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2)
[아웃소싱타임스 기획]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2)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8.2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HR 관리 아웃소싱
커리어 경로 설계 서비스 아웃소싱
다양성과 포용 아웃소싱
인공지능 기반 채용 프로세스 아웃소싱
맞춤형 경력 개발 및 성과 관리 시스템 아웃소싱
리더십 개발 및 교육 아웃소싱
향후 HR아웃소싱 시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새로운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현재 한국에서 HR아웃소싱의 대부분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파견이나 도급, 채용대행 등의 형태로 하는 인력아웃소싱이다. 그러나 향후 HR아웃소싱 시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와 인공지능 등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새로운 방향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미래 HR아웃소싱 시장에서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이템과 활성화 방안을 3회 시리즈로 알아본다. 이번호는 두번째로 7번부터 12번까지 다룬다.

■새로운 HR아웃소싱 아이템과 시장 창출방안 이번 호 목차

7.친환경 HR 관리 아웃소싱
8.커리어 경로 설계 서비스 아웃소싱
9.다양성과 포용 아웃소싱
10.인공지능 기반 채용 프로세스 아웃소싱
11.맞춤형 경력 개발 및 성과 관리 시스템 아웃소싱
12.리더십 개발 및 교육 아웃소싱

7.친환경 HR 관리 아웃소싱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중시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면서, 친환경 HR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기업의 친환경 정책에 따른 인사 관리 전략에 따른 것으로 아웃소싱 업체들은 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다음은 친환경 HR 관리 아웃소싱의 실제 사례 5가지이다.

친환경 교육 프로그램: 한 기업은 모든 직원에게 친환경 사고방식을 심어주기 위해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 교육은 아웃소싱 회사의 환경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되며, 지속 가능한 경영 방법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친환경 사무용품 구매: 글로벌 IT 기업 중 하나는 사무용품 구매를 전적으로 친환경 제품으로 전환했다. 아웃소싱 업체와 협력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선정하고 구매한다.

원격 근무 지원: 환경 친화적인 기업 중 하나는 직원들의 출퇴근에 따른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원격 근무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웃소싱 회사의 HR 전문가들이 원격 근무 지침을 마련해 서비스 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적인 사무실 운영: 모 제조업체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아웃소싱 회사의 에너지 관리 전문가들에게 의뢰했다. 이 전문가들은 사무실의 에너지 사용을 분석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권장 사항을 제시해준다.

친환경 복지 혜택 제공: 환경을 중시하는 한 소비재 회사는 직원 복지 혜택 중 일부로 친환경 제품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아웃소싱 회사의 HR 전문가들은 직원들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협력 업체와 제휴를 맺게 해준다.

8.커리어 경로 설계 서비스 아웃소싱
직원들의 커리어 성장을 돕는 커리어 경로 설계 서비스는, 기업의 장기 비전과 연계된 인재 발굴 및 육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이를 위해 커리어 코칭 및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아웃소싱 업체들은 기업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아래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이다.

개인화된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금융 업계의 한 기업은 직원의 커리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아웃소싱 회사의 커리어 코치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들 전문가들은 각 직원의 성향과 업무 능력을 분석하고, 개인화된 커리어 경로를 제시한다.

멘토링 시스템 구축: IT 기업 중 하나는 경력 단계별로 멘토와 멘티를 매칭하여 서로의 성장을 돕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아웃소싱 업체와 협력하여 만들어졌으며, 서로 다른 부서와 직급의 직원들도 서로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직원의 스킬셋 분석 및 훈련: 한 제약 회사는 직원의 기존 스킬셋을 분석하고, 미래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웃소싱 회사의 교육 전문가들이 특별한 훈련 커리큘럼을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다.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모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는 중간 관리자들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아웃소싱 회사 리더십 개발 전문가들은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에 맞는 리더십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커리어 성장 로드맵 제공: 한 방송 회사는 직원들에게 커리어 성장 로드맵을 제공하기 위해 아웃소싱회사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 로드맵은 직원들이 단계별로 성장할 수 있는 명확한 경로를 제시하며, 기업의 장기 비전과도 연계된다.

9.다양성과 포용 아웃소싱
다양한 성별, 연령, 인종, 문화 등의 직원들을 관리하고 포용하는 다양성과 포용(Diversity and Inclusion) 아웃소싱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 문화의 혁신과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이다.

성별 평등을 위한 아웃소싱: 의류 브랜드 기업은 성별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아웃소싱 회사 전문가들은 여성 임원 및 관리자의 리더십 능력을 강화하며, 여성의 진급을 촉진하는 정책을 수립해 서비스하고 있다.

