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ESG와 지속가능한 물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
[신간안내] ESG와 지속가능한 물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0.24 0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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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영물류 이상근 사장의 3번째 책...매년 1권씩 출간
'물류의 ESG 혁명: 지속가능성으로 답하는 미래 전략'
지속가능한 물류는 환경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경제적 측면 모두 고려해야
삼영물류 이상근 사장이 물류의 날인 11월 1일을 맞아 그의 세번째 책인 [ESG와 지속가능한 물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을 내놓았다.(책 표지사진)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평생을 물류와 함께 살아온 삼영물류 이상근 사장이 물류의 날인 11월 1일을 맞아 그의 세번째 책인 [ESG와 지속가능한 물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을 내놓았다. 매년 물류에 관한 책을 한권씩 발간한 것이다.

지난 21년 3월에 펴낸 '뉴노멀 시대엔 물류기업이 사라질까'란 첫번째 책은  1주일 만에 교보문고에서 베스트셀러로 선정된 바 있고, 두번째 책인 '공급망 불확실시대_물류의 재해석 RE: Logistics'이란 책도 22년 11월 1일에 발간해서  물류인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 3번째로 펴낸 'ESG와 지속가능한 물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이란 책은 한마디로 '물류의 ESG 혁명: 지속가능성으로 답하는 미래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이상근 사장이 바라본 지속가능물류의 기본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통한 저탄소 교통물류체계의 추진
②환경친화적인 교통물류체계의 추진
③에너지 및 자원 절약적인 교통물류체계의 추진
④교통물류체계의 이동성ㆍ접근성 및 안전성 향상
⑤교통수단 간, 계층 간, 지역 간 균형성 확보
⑥토지 이용과 교통물류체계의 효율적인 연계

또한 저자는 지속가능한 물류에는 환경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경제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지속가능한 물류는 우리 모두의 책임임을 강조하고 있다. 

■환경적 측면에서 본 지속가능한 물류 
지속가능한 물류는 ‘녹색 공급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제품생명주기(생산-> 소비-> 폐기)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포함한다.

①공급망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
②물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③지속가능한 물류 방법을 사용하는 것,
④에너지 효율이 높은 운송 수단(철도, 선박 등)을 선택하는 것, 
⑤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본 지속가능한 물류 
물류행위가 고객, 직원, 커뮤니티와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공정하고 존중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①노동자의 건강과 안전, ②공정한 노동 표준을 준수, ③교육과 훈련, ④다양성과 포괄성, ⑤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고, 우리 사회가 더욱 공정하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성장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본 지속가능한 물류 
물류 작업이 장기적으로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기업이 물류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으면서도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고,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며,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을 포함한다.

■지속가능한 물류: 우리 모두의 역할 
지속가능한 물류는 단순히 한 기업이나 한 당사자의 책임이 아니며 우리(정부, 지자체, 사회단체, 기업, 그리고 소비자) 모두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①정부는 지속가능한 물류의 성장을 촉진하는 법률과 규정을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세제 혜택 제공, 에너지 효율성과 재활용을 촉진하는 규정 마련,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추구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포함할 수 있다.

②지방자치단체는 지속가능한 물류 전략을 지역 사회에 적용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 인프라의 구축, 지역의 녹색 공급망 지원, 그리고 지역 사회의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제공을 포함할 수 있다.

③기업은 지속가능한 물류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녹색 공급망의 구축, 에너지 효율적인 운송수단 선택, 직원의 교육과 훈련을 포함할 수 있다.

④소비자는 자신의 구매 선택을 통해 지속가능한 물류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선호하며, 지역의 녹색 공급망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저자인 삼영물류 이상근 사장은 누구보다 물류를 좋아한다. 군 입대 후 군수지원사령부에서 처음 물류(병참:로지스틱스)를 접했다.물류학과가 없을 때, 유통산업을 전공해 석사를, 박사는 경영학과 산업공학을 공부했다.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 정부 표창도 십여 개 받았다.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후즈후(Marquis Who’s Who))에도 등재됐다. 한국로지스틱스학회,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한국물류학회 등에서 산업계 부회장을 맡고 있다.국토부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외 3개 위원회와 산업부, 과기부, 서울시, 인천시의 물류자문을 하고 있다.

KBS 경제세미나, KTV, TBS, 대한상의, 한국무역협회, 국책연구기관, 최고경영자과정, 대학 특강 등 물류 주제면 강의와 소통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현재 월 4회의 정기 기고와 전문지 등에 수시 기고를 하고 있다.

현재  'ESG와 지속가능한 물류: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 책은 교보문고를 비롯하여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모든 서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아웃소싱타임스 발간/ 18,000원]


[목 차]

들어가며: “지속가능한 물류; 우리 모두의 책임”

I. ESG와 물류
1. 공급망 전체로 확산하는 ESG 경영 
2. 환경(E)① 필(必) 환경(Green Survival)과 녹색 물류 
3. 환경(E)② 생활형 공유창고, 셀프스토리지, 트렁크룸 
4. 환경(E)③ 공유경제와 중고매매플랫폼 
5. 환경(E)④ 하이퍼 로컬 비즈니스  
6. 환경(E)⑤ 리버스 물류 
7. 환경(E)⑥ 자원 선순환 
8. 환경(E)⑦ 일상 속의 숨겨진 환경 파괴: 패션, 식품, 주거, 그리고 물류 
9. 사회(S)① 개선이 시급한 산업 안전 
10. 사회(S)② 카카오 카풀과 택시의 상생은? 
11. 사회(S)③ 승차 공유, 도로와 주차장의 자가용을 줄여야 성공 
12. 사회(S)④ 긱이코노미(Gig Economy)와 엔 잡러(N Jober) 
13. 사회(S)⑤ 긱이코노미와 늘어나는 물류 긱워크 
14. 사회(S)⑥ 2024년 일본 물류 위기와 우리의 시사점 
15. 지배구조(G)① ESG의 지휘부 G
16. 지배구조(G)② 물류 자회사를 둔 대규모 기업집단

II. 지속가능한 물류 
1. SDGs와 지속가능한 물류
2. 공유물류① 공유경제와 공유물류는? 
3. 공유물류② 물류 산업에서 보는 공유경제의 모습은? 
4. 공유물류③ 탄력적 물류 네트워크 구축 
5. 공유물류④ 커먼스(Commons, 공유재) 기반의 공유물류 플랫폼 구축 
6. 공동물류① 물류카풀, 공동물류 
7. 공동물류② 물류기업의 전문화와 협업화
8. 공동물류③ 수평적 협업(horizontal collaboration)과 애자일(agile) 
9. 공공물류① 공익규제와 퍼팩트스톰(Perfect Storm) 
10. 공공물류② 공익과 보편적 물류 서비스 
11. 공공물류③ 플랫폼 독점과 공공물류 인프라
12. 공공물류④ 생활 밀착형 물류시스템 구축
13. 상생① 배달 앱 시장, 건전한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14. 상생② 택배 지입 기사의 신호등, 아마존 DSP와 마루와운수 MOA
15. 협력과 성과공유 
16. 지구를 살리는 에코마일(Eco Mile) 

III. 지속가능한 물류 기업 경영
1. 탄소 배출 스코프3와 물류기업의 기회
2. 물류 스타트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 혁신과 전략의 중요성 
3. 물류 대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 도전과 기회의 교차점에서
4. 란체스터 법칙과 강소기업의 이기는 전략 
5. 중소물류 기업의 새로운 판: 뉴노멀 시대의 생존과 성장 전략

나가며: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시대, 물류 기업의 위기와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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