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국가별 아웃소싱 정책 기조는?
[챗GPT로 알아 보는 아웃소싱 뉴스] 국가별 아웃소싱 정책 기조는?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06.2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비용 절감
●산업집중
●고용창출
●보호무역
●지역 개발
글로벌 아웃소싱 관련 이미지
글로벌 아웃소싱 관련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최근 '챗GPT'가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들며 일상이 되어가고  있고, 챗GPT를 활용할 줄 모르면 구시대 인간 취급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챗GPT의 일상화를 돕기 이해 본지에서는 챗GPT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찾아내 뉴스로 만들어 보는 시리즈를 준비해 보았다. 

이번 질문은 '국가별 아웃소싱 정책 기조는?' 이었다.  세계의 모든 나라는 '아웃소싱'을 국가의 주요정책 중 하나로 다루고 있다. 미국의 경우 ▶일자리 보호, ▶경제 성장, ▶무역 균형 등 다양한 목표를 고려하여 수립하고 있는데, 주요 정책요소는 ▶일자리 보호와 현지 생산 촉진, ▶무역 정책과 규제, ▶투자 유치와 협력 관계, ▶고기술 산업과 혁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웃소싱=비정규직'이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아웃소싱 정책에 대해 제대로 담론화하고 깊이있게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데, 세계의 대다수 나라는 국가발전 성장동력 중 하나를 아웃소싱 정책에 두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도 아웃소싱에 대한 곡해된 관점에서 벗어나 국제적 표준에 근거한 아웃소싱 개념으로 국가성장동력으로서 아웃소싱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깊이 고민해 봐야 한다.

아래 내용은 챗GPT가 답변한 일반적으로 각 국가가 아웃소싱 정책을 입안하는 주요 요소들이다,

■ 국가별 아웃소싱 정책 기조는?

국가별 아웃소싱 정책은 매우 다양하며, 정부의 경제 및 정책 목표, 산업 구조, 노동 시장 조건 등에 따라 다릅니다. 아웃소싱 정책은 국가가 외부 업체나 국외에 일부 작업을 위탁하고, 해당 국가 내의 기업 또는 일자리를 영향을 주는 방식과 범위를 결정합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몇 가지 아웃소싱 정책의 예를 제시하였습니다.

●노동 비용 절감을 위한 아웃소싱: 일부 국가는 노동력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가로 일부 작업을 아웃소싱하여 생산 비용을 절감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주로 개발도상국이나 신흥국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산업 집중을 위한 아웃소싱: 일부 국가는 특정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전문성이 높은 외부 업체로 작업을 아웃소싱하는 정책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술력이 높은 선진국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고용 창출을 위한 아웃소싱: 일부 국가는 아웃소싱을 통해 외부 기업을 유치하고, 현지에서의 생산이나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용 창출을 촉진하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보호무역을 위한 아웃소싱 제한: 특정 국가는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일부 작업을 아웃소싱 제한 또는 규제하는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민간 부문이나 국가의 중요한 산업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역 개발을 위한 아웃소싱: 일부 국가는 외부 업체에 일부 작업을 아웃소싱함으로써 국내 지역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뒤떨어진 지역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지역간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목적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국가별로 다양한 아웃소싱 정책이 존재하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국가의 아웃소싱 정책을 파악하려면 해당 국가의 정부 정책, 산업 동향 및 관련된 최신 정보를 참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