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선 교수의 직장인 건강관리] 근로자 건강관리와 작업장의 환경관리를 동시에 수행하는 산업전문간호사
[정혜선 교수의 직장인 건강관리] 근로자 건강관리와 작업장의 환경관리를 동시에 수행하는 산업전문간호사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11.03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선 교수
ㆍ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수
ㆍ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회장
ㆍ대한환경건강학회 회장
ㆍ부천근로자건강센터장

▶ 산업전문간호사의 역사

의학분야에 전문의가 있듯이 간호분야에는 전문간호사가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간호사는 13개 분야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로 산업전문간호사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산업전문간호사 제도가 생긴 것은 2003년 10월 1일 의료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이다. 그 이후 2005년 6월 17일 '전문간호사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면서 이에 근거하여 2006년 8월 첫 시험이 실시되었고, 국내 최초로 산업전문간호사 73명이 탄생하였다. 

그 이후 매년 약 10명 내외의 인원이 배출되어 2023년 현재 산업전문간호사 자격 소지자 수는 200명에 이른다. 

▶ 산업전문간호사가 되는 방법

산업전문간호사가 되려면 산업간호분야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간호사가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2년 이상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다음 보건복지부장관이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즉 산업전문간호사는 간호사면허+실무+교육+학위+시험을 거친 고도로 전문화된 인력이다. 

우리나라에서 산업전문간호사 교육기관으로 보건복지부의 지정을 받은 기관은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이 유일하다.

▶ 산업전문간호사의 역할

산업전문간호사란 직장인의 건강관리와 작업장의 환경관리를 동시에 실시하는 전문가이다.우리나라의 산업전문간호사 제도는 영국의 Nurgenist 제도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발한 것인데, Nurgenist란 Nurse와  Hygenist를 합친 인력으로 간호사의 역할과 동시에 산업위생기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이다. 

산업전문간호사 교육과정에서도 근로자 건강관리, 근로자 건강증진, 상급산업간호, 작업환경관리, 직업병관리 등 산업보건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하기 때문에 산업보건의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산업전문간호사는 전문가적 간호실무를 제공함과 동시에 교육자,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산업보건 분야의 지도자로서의 역량도 발휘하고 있다. 상급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분야와 협력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산업전문간호사 활동 범위

산업전문간호사는 근로자안전보건교육기관, 직무교육기관, 건설업기초안전보건교육기관의 총괄책임자 자격에 해당되기 때문에 산업전문간호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역량을 펼치면서 일할 수 있다.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으로 각 기업에서 산업재해와 직업병 예방 업무를 모두 수행하는 산업전문간호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산업전문간호사를 활용하면 기업에서 근로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향상시키고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산업재해 예방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정혜선 교수
ㆍ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교수
ㆍ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회장
ㆍ대한환경건강학회 회장
ㆍ부천근로자건강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