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1)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1)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8.17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면 아웃소싱의 부활과 미래 HR아웃소싱 시장 진입 전략
대면 아웃소싱 시장이 다시 성장하고 있는 현재,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시대에 맞는 업종과 아이템 개발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관련 이미지.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세계 경제는 큰 변화를 겪었다. 그 중심에는 HR아웃소싱(인적자원 아웃소싱)시장의 활성화가 두드러진다. 대면 아웃소싱 시장이 다시 성장하고 있는 현재,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시대에 맞는 업종과 아이템 개발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HR 아웃소싱은 기업이 인력 관리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으로,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증대가 장점이다. 현재 한국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HR 아웃소싱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HR아웃소싱은 단순 인력공급에 그치고 있어 전문성이 없다는 바판과 더불어 덤핑입찰, 최저가 입찰 등으로 수익률도 안좋은게 현실이다.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HR아웃소싱의 아이템들과 문제점

근로자파견: 특정 업무를 위한 인력을 임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고용유연성이 높으나 근로자들의 근무 만족도가 낮아 이직이 많고 저단가 경쟁으로 수익도 안정성이지 않다. 또한 32개 직종에 한정되어 있어 아웃소싱 업계가 꾸준히 업종 확대를 요구하고 있으나 요원한 실정이다.

헤드헌팅: 전문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서비스로, 시장 경쟁이 치열하며 전문성 요구가 높으나 대부분의 아웃소싱 기업들이 전문성이 떨어지고 있다.

급여 아웃소싱(payroll service): 급여 관리를 외부에 맡기는 서비스로, 수요는 많으나 보안 문제와 연동성 문제가 있어 정보노출에 민감한 기업들은 사용을 주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 아웃소싱: 직원 교육을 위한 서비스로, 과거 많은 기업들이 외부업체를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으나 맞춤형 교육의 어려움이 있고 수익률이 낮아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복리후생 아웃소싱: 복리후생 관리를 외부에 맡기는 서비스로, 과거에는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 등 많은 기업이 도입하여 활용했으나 대부분 흉내내기에 그치고 있어 직원 만족도가 낮고 연계성의 문제가 있다.

현재 한국에서 HR아웃소싱의 대부분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파견이나 도급, 채용대행 등의 형태로 하는 인력아웃소싱이다. 그러나 향후 HR아웃소싱 시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새로운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미래 HR아웃소싱 시장에서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과 활성화 방안을 3회 시리즈로 알아본다.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 목차
1.리모트 관리 아이템 아웃소싱
2.멘탈 케어 서비스 아웃소싱
3.다문화 인재 관리 아웃소싱
4.데이터 기반 인사 관리 아웃소싱
5.자동화 및 인공지능 기반 아웃소싱
6.재능 기반 매칭 서비스 아웃소싱
7.친환경 HR 관리 아웃소싱
8.커리어 경로 설계 서비스 아웃소싱
9.다양성과 포용 아웃소싱
10.인공지능 기반 채용 프로세스 아웃소싱
11.맞춤형 경력 개발 및 성과 관리 시스템 아웃소싱
12.리더십 개발 및 교육 아웃소싱
13.문화 적합성 분석 및 컨설팅 
14.가상 현실(VR) 기반 교육 프로그램 아웃소싱
15.블록체인 기반 인사기록 관리 아웃소싱
16.다직 문화 적응 프로그램 아웃소싱
17.직원 자기주도성 증진 프로그램 아웃소싱
18.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 아웃소싱

■미래 HR아웃소싱 시장에서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

1.리모트(원격) 관리 아이템 아웃소싱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 기업들은 사무실에서의 업무를 원격으로 전환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이 원격 근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안정된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증가시켰고 아웃소싱 기업들은 이 부분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IT 기업의 원격 관리 도입: 한 대표 IT 기업은 직원들의 원격 근무 환경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통합 리모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 시스템은 프로젝트 관리, 팀 커뮤니케이션, 보안 등을 한데 묶어 효율적인 원격 근무를 가능케 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기반 리모트 관리: 한 중소 제조업체는 클라우드 기반의 리모트 관리 플랫폼을 도입하여 재택 근무 직원들과 현장 근무 직원 간의 원활한 업무 협업을 실현하고 있다.

은행의 원격 고객 서비스 개선: 금융 분야에서도 원격 관리의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한 은행은 고객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며, 직원들의 원격 근무 환경을 강화하여 고객 응대의 품질을 향상시켰다.

교육 분야의 원격 교육 지원: 원격 교육의 확산에 따라 교육 기관들 역시 리모트 관리 시스템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온라인 수업 관리,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자료 공유 등이 한 플랫폼에서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는 교육 아웃소싱 업계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원격 업무 지원 프로젝트: 현재 여러 공기업과 정부 기관들은 원격 근무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무원들의 원격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는 계획으로 주요 대형 IT아웃소싱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사업이다.

2.멘탈 케어 서비스 아웃소싱
고강도의 업무 스트레스와 코로나19와 같은 외부 충격 요인은 많은 직원들에게 정신적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직원들의 정신 건강을 지키기 위해 멘탈 케어 서비스에 투자하고 있다. 앞으로 아웃소싱 기업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한 분야로 보인다.

