◆지속가능한 물류는 물류업무를 수행하면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 가능성을 모두 고려하는 방식이다

"녹색 공급망(Green Supply Chain)"은 공급망 관리의 환경적 측면에 중점을 두며, 생산부터 폐기까지 제품의 전체 수명 주기에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이는 물자의 효율적인 이동,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 사용,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 사용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반면에 "지속가능 물류"는 물류 관리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물류 작업을 수행하면서 환경적인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고,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따라서, 녹색 공급망은 지속가능한 물류의 한 부분이며, 이 두 가지는 모두 기업이 그들의 영업 활동을 통해 환경적 영향을 줄이려는 노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이들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경제적으로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제품을 생산하고 보관하고, 배달하는 활동과정에서 환경, 사회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브랜드 평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은 지속 가능한 물류 관행을 채택함으로써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고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물류 관행은 브랜드 평판을 개선하고 고객과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환경적 측면에서 본 지속 가능한 물류의 중요성

현대 기업들은 더 이상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책임도 지게 되었다. 그 결과, '지속 가능한 물류'라는 개념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 이는 환경적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한 물류 관리 방식을 의미한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녹색 공급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생산부터 소비, 폐기에 이르는 제품의 전체 생명 주기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이는 공급망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 물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지속 가능한 물류 방법(예: 전기 트럭 또는 하이브리드 트럭을 사용하여 화물 운송)을 사용하는 것,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을 선택하는 것, 그리고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물류의 환경적 이점은 다음과 같다.

1)온실 가스 배출 감소: 물류는 온실 가스의 주요 배출원이다. 온실 가스 배출은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이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배송 차량의 효율성을 개선하거나 전기 및 수소와 같은 재생 에너지원을 사용함으로써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에너지 사용 감소: 물류는 에너지의 주요 사용자이다. 에너지 사용은 온실 가스 배출과 기타 환경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배송 차량의 효율성을 개선하거나 전기 및 수소와 같은 재생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배송 차량을 구동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폐기물 감소: 물류는 폐기물의 주요 발생원이다. 폐기물은 토양과 수질 오염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재활용 및 재사용을 장려함으로써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오염 감소: 물류는 오염의 주요 발생원이다. 오염은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배출 제어 장치를 설치하거나 배송 차량의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오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본 지속 가능한 물류의 중요성

지속 가능한 물류는 단순히 환경적 측면을 넘어 사회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지속 가능성은 물류 작업이 고객, 직원, 커뮤니티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공정하고 존중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고, 공정한 노동 표준을 준수하며, 다양성과 포괄성을 촉진하는 것을 포함한다. 

지속 가능한 물류의 사회적 이점은 다음과 같다.

1)고용 창출: 지속 가능한 물류는 물류 부문에서 고용 창출을 창출할 수 있다. 기업은 재활용 및 재사용과 같은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여 물류 부문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2)지역 사회 지원과 협력: 지속 가능한 물류는 지역 사회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높일 수 있다. 기업은 물류 관행을 통해 지역 사회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기업과 협력하고, 지역 자선 단체에 기부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물류는 기업이 지역 사회와 함께 일하고, 그들의 이익을 고려하며, 그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기업이 사회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게 한다.

3)사회 정의 증진: 지속 가능한 물류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장려함으로써 사회 정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기업은 모든 배경과 능력의 직원을 고용할 수 있으며 직원에게 공평한 급여와 복리후생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모든 고객을 환영하는 기업 문화를 조성할 수도 있다.

4)노동 표준: 공정한 노동 표준은 모든 종업원이 적절한 페이와 안전한 근무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중요하다. 이는 종업원들이 자신의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고, 그들의 건강과 복지를 보호하는 데 기여한다.

5)교육과 훈련: 지속 가능한 물류는 기업이 직원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물류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종업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미래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6)다양성과 포괄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채용하고 존중함으로써, 기업은 더 다양한 시각을 가지게 되고, 이는 더 효과적인 결정을 내리고, 더 넓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결국, 사회적 지속 가능성은 지속 가능한 물류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는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 교육과 훈련, 다양성과 포괄성, 그리고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측면에서의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우리 사회가 더욱 공정하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본 지속 가능한 물류의 중요성

경제적 지속 가능성은 물류 작업이 장기적으로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물류 활동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으면서도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고, 물류 비용을 최소화하며,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지속 가능한 물류의 경제적 이점은 다음과 같다.

1)비용 절감: 지속 가능한 물류는 기업의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업은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폐기물을 줄이고,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물류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기업은 물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을 사용하거나, 최적화된 물류 경로를 구축하거나,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생산성 향상: 지속 가능한 물류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업은 재고 수준을 줄이고, 운송 시간을 단축하고, 배송 정확성을 개선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3)투자 회수: 지속 가능한 물류 전략에 투자함으로써, 기업은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증대시키며, 투자의 회수를 보장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도 경제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4)이익 창출: 지속 가능한 물류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기업은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녹색' 수요를 충족시키고 이를 통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속 가능한 물류는 환경적, 사회적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기업이 물류 활동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으면서도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런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물류는 기업에게 경제적 이점을 제공하며, 동시에 환경과 사회에 대한 그들의 책임을 강화한다.

◆지속 가능한 물류: 우리 모두의 역할

지속 가능한 물류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정부, 지자체, 사회단체, 기업, 그리고 소비자의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지속 가능한 물류의 성장을 촉진하는 법률과 규정을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세제 혜택 제공, 에너지 효율성과 재활용을 촉진하는 규정 마련,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추구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포함할 수 있다.

지치체는 지속 가능한 물류 전략을 지역 사회에 적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인프라의 구축, 지역의 녹색 공급망 지원, 그리고 지역 사회의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제공을 포함할 수 있다.

기업은 지속 가능한 물류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수단의 선택, 녹색 공급망의 구축, 그리고 직원의 교육과 훈련을 포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 선택을 통해 지속 가능한 물류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선호하며, 지역의 녹색 공급망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속 가능한 물류는 단순히 한 기업이나 한 분야의 책임이 아니다. 이는 우리 모두가 함께 참여해야 하는 공동의 책임이다. 

각자의 역할을 인식하고 이를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우리는 지속 가능한 물류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경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후손들에게 건강하고, 공정하며, 번영하는 세상을 물려줄 수 있다.

이상근(ceo@sylogis.co.kr)
ㆍ산업경영공학박사 
ㆍ삼영물류(주) 대표이사(현)
ㆍ국토교통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정책분과위원'(현)
ㆍ서울특별시 교통정책위원회 위원(현)
ㆍ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물류분과위원장) (현)
ㆍ대한상공회의소 물류위원회 부위원장(겸 실무위원장) (현)
ㆍ국립 인천대학교 전문교수(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