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고위험 환경에 근무하는 해군, 위험성 평가 중심으로 안전 해군 건설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고위험 환경에 근무하는 해군, 위험성 평가 중심으로 안전 해군 건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10.27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법인 피플, 2023년 6차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 개최
해군과 함께 안전의식 고취와 안전관리체계 구축에 앞장
재단법인 피플이 올해 여섯 번째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을 개최했다.
재단법인 피플이 올해 여섯 번째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을 개최했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안전보건공단의 안전문화 확산 공모사업 지원으로 진행하고 있는 재단법인 피플의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이 올해 여섯 번째로 개최됐다. 2023년도 6회차 안전보건포럼은 대한민국 해군과 함께 '위험성평가 체계 중심으로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안전 해군 건설'을 주제로 10월 26일 서울 해군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해군의 고위험 환경에서 안전관리체계 구축과 실질적인 위험성평가 체계 구축을 통해 형성되는 안전의식과 위험인식에 대한 공유를 통해 안전 해군을 건설에 기여하고자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포럼은 이영순 재단법인피플 이사장의 환영사로 시작됐다. 이영순 이사장은 “민간단체가 군과 공동주최하는 최초의 세미나로서 민간과 기업의 안전역량을 군에 투입하여 군의 안전체계 정립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며, 실질적인 위험성평가를 통해 장병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나아가 해군의 안전문화를 확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동훈 해군참모차장은 개회사에서 “올해부터는 해양안전 공감대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처음으로 민간 전문가와 유관기관과 함께 해양 안전세미나를 개최하여 해양 안전정책 발전방향과 미래 비전을 논의하게 되어 무척 뜻깊게 생각하며, 해군이 자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다양한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 외부 민간부분의 안전역량을 통해 더 해군안전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첫 번째 주제발표는 해군안전단 안전정책과장 이원영 대령이 현재 해군이 직면한 안전환경과 그에 따른 군과 국민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안전해군 건설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원영 대령은 현재 해군에서 활용중인 해군위험성평가체계(N-RAS)를 지속 보완하여 위험성평가체계를 조속한 시간내에 구축하고 안전관련 전문자격인증제도 시행과 해군 안전조직 확대 등 안전제도의 개선에 역점을두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전에 대한 전 장병의 참여를 유도하여 안전의식을 함양시키고 그를 통해 안전문화를 정착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안전해군을 건설하기 위한 해군의 접근은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안으로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안전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두 번째 주제 발표는 주한미군의 데이비드 존슨 안전국장이 진행했다. 데이비드 존슨 안전국장은 대한민국 해군의 안전체계 발전을 위해 ISO31000에서 제시하는 위험관리의 기본틀을 군 작전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위험성의 발생원인과 이를 통제하기 위한 일련의 예방 및 완화 통제절차를 적용한 효과적인 위험처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군의 관점에서 안전 및 산업보건관리체계(SOHMS)의 발전방안을 구체적인 시행도표를 통해 PDCA주기별로 상세히 제시하였으며 결론에서 ”미군이 안전관리를 정착시키는데 부족한 부분을 한국 해군이 위험관리와 안전 및 산업보건관리체계를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나아가 이를 위해 AI나 데이터과학을 통해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세 번째 주제발표에서 한국선급 박문규 전문위원은 ‘국제위험성평가 가이드 라인에 근거한 해군 위험성평가체계 발전방안’이란 주제로 산업체의 위험관리 인증심사간 식별된 부적합사항을 언급했다. 

박문규 전문위원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위험성평가의 현장 작동성이 낮은 이유는 용어의 미인지, 절차에 대한 지식 부족, 위험성평가 결과에 대한 조치 미흡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제 가이드라인인 ISO31000 활용이 필요하다”면서 “위험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켜 해군의 교육훈련, 전투준비등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한편, 주제발표 이후에는 오정일 재단법인 피플 군안전보건연구센터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서 동국대 산업시스템공학과 서용윤 교수는 “군의 조직상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위험성평가에 초점을 맞춘다면 일일단위로 훈련전 모의 및 지휘를 시행하고 주간단위로 책임자 회의를 거쳐 월단위 상급자회를 하는 상시 위험성평가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 “군의 자원을 잘 활용하여 위험성평가체계를 재조직화하고 유사작업현장의 위험성평가 사례를 조사하여 해군에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해군의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군안전단 함정안전관리담당 한정우 중령은 “해군은 노후화된 장비·시설과 첨단무기체계의 도입으로 더 많은 안전관리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에 ISO45001의 기본 틀을 적용하면서 ISO31000의 포괄적인 위험관리 개념을 적용하여 위험관리를 통한 위험성평가 방법의 구체화를 통해 보다 실질적인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해군의 안전문화의 체계적인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션 I 토론을 마치면서 좌장을 맡은 오정일 센터장은 “오늘 포럼은 최근 정부의 산재예방 기조인 위험성평가를 통한 중대재해 예방과 방향이 일치한다”며 “실질적이고 현장 작동성 있는 위험성평가로 위험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서는 위험관리 국제 표준인 ISO31000의 기본 틀을 활용하고 ISO45001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해군의 안전환경에 부합하도록 적용한다면 안전해군 건설에 중요한 방향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세션II에서는 위험에 기초한 해군안전문화 육성과 XR융합 메타버스 콘텐츠 발굴 등 두 가지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오정일 군안전보건연구센터장은 ‘위험에 기초한 해군안전문화 육성’을 주제로 “해군은 작전환경과 여건을 고려시 고위험조직이면서 고신뢰조직으로 이에 요구되는 안전소요를 기반으로 위험을 적절히 관리하고 위험에 대한 인식을 증대시켜 안전문화를 육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후 ㈜유토비즈 박선희 연구소장은 23년 XR융합 메타버스 콘텐츠 발굴 실증지원사업으로 해군안전단과 함께 진행한 ‘함정 내 사고예방을 위한 VR안전훈련시스템’구축사업에 대해 “VR기술을 활용하여 함정 내에서 다양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요인을 식별하고 경감시키기 위해 현실감 있는 상황을 기반으로 훈련생들에게 초 실감 안전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교육효과 극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안전보건문화 확산을 위해 미래일터안전보건포럼을 개최하고 있는 재단법인 피플(이사장 이영순)은 설립 초기부터 산재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산재가족을 위해 산재가족 희망센터를 운영하여 공익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앞으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산재 예방사업에도 역점을 두어 일을 통해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