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32] 고령친화기업 제품을 활용한 시니어 교육의 성과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32] 고령친화기업 제품을 활용한 시니어 교육의 성과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7.20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고령친화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니어 소비자 인식은 어떠할까? 이러한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성평가 방식을 활용한다. 사용성평가는 고령친화제품을 직접 시니어들이 사용해보고 그에 따른 안전성, 용이성, 편의성 등에 대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한 교육을 활용하는 방식이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고령친화기업의 제품을 활용한 기업 참여형 교육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운동과 치매 예방 등 고령자들이 노화로 인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신체적ㆍ정신적 변화에 대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교육에 접목한 사례이다. 

첫 번째로 운동과 관련한 제품을 활용한 사례로서 ‘바이브코치를 활용한 와두볼테라피’와 ‘스모비메드를 이용한 신체균형 운동 프로그램’, ‘족압측정기를 활용한 낙상예방과 노년기 올바른 보행’이 있다.

바이브코치를 활용한 와두볼테라피는 근육 마사지볼인 와두볼을 활용하여 신체 엉덩이, 종아리, 허벅지, 어깨 스트레칭 등 근육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바이브코치라는 시니어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자동제어 시스템을 활용하는 형태이다. 운동을 통해 근골격계 통증을 예방하고, 근막이완을 통해 노인 근육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스모비메드

스모비메드를 이용한 신체균형 운동 프로그램은 시니어들의 신체 균형과 유연성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이었다. 스모비메드는 스위스의 테니스 선수였던 요한 살즈위머씨가 본인의 파킨슨 치료를 위해 테니스 라켓을 본 떠 고안된 기구이다. 교육에선 우선 스모비를 이용한 마사지 및 운동 방법을 소개하고, 음악과 함께 앉아서, 서서, 보행과 균형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족압측정기를 활용한 낙상예방과 노년기 올바른 보행 교육에서는 족압측정기 활용하여 시니어들의 동적 보행에 대한 발의 압력 분포와 보행패턴에 대한 사전측정을 실시하고, 인솔(Insole)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과 발의 균형을 잡아주는 보행 운동을 집중적으로 실시 한 후 사후 측정으로 발의 압력분포와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분석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두 번째로 치매 예방과 관련한 교육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치매예방 교육 서비스’와 ‘엔브레인(EnBrain) 활용 시니어 치매예방’교육이 이루어졌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치매예방 교육 서비스에서는 치매예방의 중요성과 스마트기기(브레인두들)를 활용한 인지력 교육이 이루어졌다. 인지력은 어휘력(의사표현), 집중력(정보선택), 지남력(시간, 장소, 사람 재인식), 기억력(정보저장), 수리력(사칙연산) 등 5가지 두뇌 기능을 뜻한다. 특히 두뇌와 손의 연관성과 그에 따른 집중력 향상 내용과 저글링을 통한 두뇌 인지 효과와 손을 활용한 치매예방 서비스를 소개하는 (브레인두들) 소개하는 형태의 교육이었다. 

엔브레인(EnBrain) 활용한 시니어 치매예방 교육은 노인건강과 노화, 치매에 대한 이해, 스마트 에이징과 치매 예방 7가지 건강수칙, 스마트기기(엔브레인)를 활용한 치매, 우울증, 스트레스 사전검사와 스마트폰 기초 훈련을 통한 기본교육과 엔브레인 앱을 활용한 두뇌자극 인지훈련을 반복적으로 시행한 집중교육으로 진행되었다.

기업 참여형 교육은 실제 고령친화기업들이 참여하여 제품의 특성과 시니어들의 수요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다.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교육이 이뤄짐에 따라 시니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인지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강사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