연령 다양성 프로그램: IT 회사는 다양한 연령대의 직원들이 함께 협력하고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웃소싱 회사 HR 전문가들은 연령별 차별을 없애고, 세대 간의 지식 공유를 촉진하는 활동을 기획해 서비스하고 있다.

문화적 다양성 활용: 글로벌 식품 기업은 다양한 문화 배경의 직원들이 협력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아웃소싱 회사 다문화 전문가들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 서비스하고 있다.

장애인 고용 지원: 한 제약 회사는 장애인의 고용을 증진하기 위한 전문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장애인 직원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 그들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제공한다.

10.인공지능 기반 채용 프로세스 아웃소싱
인공지능 기반 채용 프로세스 아웃소싱은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원자의 적합성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평가하며, 인사 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최적의 인재를 기업에 매칭시키는 기술이다. 다음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이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분석: 한 금융 기업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지원자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업무 능력, 경험, 성향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업의 요구 조건과 일치하는 지원자를 선별한다.

온라인 인터뷰 평가: 모 IT 기업은 인공지능 기반의 온라인 인터뷰 플랫폼을 도입해 지원자의 음성, 얼굴 표정, 답변 내용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태도를 평가하고, 적합한 포지션에 매칭시킨다.

지원자 추적 시스템(AI-ATS): 모 제조 회사는 지원자 추적 시스템을 활용해 전체 채용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다. AI-ATS는 지원자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하며, 인사 담당자의 업무 효율을 향상시킨다.

챗봇 활용: 소매 업계의 한 기업은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해 지원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챗봇은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며, 지원자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인사 담당자의 부담을 줄인다.

인재 풀 분석: 한 컨설팅 회사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기업의 인재 풀을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특정 기술이나 업무 능력을 보유한 지원자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기업에 추천한다.

11.맞춤형 경력 개발 및 성과 관리 시스템 아웃소싱
맞춤형 경력 개발 및 성과 관리 시스템은 직원들의 개인화된 성장 경로를 디자인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로, 개인의 성장과 기업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이다. 다음은 이러한 서비스의 구체적인 사례들이다.

개인화된 경력 계획 수립: 한 글로벌 IT 기업은 각 직원의 특성, 기술, 경력 목표를 분석하여 개인화된 경력 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자신에게 맞는 성장 경로를 선택하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성과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모  제조업체는 성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직원들의 성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한다. 이 시스템은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기반으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자와 직원 사이의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모 화학 회사는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경력 개발을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은 경험이 풍부한 임직원이 신입사원이나 경력이 짧은 직원을 지도하며, 전문 기술과 업무 노하우를 전수한다.

맞춤형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제공: 한 의료 기기 제조 기업은 직원의 업무 수행 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맞춤형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각 직원의 업무 영역과 성장 목표에 따라 다르게 설계된다.

연계된 인사 평가 시스템 구축: 한 유통 기업은 맞춤형 경력 개발과 성과 관리를 기반으로 한 연계된 인사 평가 시스템 구축을 아웃소싱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직원들의 성과를 정밀하게 평가하며, 그 결과를 다음 단계의 경력 계획과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한다.

12.리더십 개발 및 교육 아웃소싱
기업은 조직의 성장과 미래 성공을 위해 리더십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리더십 개발 및 교육 아웃소싱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외부 전문 기관에 의뢰하는 서비스로, 다음과 같은 구체적 사례들을 통해 실현된다.

리더십 역량 진단 프로그램: 금융 기업은 외부 컨설팅 업체와 협력해 맞춤형 리더십 역량 진단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들의 현재 역량과 약점을 파악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설정한다.

가상 현실을 활용한 리더십 훈련: 한 제조 기업은 가상 현실(VR) 기술을 활용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특정 상황에서의 리더십 반응을 실감나게 체험하게 함으로써, 리더들의 의사결정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여성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 한 글로벌 은행은 여성 임원과 리더를 대상으로 한 전용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양성을 증진하고 여성 리더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와 협력하여 교육과 멘토링을 제공한다.

지속 가능한 리더십 아카데미 설립: 한 에너지 기업은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중시하며, 전문 아카데미를 설립해 교육과 연구를 병행한다. 환경, 사회, 지배 구조(ESG)와 관련된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중소기업 리더십 네트워크 구축: 중소기업 진흥 기관은 지역 중소기업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육을 제공한다. 다양한 산업의 리더들과 정보 교환과 협력을 통해 각 기업의 리더십 역량과 경쟁력을 높인다.

글로벌 리더십 교환 프로그램: 대학과 기업이 협력해 국제적인 리더십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 세계 다양한 기업과 대학에서 오는 리더들과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국제 리더십 역량을 배양한다.(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