기업의 정신 건강 프로그램: 한 기업은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전문 심리 상담사와 협력하여 정기적인 멘탈 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스타트업의 온라인 멘탈 케어 서비스: 스타트업들은 업무의 압박으로 고생하는 직원들을 위해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전문가와 1:1 상담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 기관의 정신 건강 교육: 교육 분야에서도 정신 건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한 대학은 학생들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멘탈 헬스 워크숍을 주최하여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

제조업의 현장 상담 서비스: 제조업 현장에서의 물리적, 정신적 피로는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한 제조업체는 정신 건강 전문가와 협력하여 현장에서 직접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직원들의 건강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정부 주도의 지역 사회 프로젝트: 여러 지방 정부는 지역 사회 내의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은 전문가의 상담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3.다문화 인재 관리 아웃소싱
세계화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업은 다양한 국적과 문화를 지닌 인재와 협력해야 한다. 이런 다양성은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시키지만, 동시에 관리의 어려움을 야기하기도 한다.

글로벌 기업의 다문화 트레이닝 프로그램: A글로벌 기업은 직원들 간의 문화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최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됐다.

외국인 노동자 지원 프로젝트: B중소기업은 외국인 노동자의 생활 지원과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배경을 지닌 직원들이 기업 문화에 더 빠르게 적응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됐다.

다문화 인재 활용 전략: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기업은 현지 문화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다문화 인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시아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한 기업은 현지화 전략의 일환으로 현지인 인재를 고용하고 있다. 이를 위한 맞춤형 헤드헌팅 회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종교와 전통에 대한 배려: 다문화 인재를 관리하는 기업은 종교와 전통에 대한 배려가 필수다. C호텔 체인은 이를 반영하여 급식 메뉴와 휴일 정책을 다르게 운영하며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정부의 다문화 정책 지원: 정부 역시 다문화 인재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외국인 전문 인력 유치를 위한 비자 정책 개선 등을 추진하고, 기업들이 이러한 인재를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4.데이터 기반 인사 관리 아웃소싱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데이터는 현대 기업 경영의 중심이 되고 있다. 특히 인사 관리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은 직원 성과 평가, 훈련 필요성 분석, 인재 유지 전략 등에 활용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인력 관리가 가능하다.

성과 관리 시스템 도입: D 글로벌 기업은 직원의 성과를 정량화하여 데이터로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평가와 보상이 가능하며, 성과 향상에 대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져 많은 기업들이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인재 유지를 위한 데이터 분석: E 기술 회사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재 유지의 주요 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인재 유지 전략을 개발하고, 우수 인재의 이탈을 예방하는 데 성공하였다. 

훈련 및 개발 프로그램 최적화: 데이터를 활용한 훈련 필요성 분석을 통해, 기업은 훈련 및 개발 프로그램을 맞춤화하였다. 이로 인해 훈련 효율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었다. 교육 아웃소싱 회사들이 특히 관심을 가져할 분야이다.

데이터 보안 관리: 직원 개인 정보를 포함한 인사 데이터의 보안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금융 분야의 한 기업은 인사 데이터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보안 기술을 도입하고, 정기적인 보안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투명성 확보: 데이터 기반의 인사 관리는 투명성을 요구한다. 어떤 제조업 기업은 직원들에게 자신의 성과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하여, 평가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

5.자동화 및 인공지능 기반 아웃소싱
자동화와 인공지능(AI)은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아웃소싱 산업에서는 더 나은 서비스 제공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고객 서비스 자동화: 금융 회사는 AI 챗봇을 도입하여 고객 서비스를 자동화하였다. 이를 통해 24시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며 인건비 절감 효과도 얻었다.

인재 채용 자동화: 한 IT 회사는 인공지능 기반의 채용 플랫폼을 도입하여 지원자의 이력서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하였다. 이로 인해 채용 과정의 시간과 비용이 크게 줄어들었다.

공급망 관리의 최적화:  제조업체는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공급망을 분석하고 최적화하였다. 이를 통해 재고 관리와 물류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보안 관리 자동화: 보안 관리 회사는 자동화된 보안 시스템을 통해 고객 기업의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고, 위협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대응하고 있다.

의료 진단의 자동화: 의료 분야에서는 AI 기반의 진단 시스템이 도입되어 병리학적 진단 등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으며, 전문의사와 협력하여 더욱 효과적인 진료가 가능하게 하였다.

6.재능 기반 매칭 서비스 아웃소싱
기업의 특정 프로젝트에 맞는 전문 인재를 찾아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맞춤형 인재 채용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밀한 인재 분석과 기업의 요구사항 파악이 중요하다. 한국에서 크몽, 재능마켓, 숨고 등 많은 플랫폼들이 있지만 대부분 IT와 디자인 등에 특화되어 있다.

법률 분야 전문가 매칭: 기업이 특정 법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 변호사를 찾을 때 사용한다. 변호사의 전문 분야와 경력, 성공 사례 등을 분석하여 기업의 법률 문제와 가장 잘 맞는 전문가를 찾아주면 된다. 요즘은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 연결: 신제품 출시나 브랜드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가를 찾을 때 활용되며, 마케팅 전략가의 이전 성과와 경험을 분석해 기업의 목표와 최적으로 맞는 전략가를 매칭해준다.

환경 전문가 매칭: 환경 친화적인 제품 개발이나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환경 공학자나 전문가를 찾을 때 사용되며, 전문가의 전문 지식과 경력을 분석하여 기업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인재를 찾아준다. 특히 요즘 뜨는 ESG 분야에 대한 전문가도 가능성이 높다.

건축 분야 전문가 연결: 특정 건축 프로젝트를 위한 건축가나 엔지니어를 찾을 때 활용된다. 건축가나 엔지니어의 이전 작업과 전문성을 분석해 기업의 프로젝트와 가장 잘 맞는 전문가를 찾아준다.

비영리 조직 봉사자 매칭: 비영리 조직이 특정 봉사 활동이나 프로젝트를 위한 봉사자를 찾을 때 사용되며, 봉사자의 봉사 경험과 특정 능력을 분석하여 조직의 목표와 가장 잘 맞는 봉사자를 찾아준다.(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