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35] 생리적 노화의 이해를 통한 시니어 마케팅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35] 생리적 노화의 이해를 통한 시니어 마케팅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8.31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고령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는 데 있어서 고령자의 생리적ㆍ신체적 노화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고령자가 생활하는 환경과 의료 서비스를받을 수 있는 고령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려면 생리적 노화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생리적 노화는 고령자의 살아온 배경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된다. 완벽한 시력과 청력을 가진 고령자만을 비즈니스 대상으로 하는 기업은 없을 것이다.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노화 현상에 대한 이해는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수요를 창출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고령자들의 노화 현상은 기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령친화적인 변화와 대응에 대한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또한 고령자들의 노화 현상을 극복하거나 불편함을 줄여주는 부분에 대한 수요를 생성할 수 있다. 이들은 주로 고령 소비자를 위해 설계되고 판매되는 제품이 될 것이다. 

■생리적 노화 현상

손재주
노화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람의 손재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물체를 잡을 수 있는 능력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다른 효과로는 손가락이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이 감소하고 도달하고 파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증가할 수 있다.

유연성
노화와 관련된 유연성 문제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신체 유연성은 허리 및 엉덩이 문제로 인한 신체 움직임의 한계를 나타낸다. 말초 유연성은 팔과 다리의 노화와 관련이 있다. 두 가지 유형의 유연성 조건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 근육이 짧아지고 탄력이 없어짐에 따라 신체 차이를 보상하기 위해 키를 왜곡시킬 수 있다. 이것은 차례로 오래된 골격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추가 관절 및 근육 문제를 만들 수 있다. 체중과 운동량은 노화로 인한 유연성 문제의 수준을 결정한다.

체중 및 신체 크기
노화는 기초 대사율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은 휴식 상태에서 신체가 소비하는 최소 칼로리양을 측정한 것이다. 성별, 키 및 체중이 대사율에 영향을 미친다. 신체의 칼로리 요구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감소하지 않거나 운동을 통해 소비되는 칼로리가 더 많지 않으면 신체 크기와 체중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의류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시장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소화
소화 기관은 나이가 들면서 효율성이 떨어진다. 노화는 위장관 기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소화계의 다른 부분에는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위는 소화 과정에 필요한 효소의 생산을 감소시킨다. 이것은 빈혈을 초래할 수 있다. 소화계 노화의 결과는 접촉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지만,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한다.

모발
노화의 모든 특징 중에서 모발의 양과 색의 변화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이유로 나이든 인상을 준다. 남성의 약 1/4은 30세가 될 때 대머리의 징후를 보인다. 60세가 되면 남성의 약 3분의 2가 모발이 줄어드는 증상이 나타난다. 헤어 제품 및 트리트먼트 시장은 이미 이러한 트렌드를 확인하고 있으며, 고령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커질 것으로 보인다.

피부
피부는 색과 탄력 모두에서 20대 중반부터 노화되기 시작하지만, 20~30년 동안 보그 변화를 느끼진 못한다. 많은 노화 요인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유전적 구성은 피부 노화의 시기와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폐경기
여성의 폐경시기, 유형 및 강도는 다양하지만 그 영향에는 '일과성 열감'(상체의 갑작스런 열감 및 기분 변화)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이 증상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생물학적 과정이거나 생활 방식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거나 둘의 조합 으로 나타날 수 있다. 여성의 삶에 대한 폐경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약품 시장이 눈여겨 볼 수 있다.

영양물 섭취
올바른 영양 섭취를 달성하는 것은 삶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하지만, 특히 어린 시절과 노년기에 중요하다. 특히 노년층의 생활 방식 변화와 이동성 감소로 인한 식습관의 변화가 영양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건강을 유지하려는 욕구와 노화의 생리학에 대한 더 큰 인식은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에 기여한 바가 크다. 건강기능식품 분야는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영양 제품과 의약품 사이에 위치하는 제품 범주라고 할 수 있다.

요실금                              
요실금은 비자발적인 소변 누출이다. 다양한 요실금 유형이 있다. 스트레스 성 요실금 – 방광이 압력을 받고 있을 때 소변이 새는 것을 막기에는 근육이 너무 약해져서 발생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기침이나 웃을 때 발생한다. 이 상태를 돕는 약물, 진단 및 치료 제품에 대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상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일본 성인용 기저귀 회사는 아기용 기저귀 판매량을 넘어선 상황이다..

성적
발기 부전은 남성이 성교 중에 음경의 발기를 유지할 수 없는 상태다. 이것이 일어나는 주된 이유는 스테로이드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노년기 성에 관한 관심은 나이가 들어서도 지속되며,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도 성적 활동의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강사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교수
      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